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 교육][로마의 교육][로마]로마교육(로마의 교육)의 목적, 로마교육(로마의 교육)의 시대 구분, 로마교육(로마의 교육)의 특징, 로마교육(로마의 교육)의 학년별 내용, 로마교육(로마의 교육)의 사상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24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로마교육(로마의 교육)의 목적

Ⅲ. 로마교육(로마의 교육)의 시대 구분

Ⅳ. 로마교육(로마의 교육)의 특징
1. 초기 왕정 및 공화정시대의 교육특징
2. 제정시대의 교육특징

Ⅴ. 로마교육(로마의 교육)의 학년별 내용
1. 루두스(초등)
2. 문법학교(중등)
3. 수사학교(고등)

Ⅵ. 로마교육(로마의 교육)의 사상가
1. Cicero(B. C. 106~43)
2. Quintilianus(A. D. 35~100)

참고문헌
본문내용
로마는 초기에 왕정과 공화정을 거쳐 포에니 전쟁 후에는 강력한 제정시대로 접어들면서 고대 국가로 확립되었다. 강력한 노예제 사회였다는 점에서는 그리스와 다를 바가 없었으나, 그리스에 비해 가족 중심적인 경향이 강했다. 그리하여 로마시대에는 남편 또는 아버지의 권위가 절대적이었다. 그리스와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넓은 영토를 차지하고 있었기 때문에 정치가 매우 발달하였으나, 문화적인 측면에서는 그리스의 기생물에 지나지 않았다. 따라서 교육 역시 그리스의 연장선에 있었다고 할 수 있다.
로마인들의 성격상의 기질은 실제적이고 현실적이며 모방성이 매우 강했다고 한다. 또한 도덕심과 준법정신 그리고 공동체적 단결의식이 뛰어났다고 한다. 또한 정치의 발달로 인해 높은 수준의 변론술을 지니고 있었으며, 드넓은 영토를 가진 만큼 대담하고 진취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었다. 그러나 이러한 성격이 세계정복 기간에는 잘 유지되었으나, 정복이 완료된 후에는 후기 그리스의 개인주의적, 자유주의적 퇴폐문화의 유입과 함께 급속도로 타락하게 되었다. 예를 들어 로마시대를 다룬 여러 영화들을 통해서, 대리석으로 사치스럽게 치장한 대저택에서 진수성찬을 차려놓고 아름다운 무희들을 불러 잔치를 벌이는 장면들을 자주 접할 수 있다. 이러한 모습은 극에 달한 사치와 향락의 전형이라고도 할 수 있다.

Ⅱ. 로마교육(로마의 교육)의 목적

實用人, 實踐人의 양성(여러 학교에서 건축, 토목 등을 가르침)
참고문헌
김경배·김억환 - 교육과 사상의 역사
김수동·공병호 공저 - 교육사·교육철학, 양서원, 1999
김용 - 교육사 및 교육철학, 서울 : 법문사, 1986
서양중세사회의 교육사상
조경원 - 서양교육의 이해 : 역사와 사상, 교육과학사, 2004
조규남 - 서양교육사 교육과학사, 1991
주영흠 - 서양교육사상사, 양서원, 199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서양교육사] [서양교육사]서양교육의 발달과정
  • 로마 교육사는 다음과 같이 2기로 나누어 시대구분하고 있다. 2)로마의 교육①1기: 공화적 시대의 교육(기원전 509~27년)교육 목적은 선량한 시민과 군인으로서의 자신의 책임과 의무를 완수할 수 있는 유덕한 시민을 양성하는데 있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는데 있어서 일정한 도덕적 성격이 요구되었던바 가장 중요한 덕으로는 경건과 복종의 덕이며 부모에게 대한 존경심이었다. 교육 내용은 주로 12동판법, 읽기, 쓰기, 셈하기, 축제일의 노래와

  • 교육 - 교육학 요약
  • 교육             - 자연탐사, 체력훈련, 도덕 및 종교교육(전인교육 지향)   2) 국학     ① 특성 - 최고 국립 고등교육기관             - 향배기관(문묘 - 사회교육적 성격)     ② 목적 - 유학사상의 사상보급, 관리양성     ③ 내용 - 유학과(관리자제 위한 교육 : 논어, 효경이 공통과목)             - 기술과(서민대상교육 : 산학, 의학, 천문학)2. 고려시대의 교육(1) 고려시대 교육의 특징     ① 사립교육의 발달 : 12공도

  • Rudolf Steiner의 발도르프
  • 교육의 실현을 목적으로 하였다. 1938년부터 1941년 동안 나치의 지배하에서 폐쇄되거나 외부의 간섭으로 인해 그 활동의 중단되었으나 1945년 이후부터는 학교 건립이 다시 시작되어 1960-70년대에는 학교 건립이 급증하여 현재는 독일에 150여 개의 학교, 유럽, 남미, 오세아니아, 아시아 등 전 세계50여 개 국에 걸쳐 640여 개의 학교가 있다. http://myhome.naver.com/tristan21c/edunote2. 발도르프 교육의 일반적 특징 ㆍ 교장과 교감이 없는 교사협의체로 학교가 이루

  • [교육사] 17세기 실학주의교육
  • 로마의 고전을 중요한 교육내용으로 삼는 점에서는 인문주의이며, 형식적ㆍ문법적인 언어주의를 배격하고 고전에 들어 있는 중심사상을 통하여 현실생활을 개선할 수 있도록 한 점에서는 실학주의인 것이다. 인문적 실학주의자들이 고전을 중시한 이유는 고전이 인간정신의 국치를 나타내 주고 있으며, 또한 이는 인간 지성의 다방면의 산물일 뿐만 아니라 실제로 인간이 주의를 집중하는 일체의 것이 포함되어 있다고 믿었기 때문이다.교육의 목적

  • [교육철학] 17세기 실학주의
  • 목적이 될 수 없는 것이라고 말함.고전을 통해 다방면에 걸친 과학적역사적사회적 지식과 실제 사물에 대한 순수한 관념을 얻는데 있다. 초기 실학주의의 형태로 고전의 내용에 중점을 두어 이것을 통하여 근대생활 의 원리를 찾고자 한 것이다. 고전자체보다는 고전을 이해함으로써 인지를 체 득하고 실제적 사물에 대한 관념을 얻을 수 있다고 보았다. *교육의 형식: 교육은 내용과 방법에 있어서 인문주의적 but 목적에 있어서는 실제적. *사상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