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균관의 명칭][성균관의 직제][성균관의 입학자격][성균관의 복식][성균관의 유생][성균관의 교육]성균관의 명칭, 성균관의 직제, 성균관의 입학자격, 성균관의 복식, 성균관의 유생, 성균관의 교육 심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24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 목차
-
Ⅰ. 개요
Ⅱ. 성균관의 명칭
Ⅲ. 성균관의 직제와 입학자격
Ⅳ. 성균관의 복식
1. 의례성
2. 청빈성
3. 지위상징성
Ⅴ. 성균관의 유생
Ⅵ. 성균관의 교육
1. 교육목적
2. 교육내용
3. 교수방법
4. 교육평가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조선시대의 교육은 유교적이다. 유교적 사고방식은 아직도 우리들의 생활에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융화되어 있다. 좋은 쪽으로는 군자학을 장려하고 인륜도덕을 숭상하고 청렴절의를 존중한점이다. 나쁜점으로는 가족주의의 폐해와 계습사상, 산업능력의 저하, 복고사상을 들 수 있다. 유교 교육의 목적은 인격성 완성이다. 대표적인 인물로 군자를 들 수가 있는데 가장 이상적인 인간상이다. 지·일·문 세 가지 덕목을 들면 격물치지, 성의정신수신, 제가치국평천하이다. 인격성 완성을 위해서는 과거시험을 통해 학문을 취득한다. 하지만 학문이 수단이 목적이 되지 않고 수단이 되어서 문제가 되었다. 당시의 제도로 교육은 개인적 상명주의와 보수주의를 장려하였고, 공리공론으로 타락한 형식주의 숭문주의를 고취하는 구실을 하게 되었다. 이로 보아 조선시대의 교육이 한국교육에 미친 영향 가운데 좋은 면도 있지만, 장점보다 그 피해가 훨씬 다방면에서 심화 되었다. 이로써 조선시대의 교육은 특권 계층이 그들의 지위를 정당화하려는 하나의 수단으로 존속하고 민중을 위한 살아 있는 교육전통이나 우리가 추구해야 할 인간상을 발견한다는 것은 한계가 있다.
Ⅱ. 성균관의 명칭
한국 최고의 학부기관으로서 `성균`이라는 명칭이 처음 사용된 것은 고려 충렬왕 때인 1289년에 그때까지의 최고 교육기관인 국자감(國子監)의 명칭을 `성균`이라는 말로 개칭하면서부터이다. 충숙왕대인 1308년에 성균관으로 개칭되었고, 공민왕대에는 국자감으로 명칭이 바
- 참고문헌
-
김병구(1995), 한국 교육사의 연구, 교육출판사
국사편찬 위원회(1973), 한국 교육사, 탐구당
윤완(2002), 한국 교육사의 이해, 원미사
이원호(2002), 조선시대 교육의 연구, 문음사
이만규(1988), 이만규의 조선교육사Ⅰ, 거름
정낙찬·이동기·채휘균, 한국의 전통교육 : 영남대학교출판부
장덕삼, 한국 교육사, 동문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스웨덴과 일본의 아동복지제도와 우리나라 아동복지제도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가 설명하고 앞으로 우리나라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만5세 1학기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 20명 분량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 [보건교육] 성조숙증 보건교육계획안
- [현대시교육론] 고등학교 2학년 학습지도안
- 삼국시대의 체육교육활동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