[실학주의 교육사상][실학주의 교육사상가]실학주의 교육사상 배경, 실학주의 교육사상 특징, 실학주의 교육사상 유형, 인문적 실학주의 교육사상가 밀턴과 라블레, 사회적 실학주의 교육사상가 몽테뉴, 감각적 실학주의 교육사상가 코메니우스, 베이컨, 로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24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실학주의 교육사상의 배경

Ⅲ. 실학주의 교육사상의 특징

Ⅳ. 실학주의 교육사상의 유형
1. 인문적 실학주의(Humanistic Realism)
2. 사회적 실학주의(Social Realism)
3. 감각적 실학주의(Sense or Scientific Realism)

Ⅴ. 인문적 실학주의 교육사상가 밀턴

Ⅵ. 인문적 실학주의 교육사상가 라블레

Ⅶ. 사회적 실학주의 교육사상가 몽테뉴

Ⅷ. 감각적 실학주의 교육사상가 코메니우스

Ⅸ. 감각적 실학주의 교육사상가 베이컨
1. 철학과 신학의 분리 주장
2. 인간의 두 가지 영혼
3. 과학적 방법
4. 지식관
5. 교육관

Ⅹ. 감각적 실학주의 교육사상가 로크
1. 생애 및 사상적 배경
2. 교육사상

참고문헌
본문내용
교육사상의 성격은 일반사상과 교육사상의 관계에서 논의된다. 일반사상과 교육사상은 상호 공통성과 차이점을 가지고 있어 교육사상은 철학이 가지는 어떤 성격을 지니는 동시에 또한 교육 특유의 문제를 가진다. 교육사상은 일반사상에서 전통적으로 다루어 오던 문제들에 관한 이론들의 기초 위에서 교육을 해석하고 이에 따라 교육의 여러 원리들을 진술한다. 이런 경우 교육사상가들이 하는 일은 주로 역사적으로 위대한 업적을 남긴 대 사상가들을 연구하여 이들이 교육에 관해 어떤 발언을 했는가를 밝히는 일이다. 교육사상은 역사적으로 권위 있게 전승된 사상적 체계를 교육적 과정에 반추하기 위한 원자료로 삼고 그 예에는 실재주의적, 실학주의적, 실용주의적, 실존주의적 교육사상이 있다. 교육사상의 문제점은 첫째는 종합적인 사상적 체계에서부터 일관성 있는 교육원리들을 명백히 추출하기가 어렵다는 것이다. 둘째는 전통적 사상에서 다루어 온 근본적인 문제들이 교육의 과정에서 제기되는 근본적인 문제와 반드시 동일한 종류의 것이냐에 의문을 제기할 수 있다.

Ⅱ. 실학주의 교육사상의 배경

17세기에 접어든 유럽은 그 이전부터 발달하기 시작한 과학의 영향으로 고전 습득만으로는 현실생활을 잘 영위해 갈 수 없는 경험과 과학의 시대로 변모해가고 있었다. 정신과학과 자연과학의 발달에 의해 교육의 실제에도 큰 변화를 가져오게 되었는데 그것이 곧 실학주의이
참고문헌
* 강대석(1985), 서양 근세 철학, 서광사
* 강대석, 서양근세철학 베이컨에서 칸트까지
* 고세현(2001), 서양근대철학, 창작과 비평사
* 맥퍼슨(1990), 홉스와 로크의 사회철학, 박영사
* 임재운, 교육의 역사화 사상, 문음사
* 어네스트 바커·강정인·문지영, 로크의 이해, 문학과지성사
* 주영흠(1995), 서양교육사상사, 양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철학] 실학주의
  • 인문적 실학주의자들은 고전문학의 교육을 강조하였다. 그것은 본질적으로 서적 위주의 형태였다. 그러나 그들의 주장한 모든 학문은 실용적으로 유용해야만 되었다. 그들의 교육적 관심은 지적 교육, 도덕적 교육, 사회적 교육, 종교적 교육, 신체적 교육을 통해 인생의 모든 실제적 필요를 위한 전인간성을 발달시키는 교육형태를 주장하였다. 이러한 교육을 위해 대표적인 사상가인 비베스(Vives), 라블레(Rabelais), 밀턴(Milton) 등은 그리스어, 라틴어,

  • 교육학 실학주의와교육
  • 실학주의와 교육- 목차 -1. 시대적 배경 (절대주의 국가, 철학과 자연과학의 발달)2. 실학주의 (실학주의란?)인문적 실학주의사회적 실학주의감각적 실학주의3. 교육사상가 (코메니우스, 로크)4. 교육사적 의의1. 시대적 배경르네상스 이후 사람들은 종교적인 삶보다는 현세적 현세적: 내세나 전세의 존재여부에는 관심이 없고 현세(현생)의 생활을 제일로 생각하고, 현실의 명예나 이익을 추구하는 생활태도를 가진 것.인 삶에 대해 더 많은 관심

  • [초등교육사] 17세기 교육현상 연구 보고서
  • 교육을 위한 비종교적인 기초를 제공한 민주주의 (2) 1688년 영국혁명은 John Locke에 의해 정당화 됨(3) 영국과 프랑스와 비슷한 미국혁명의 정신III. 실학주의 사상1. 실학주의 성립의 근거2. 실학주의의 의미(1) 인문적 실학주의 (2) 사회적 실학주의 (3) 감각적 실학주의 3. 실학주의 교육의 특징 4. 실학주의 사상가들 (1) 코메니우스(2) 로크Ⅳ. 17세기 교육 현상1. 종교적 논쟁의 유럽 사상 지배 - 종교적 이념에 의해 지배받은 초등학교2. 미국 - 빈약

  • 17세기 실학주의와 교육
  • 실학주의가 등장!실학주의의 종류인문적 실학주의-고전의 실용성 강조사회적 실학주의-실무에 능한 신사양성교육 중시감각적 실학주의-사물에 대한 감각적 직관중시인문적 실학주의실학주의의 초기단계목적 : 고전을 실생활에 이용cf.르네상스형식보다 내용을 실생활에 활용할 것을 강조대표적 실학자:비베스.라블레.밀턴사회적 실학주의목적 : 귀족계급을 대상으로 하여 신사 양성사회생활의 경험 중시.대표적 실학자:몽테뉴.로크*몽테

  • [교육학] 루터 로크 루소의 교육사상
  • 실학주의 교육사상의 유형1. 인문적 실학주의 인문적 실학주의는 편협한 인문주의에 반대하여 등장하였는데, 편협한 인문주의는 고전의 형식과 언어적 방면을 중시하였으나 인문적 실학주의는 고전의 내용과 정신을 중시하여, 고전의 연구를 통해 실생활에 잘 적응할 수 있는 사람을 양성하고자 하였다. 이들은 고대 그리스와 로마의 고전에 정통해야 자기의 자연적 사회적 생활환경을 이해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스페인의 비베스, 프랑스의 라블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