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균관의 명칭][성균관의 직제][성균관의 입학자격][성균관의 복식][성균관의 유생][성균관의 교육]성균관의 명칭, 성균관의 직제, 성균관의 입학자격, 성균관의 복식, 성균관의 유생, 성균관의 교육 심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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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성균관의 명칭

Ⅲ. 성균관의 직제와 입학자격

Ⅳ. 성균관의 복식
1. 의례성
2. 청빈성
3. 지위상징성

Ⅴ. 성균관의 유생

Ⅵ. 성균관의 교육
1. 교육목적
2. 교육내용
3. 교수방법
4. 교육평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조선시대의 교육은 유교적이다. 유교적 사고방식은 아직도 우리들의 생활에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융화되어 있다. 좋은 쪽으로는 군자학을 장려하고 인륜도덕을 숭상하고 청렴절의를 존중한점이다. 나쁜점으로는 가족주의의 폐해와 계습사상, 산업능력의 저하, 복고사상을 들 수 있다. 유교 교육의 목적은 인격성 완성이다. 대표적인 인물로 군자를 들 수가 있는데 가장 이상적인 인간상이다. 지·일·문 세 가지 덕목을 들면 격물치지, 성의정신수신, 제가치국평천하이다. 인격성 완성을 위해서는 과거시험을 통해 학문을 취득한다. 하지만 학문이 수단이 목적이 되지 않고 수단이 되어서 문제가 되었다. 당시의 제도로 교육은 개인적 상명주의와 보수주의를 장려하였고, 공리공론으로 타락한 형식주의 숭문주의를 고취하는 구실을 하게 되었다. 이로 보아 조선시대의 교육이 한국교육에 미친 영향 가운데 좋은 면도 있지만, 장점보다 그 피해가 훨씬 다방면에서 심화 되었다. 이로써 조선시대의 교육은 특권 계층이 그들의 지위를 정당화하려는 하나의 수단으로 존속하고 민중을 위한 살아 있는 교육전통이나 우리가 추구해야 할 인간상을 발견한다는 것은 한계가 있다.

Ⅱ. 성균관의 명칭

한국 최고의 학부기관으로서 `성균`이라는 명칭이 처음 사용된 것은 고려 충렬왕 때인 1289년에 그때까지의 최고 교육기관인 국자감(國子監)의 명칭을 `성균`이라는 말로 개칭하면서부터이다. 충숙왕대인 1308년에 성균관으로 개칭되었고, 공민왕대에는 국자감으로 명칭이 바
참고문헌
김병구(1995), 한국 교육사의 연구, 교육출판사
국사편찬 위원회(1973), 한국 교육사, 탐구당
윤완(2002), 한국 교육사의 이해, 원미사
이원호(2002), 조선시대 교육의 연구, 문음사
이만규(1988), 이만규의 조선교육사Ⅰ, 거름
정낙찬·이동기·채휘균, 한국의 전통교육 : 영남대학교출판부
장덕삼, 한국 교육사, 동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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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명칭을 사용하였다.➂ ⌜논어⌟와 ⌜효경⌟을 필수과목으로 부과➃ 문선의 부과 : 비문제작에 필요한 한문학의 문장력을 길러주기 위함❸ 입학자격, 수업연안➀ 입학자격 : 6두품, 15~30세의 귀족자제➁ 수업연안 : 9년 원칙➂ 졸업자의 대우 : 졸업성적에 따라 10~12등급에 해당하는 대나마, 나마, 대사의 벼슬을 주었다.❹ 국학의 직제 : 경(학장) 1명, 교수로 박사와 조교, 사무관으로 대사와 사를 두었다.❺ 국학의 학과 : 국학은 당의 국자감을 축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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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직제의 제한은 없음, 국자감시를 응시하여 문한직 진출 도모- 산직임용: 음서 통해 관직에 나간 자: 남행관(음관): 예비관료(동정직), 임시직(권무직) 임용* 유일(천거제도: 조선 존속), 남반잡로(궁중 잡역), 성중애마(국왕 호위 측근)5. 교육제도* 관학의 정비- 숙(塾, 태조): 개경과 서경- 국자감(성종): 3학(신분 구분), 잡학(인종: 전공별 구분) 국자감의 명칭 변화: 충렬왕(성균감), 충선왕(성균관): 3학(경학부, 유학부), 잡학(사학부, 기술학부) - 성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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