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상,교육철학]듀이의 교육사상(교육철학), 나토르프의 교육사상(교육철학), 니일의 교육사상(교육철학), 몬테소리 교육사상(교육철학), 프레이리의 교육사상(교육철학), 위네트카안의 교육사상(교육철학)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24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듀이의 교육사상(교육철학)
1. 교육의 개념
2. 교육목적
3. 교육내용
4. 교육방법
5. 교육학의 5가지 기본이념
1) 교육
2) 학교
3) 교육내용
4) 교육방법
5) 교육과 사회진보

Ⅲ. 나토르프의 교육사상(교육철학)

Ⅳ. 니일의 교육사상(교육철학)

Ⅴ. 몬테소리 교육사상(교육철학)
1. 종교적인 측면에서 본 생명
2. 과학적 측면에서 본 생명(생명충동)
3. 人間의 특수성
4. 人間의 발달 단계
5. 人間의 경향성

Ⅵ. 프레이리의 교육사상(교육철학)

Ⅶ. 위네트카안의 교육사상(교육철학)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교육은 기본적으로 개인을 사회화하는 과정이지만 그 사회화의 질과 가치는 집단으로서 그 사회가 지향하는 목적에 따라 다르다. 듀이는 “민주주의와 교육”에서 민주사회의 두 가지 기준을 나타내었다. 하나는 사회구성원 사이에 함께 공유되는 관심사가 얼마나 다양하게 많은지, 또 하나는 이 다양한 관심사에 함께 참여하는 자유로운 상호작용이 어느 정도 활발히 이루어지느냐에 의해서 알 수 있다고 했다. 즉 민주사회는 공동 관심사에 대해 공동의 경험을 활발히 나누어 가지는 사회라는 의미로 요약한다.
지력 개발로서의 교육을 명백히 하기 위해 우리는 교육행위의 상호 주관적 성격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상호주관성이라는 개념은 사회과학의 방법론에서 종래의 논리실증주의에 대한 반성 내지 그 철저화로서 이해의 방법을 강조하는 사람들에 의해 즐겨 사용되어온 용어이다. “이해의 방법”에서는 일종의 감정이입을 통한 인식작용으로서 탐구하고자 하는 대상의 위치에 자신을 진지함으로써 인간행위에 대한 가설의 입증화를 시도한다. 피터즈는 교육의 개념적 기준으로서 교육과 성장으로서의 교육이론이 가지는 결합을 지적하면서, 이런 교육에서는 가르치는 사람과 배우는 사람 사이에 있어야 할 성역이라 할 수 있는 ‘비인칭적 성격’이 도외시되고 있다고 비판하고 있다. 프레이리는 “자유를 위한 문화적 행동”으로서 교육의 과정이 의미 있는 행위가 되려면 가르치는 자와 배우는 자 사이에 동등한 주체자로서 참된 대화의 틀이 있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이홍우는 교사가 하는 일이 본질적으로 다른 일과 구분되는 것은 교사가 그가 가르치는 일을 하는 동안에 항상 그의 고객인 학습자와 동일한 일을 하지 않으면 안된다는 것이다. 왜냐면 가르치고 배우는 일은 본질적으로 동일한 것이며, 그 것은 바로 “현상을 이해하는 일”이라고 규정하고 있다.

Ⅱ. 듀이의 교육사상(교육철학)
1. 교육의 개념
1) 교육은 생활이다.
2) 교육은 성장이다.
3) 교육은 계속적인 경험의 재구성이다.
4) 교육은 사회적 과정이다.
참고문헌
박준영, 교육의 철학적 이해, 경성대학교 출판부, 1998
박봉목, 교육과 철학, 문음사, 1983
신화식, 개별화 교육을 위한 몬테소리 이론과 실제, 양서원
이영숙, 몬테소리, 그 교육의 모든 것, 창지사, 2000
이정호 외, 철학의 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출판부, 2000
정호표·김병희, 교육사상사, 교육과학사, 2001
한규원 외, 서양교육사, 교육과학사, 199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국의 교육사상-1940년대 이후의 듀이(진보주의) 등 분석
  • 교육사상의 발전과정Ⅵ.요약 및 결론미국의 교육사상Ⅰ.서론우리나라의 교육에 직접적 혹은 간접적으로 관여한 미국인의 일반철학이나 교육사상은 미국의 사회적 그리고 문화적 유산에 의한 산물이었다. 미국을 시찰했거나 미국에서 공부했거나 혹은 각종 수단에 의해 우리나라 사람들은 미국의 교육사상으로부터 영향을 받았다. 우리나라 교육사상에 영향을 준 미국의 여러가지 관전을 1940년대에 이루어진 미국의 교육사상을 분석하여 밝힐 필요

  • 교육철학 총정리
  • 교육철학2) 교육철학의 기능(1) 분석적 기능(2) 평가적 기능(3) 사변적 기능(4) 통합적 기능2. 교육의 개념1) 서양의 두가지 교육관(1) 주형관(2) 성장관2) 교육개념의 정의방식(1) 규범적 정의(2) 서술적 정의(3) 조작적 정의(4) 기능적 정의3) 규범적 정의의 여러 유형(1) 주입(主入)으로서의 교육(2) 주형(鑄型)으로서의 교육(3) 도야(陶冶)로서의 교육(4) 계명(啓明)으로서의 교육(5) 성장(成長)으로서의 교육(루소의 입장)(6) 성장으로서의 교육(듀이

  • [유아교육] 유아교육의 발전방향
  • 교육의 과정에 서 보다 많은 자유를 허용하고, 넓고 다양한 학습자 중심의 환경에서 아동들의 흥미와 각기 다른 발달 속도에 따라 자율적으로 공부하며 생활하도록 하는 것이다. 다시 말해 열린교육은 융통성있는 교육과정의 운영과 개방적인 인간 관계 속에서 학습자들의 개성과 창의성 그리고 자주적인 태도를 기르려는 것이다. 이러한 교육 운동의 바탕에는 루소, 페스탈로치, 프뢰벨을 비롯하여 몬테소리와 듀이, 피아제, 니일 등의 영향이 있음

  • [교육학개론] 제2장 역사적기초
  • 교육적 행위들을 선택, 서술, 평가하는 것은 교육사가의 주관적 판단에 의한 것임. 즉 교육적 사실에 특별한 의미를 부여, 분석, 해석, 평가하는 것은 교육사가의 史觀에 따른 것임. 예컨대 고대 회랍시대 많은 도시국가들 안에서 교육이 이루어졌음에도 불구하고 아테네와 스파르타의 교육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되는 이유는 교육사가들이 그들 교육이 갖는 특별한 의미 즉 대채 불가능한 의미를 부 여했기 때문이다. 또 역사상 교육에 종사한 수많은 교

  • 미국의 교육사상-1940년대의
  • 교육사상의 발전과정Ⅵ.요약 및 결론미국의 교육사상Ⅰ.서론우리나라의 교육에 직접적 혹은 간접적으로 관여한 미국인의 일반철학이나 교육사상은 미국의 사회적 그리고 문화적 유산에 의한 산물이었다. 미국을 시찰했거나 미국에서 공부했거나 혹은 각종 수단에 의해 우리나라 사람들은 미국의 교육사상으로부터 영향을 받았다. 우리나라 교육사상에 영향을 준 미국의 여러가지 관전을 1940년대에 이루어진 미국의 교육사상을 분석하여 밝힐 필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