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상,교육철학]듀이의 교육사상(교육철학), 나토르프의 교육사상(교육철학), 니일의 교육사상(교육철학), 몬테소리 교육사상(교육철학), 프레이리의 교육사상(교육철학), 위네트카안의 교육사상(교육철학)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24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듀이의 교육사상(교육철학)
1. 교육의 개념
2. 교육목적
3. 교육내용
4. 교육방법
5. 교육학의 5가지 기본이념
1) 교육
2) 학교
3) 교육내용
4) 교육방법
5) 교육과 사회진보
Ⅲ. 나토르프의 교육사상(교육철학)
Ⅳ. 니일의 교육사상(교육철학)
Ⅴ. 몬테소리 교육사상(교육철학)
1. 종교적인 측면에서 본 생명
2. 과학적 측면에서 본 생명(생명충동)
3. 人間의 특수성
4. 人間의 발달 단계
5. 人間의 경향성
Ⅵ. 프레이리의 교육사상(교육철학)
Ⅶ. 위네트카안의 교육사상(교육철학)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교육은 기본적으로 개인을 사회화하는 과정이지만 그 사회화의 질과 가치는 집단으로서 그 사회가 지향하는 목적에 따라 다르다. 듀이는 “민주주의와 교육”에서 민주사회의 두 가지 기준을 나타내었다. 하나는 사회구성원 사이에 함께 공유되는 관심사가 얼마나 다양하게 많은지, 또 하나는 이 다양한 관심사에 함께 참여하는 자유로운 상호작용이 어느 정도 활발히 이루어지느냐에 의해서 알 수 있다고 했다. 즉 민주사회는 공동 관심사에 대해 공동의 경험을 활발히 나누어 가지는 사회라는 의미로 요약한다.
지력 개발로서의 교육을 명백히 하기 위해 우리는 교육행위의 상호 주관적 성격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상호주관성이라는 개념은 사회과학의 방법론에서 종래의 논리실증주의에 대한 반성 내지 그 철저화로서 이해의 방법을 강조하는 사람들에 의해 즐겨 사용되어온 용어이다. “이해의 방법”에서는 일종의 감정이입을 통한 인식작용으로서 탐구하고자 하는 대상의 위치에 자신을 진지함으로써 인간행위에 대한 가설의 입증화를 시도한다. 피터즈는 교육의 개념적 기준으로서 교육과 성장으로서의 교육이론이 가지는 결합을 지적하면서, 이런 교육에서는 가르치는 사람과 배우는 사람 사이에 있어야 할 성역이라 할 수 있는 ‘비인칭적 성격’이 도외시되고 있다고 비판하고 있다. 프레이리는 “자유를 위한 문화적 행동”으로서 교육의 과정이 의미 있는 행위가 되려면 가르치는 자와 배우는 자 사이에 동등한 주체자로서 참된 대화의 틀이 있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이홍우는 교사가 하는 일이 본질적으로 다른 일과 구분되는 것은 교사가 그가 가르치는 일을 하는 동안에 항상 그의 고객인 학습자와 동일한 일을 하지 않으면 안된다는 것이다. 왜냐면 가르치고 배우는 일은 본질적으로 동일한 것이며, 그 것은 바로 “현상을 이해하는 일”이라고 규정하고 있다.
Ⅱ. 듀이의 교육사상(교육철학)
1. 교육의 개념
1) 교육은 생활이다.
2) 교육은 성장이다.
3) 교육은 계속적인 경험의 재구성이다.
4) 교육은 사회적 과정이다.
- 참고문헌
-
박준영, 교육의 철학적 이해, 경성대학교 출판부, 1998
박봉목, 교육과 철학, 문음사, 1983
신화식, 개별화 교육을 위한 몬테소리 이론과 실제, 양서원
이영숙, 몬테소리, 그 교육의 모든 것, 창지사, 2000
이정호 외, 철학의 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출판부, 2000
정호표·김병희, 교육사상사, 교육과학사, 2001
한규원 외, 서양교육사, 교육과학사, 199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나의 몸 프로젝트] 교육계획안, 나와 가족, 우리 몸의 뼈, 우리 몸의 기관, 장기, 나의 탄생, 나의 감정, 오감
- 최근 보육현장에서의 교사 인성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보육교사의 인성이 중요한 이유를 건강한 영유아 발달 지원이라는 관점에서 설명하고 좋은 교사란 어떤 교사인지 논하시오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언어학] 길찾기 영어 수업 지도안(영문)
- [교육학] 초등학교 영어 교육 지도안-길안내 표현
- 벡과 로저스의 성격이론에 대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_지역사회복지의 주요이론별 특징을 간략히 정리하고 각 이론이 지역사회복지실천에 미치는 시사점에 대해 각 이론별로 자신의 생각을 설명해보시오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 [유아교육] 빛과 그림자 활동 교육계획안
- 놀이지도_영유아기에는 발달과 함께 놀이 모습도 발달하게 됩니다 영아기와 유아기의 놀이 특징을 비교하고, 영아 또는 유아의 놀이활동을 제시하여 교사로서의 놀이 운영방안을 제시해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