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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실학사상의 정의

Ⅲ. 실학사상의 특징
1. 실학사상의 특징
2. 실학사상가의 특징
3. 실학사상교육의 특징

Ⅳ. 실학사상의 주요내용

Ⅴ. 실학사상의 학파

Ⅵ. 실학사상의 학자
1. 반계 유형원
2. 성호 이익
3. 다산 정약용
4. 형암 이덕무
5. 연암 박지원
6. 담헌 홍대용
7. 초정 박제가

Ⅶ. 실학사상의 영향

Ⅷ. 실학사상의 의의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조선후기의 사상계 일각에서는 기존의 양반 사회의 모순에 대한 내재적 비판에서 실학이 나타났다. 조선 후기에 나타난 실학사상은 전통적 사회체제를 극복하고, 새로운 사회를 이루려는 일련의 사상체계를 말한다. 그러나 실학사상의 목적인 새로운 사회로의 희망은 절대로 유교적인 이념에서 벗어나는 것이 아니라 유교 본래의 민본사회로의 복귀를 의미한 것이 다. 즉, 실학은 조선 후기의 사회․경제적 변동에 따른 여러 가지 사회적 모순에 직면하여, 그 해결책을 구상하는 과정에서 나타난 사회 개혁 사상이었다. 그러므로 그 사상이나 개혁의 논리는 종래의 성리학과 같을 수 없었다. 이 말은 형이상학적 이념대결에 서 민생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한 것이 아니라 백성의 실생활에 입각하여 그 모순극복을 위한 대안으로서의 실학이었다는 말이다. 실학사상은 18세기를 전후하여 재야의 진보적 지식인들에 의해 연구되었다. 이러한 실학사상이 나타난 데에는 여러 가지의 요인이 작용하였다. 첫째, 조선왕조가 직면하고 있었던 통치질서의 와해현상이 하나의 원인이 되었다. 즉, 16세기부터 변질되기 시작한 조선사회는 두 차례의 전란을 겪으면서 크게 모순- 특히 경제적 측면 - 을 드러냈으나, 위정자들은 근본적인 대책을 모색하지 못하였다. 이에, 진보적 지식인들은 국가 체제를 재편하고, 민생을 안정시킬 수 있는 개혁의 방안을 제시하게 된 것이다. 둘째, 조선왕조의 지배원리였던 성리학이 그 사회적 기능을 다하지 못하고 있었다는 점이다. 사회의 새로운 변화에 대응하는 본질적인 대책이 요망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성리학은 합리적인 수습책응 제시하지 못하였다. 그 때문에 성리학에 대한 반성과 비판이 일어나게 되었다. 셋째, 조선후기 사회의 경제적 변화와 발전이 실학의 발생을 촉구하였다. 전쟁피해의 복구 과정에서 피지배층은 끊임없는 노력으로 경제적 발전을 추구하였는데, 이와 같은 발전을 촉진하고 대변하는 사상으로서 실학이 나타났던 것이다.
참고문헌
* 김용걸, 이익사상의 구조와 사회개혁론, 서울대학교 출판부
* 강경원(2002), 이익 인간소외극복의 실학자, 성균관대학교출판부
* 김형효(1998), 다산의 사상과 그 현대적 의미, 한국정신문화원, 다산연구소
* 정성철, 실학파의 철학사상과 사회정치적 견해
* 주칠성(1996), 실학파의 철학사상, 예문서원
* 한국철학사연구회(2000), 한국 실학 사상사, 다운샘
* 한국사상사 연구회(1996), 실학의 철학, 예문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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