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경제부][산업자원부]산업자원부(지식경제부) 업무추진, 산업자원부(지식경제부) 예산, 산업자원부(지식경제부) 국정감사, 산업자원부(지식경제부) 전기용품 안전인증제도, 산업자원부(지식경제부) E-비즈니스 조사와 브랜드경영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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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산업자원부(지식경제부)의 업무추진
1. 세계 일류상품의 집중 개발
1) 차세대 일류상품 100개 품목을 추가로 개발
2) 일류상품에 대한 기술개발 및 해외마켓팅의 전략적 지원
2. 신규 수출유망분야에 중점 지원
1) 플랜트 : 101억불 → 120억불
2) 부품․소재 : 594억불 → 647억불
3) 지식서비스
3. 국가별 특성에 맞는 마켓팅 활동 전개
1) 지역별 특성에 맞춘 틈새시장 공략 강화
2) 월드컵 개최로 높아진 국가이미지를 수출마켓팅으로 연결
3) 국내 진출 다국적기업의 IPO(International Procurement Officer)를 통한 수출확대 추진
4. 중소․벤처기업의 수출기업화
1) 해외시장 개척 지원 강화
2) 수출보험 및 무역금융지원 대폭 강화
5. 무역인프라 확충
1) 전자무역(e-Trade) 확산기반 구축
2) 무역인력 양성사업의 확대
3) 국제수준의 무역전시산업 육성
4) 물류비 절감 및 해외 물류기능 활성화

Ⅱ. 산업자원부(지식경제부)의 예산
1. 회계별 규모
1) 세입예산안
2) 세출예산안
2. 정부재정규모와의 비교(일반회계)
3. 예산요구액 대 조정액 대비

Ⅲ. 산업자원부(지식경제부)의 국정감사
1. 감사실시내용
1) 기획·총무
2) 무역정책
3) 국제협력투자
4) 자원정책
5) 에너지산업
6) 산업정책
7) 산업기술
8) 자본재산업
9) 생활산업
2. 시정 및 처리 요구사항

Ⅳ. 산업자원부(지식경제부)의 전기용품 안전인증제도

Ⅴ. 산업자원부(지식경제부)의 E-비즈니스 조사

Ⅵ. 산업자원부(지식경제부)의 브랜드경영 조사
1. 브랜드 관리현황
1) 브랜드 전담부서 구축현황
2) 브랜드구조 현황
3) 브랜드 구축을 위한 기업마인드 현황
2. 브랜드 전략현황
1) 브랜드관리 중요성에 대한 기업 인식정도
2) TOP 매니저의 브랜드 관심 유무현황
3) 전반적 브랜드전략 경영현황
3. 브랜드 평가현황
1) 브랜드가치평가 현황
2) 브랜드가치평가의 애로사항
3) 개별 제품브랜드에 대한 브랜드가치평가 필요성
4. 브랜드 정보획득현황
1) 브랜드전략 정보획득 현황
2) 정보제공 사이트 이용현황
3) 수출국 시장정보 관리 현황
4) 해외 수출지역과 관련된 시장정보수집 현황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산업자원부(지식경제부)의 업무추진
1. 세계 일류상품의 집중 개발
1) 차세대 일류상품 100개 품목을 추가로 개발
ㅇ 일류상품수 : 120개 → 500개

2) 일류상품에 대한 기술개발 및 해외마켓팅의 전략적 지원
ㅇ 일류상품 개발을 위한 총체적 지원체제 구축
- 기술개발 : 연구개발 자금 등 인센티브 부여
- 사업화 : 융자자금 확대
- 기술인프라 확충 : 표준․디자인․전자상거래 개발지원
- 기술수출 : 해외출원 지원
ㅇ 일류상품 해외로드쇼를 월드컵의 열기가 높은 중국, 유럽의 주요 도시에서 개최
- 업종별 해외 전문전시회 참가 지원
ㅇ 국내 월드컵 개최 주요 도시에서 전시회 개최

2. 신규 수출유망분야에 중점 지원
1) 플랜트 : 101억불 → 120억불
ㅇ 플랜트 수출시장 다변화
- 大統領님 유럽 순방 성과를 바탕으로 영국․노르웨이와 공동으로 제3국 프로젝트 진출 확대
- 동남아국가를 대상으로 유망플랜트 제안서 제작․보급(25개 품목)
ㅇ 「플랜트수출협회(가칭)」 설립으로 플랜트 수출진흥체제 강화
- 중국 서부, 베트남 등 개도국 유망 플랜트 개발․수주사업 추진

2) 부품․소재 : 594억불 → 647억불
ㅇ 민․관 맷칭펀드로 향후 10년간 2조원을 기술개발에 투자
ㅇ 부품․소재수출 Leading Company(40개사)를 시장개척 첨병으로 활용

3) 지식서비스
ㅇ 소프트웨어, 영상․게임 등 고부가가치 수출 유망 지식서비스 산업의 수출을 활성화
ㅇ 상품수출과 같은 차원에서 마켓팅, 수출보험, 금융 등 지원

3. 국가별 특성에 맞는 마켓팅 활동 전개
1) 지역별 특성에 맞춘 틈새시장 공략 강화
<성장유망시장>
ㅇ 중국 : WTO 가입으로 관세인하 폭이 큰 자동차․전자 등 내구성 소비재 시장에 대한 진
참고문헌
비즈아이닷컴(2000) / 인터넷 산업의 이해와 산업별 분석·전망
산업자원부(2001) / 산업자원백서 서울 : 산업자원부
안광호·이진용(1997) / 브랜드 파워, 서울 : 한국언론자료간행회
이경태(1996) / 산업정책의 이론과 실제, 서울 : 산업연구원
한국행정학회(2004) / 산업발전분야 정부조직개편
한국무역협회(1993) / 한국 상표의 국제화 성공전략, 진흥 93-1
한국은행(2001) / 기업경영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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