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몽기][계몽사상][교육사상][교육사상가]계몽기(계몽사상)교육사상, 계몽기(계몽사상)자연주의 교육사상가 루소, 계몽기(계몽사상)범애주의 교육사상가 바제도, 계몽기(계몽사상)범애주의 교육사상가 잘츠만, 계몽기(계몽사상)이성주의 교육사상가 칸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24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계몽기(계몽사상)의 교육 개념

Ⅲ. 계몽기(계몽사상)의 교육사상 유형
1. 자연주의 교육사상
2. 범애주의 교육사상
3. 이성주의 교육사상

Ⅳ. 계몽기(계몽사상)의 교육사상 특징

Ⅴ. 계몽기(계몽사상)의 교육목적, 교육내용, 교육방법
1. 교육목적
2. 교육내용
3. 교육방법

Ⅵ. 계몽기(계몽사상)의 각국의 교육
1. 영국
2. 프랑스
3. 독일

Ⅶ. 계몽기(계몽사상) 자연주의 교육사상가 루소
1. 에밀(1762) - 전체 5부로 구성
1) 제1부 - 신체 발달기(the age of growth), 필요성의 법칙이 지배
2) 제2부 - 감각 발달기(the age of sensation), 필요성의 법칙
3) 제3부 - 이성 발달기(the age of reason), 유용성의 법칙.
4) 제4부 - 정념 발달기(the age of passion), 사랑의 법칙
5) 제5부
2. 자연주의 교육사상

Ⅷ. 계몽기(계몽사상) 범애주의 교육사상가 바제도

Ⅸ. 계몽기(계몽사상) 범애주의 교육사상가 잘츠만

Ⅹ. 계몽기(계몽사상) 이성주의 교육사상가 칸트
1. 순수감성
2. 순수오성
3. 순수이성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시민들은 중세 말 또는 근세 초에 교회의 지배로부터 벗어나기 위해 세속왕권의 강화에 협조적이었으나, 절대왕권의 횡포가 심각해지자 그에 대한 비판적인 의식을 형성하게 된다. 즉, 중세적 무지몽매 상태에서 벗어나 인간 이성의 해방을 기치로 계몽사상이 형성된다. 계몽주의적 사고 경향을 갖고 있던 당시 시민들은 이성, 합리적ㆍ과학적 사고를 무기로 정치ㆍ경제체제로서의 전제군주제, 신분 계급주의적 사회체제, 사상 및 신앙의 통제 등을 신랄하게 비판한다. 그리하여 이 시대를 일컬어 `이성의 시대`라고 지칭한다.
이러한 사고경향은 당연히 교육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즉, 계몽사상가들은 교육을 통해 중세적 구습과 구폐를 타파하고, 이성적ㆍ합리적 사회 건설을 꾀했던 것이다. 그리하여 계몽주의적 교육은 궁극적으로 이성의 해방, 즉 합리적 사고 능력을 길러 이성의 자유를 속박하는 종교, 정치, 제도 등 모든 억압적 권력구조를 제거하는 데 그 목적이 있었다. 따라서 이러한 목적을 위해서 철학, 과학, 정치, 경제, 문학, 사교상의 예법 등과 같이 합리적이며 이성적인 사고를 길러주는 과목이 주요 교육내용으로 자리 잡았다. 또한 방법적인 측면에서 냉철한 비판적, 논리적, 분석적 사고를 중시하였다.
계몽주의 사상이 교육적으로 많은 긍정적 영향을 미친 것은 어느 누구도 부인할 수 없다. 그러나 계몽주의는 실제 생활에 유용한 실제적 생활기술을 무시하고, 서민 또는 민중들을 위한 교육보다는 인텔리겐차만을 위한 교육에 더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는 한계도 있다. 이성, 합리성, 과학성만을 강조하다 보니 당연히 이성을 신성화하고, 역으로 인간 본성의 또 다른 측면인 감성이나 정서, 도덕성 등은 경시될 수밖에 없었다. 이러한 경향은 결과적으로 실용적ㆍ실제적 지식보다는 지식 그 자체를 위한 지식, 자기 과시와 지적 허영·사치를 위한 지식만을 중시하는 오류를 범하게 된다. 그리하여 계몽주의 교육사상에 반발하여 인간의 정서, 감성, 자연성 등을 강조하는 자연주의 교육사상이 대두하게 된다.
참고문헌
김영한·이지현(1994), 서양의 지적 운동, 지식산업사, 계몽주의 편
배영수 외(2000), 서양사강, 한울 아카데미
박완규(1995), 계몽주의 철학, 에른스트 카시러, 민음사
서양근대철학회 역음(2003), 서양근대철학, 창작과 비평사
이화선(1993), 페스탈로치의 실천적 교육에 영향을 미친 루소의 교육이론 연구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주영흠(2001), 서양교육사상사, 양서원
프랭크 E.(1983), 계몽사상 시대사, 탐구당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 실학주의 & 계몽주의
  • Ⅴ실학주의와 교육실학―주의(實學主義)―쭈의/―쭈이명사 실생활에 도움이 되는 학문을 가르쳐야 한다는 주의. 16세기 이후 유럽에서 전통적 인문주의 교육에 대항하여, 모국어 교육과 과학 교육 및 경험론에 근거한 현실 탐구의 태도를 취하였음. 실학주의 : 인문주의 교육에 대항하여 교육을 실제 생활과 관련해서 시행해야 한다고 주장했던 교육사조.17C 실학주의의 교육 * 실학주의 교육사상의 특징(1) 구체적 사물과 실용적 지식존중(2) 교육

  • 고대의 교육 레포트
  • 교육관*민족적자긍심 지혜중 시*역 사 시 대초기아테네시대 스 파 르 타*과 도 시 대*후기아테네시대*소피스트사상발달↓반대그리스정통사상발달(소크라테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세계주의시대*주지교육발달*대학수준의 학교발달*아카데미아(플라톤)*리슘(아리스토텔레스, 소요학교)*수사학교② 특징: 현세주의, 자연주의, 낙관주의③ 교육목적: 조화로운 인간(예: 플라톤의 진선미 조화인)④ 교과: 체육,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내용은 그 기능의 연마에 적합한 것(7자유과)⑤성장으로서의 교육- 아동중심 교육관*루소- 프뢰벨- 듀이의 입장*이 입장에서 교육은 아동의 천부적 잠재력 및 개성을 자연 법칙에 따라 나타나도록 돕는 것*output적 교육을 중시, 권위주의적 통제를 배격, 민주주의 교육원리․신교육 운동․아동중심 교육의 원리를 제공3)교육학의 성립①교육학이란 교육의 다양한 현상을 기술․설명․예언․통제하여 그 성과를 체계화한 하나의 과학체계②칸트

  • [체육학] 자연주의 철학자와 체육0e
  • 교육으로서 체육의 가치가 다시금 인정받기 시작했다. 특히 루터(M.Lutter)는 종교 개혁으로 신체 활동과 음악, 건강 증진 강조했다. 그 후 로크(J.Locke)는 체육은 모든 교육 활동의 기반이다.라며 체육의 중요성을 강조했고, 범애주의자인 루소는 자신의 저서 에밀(Emile)을 통해서 유아기의 신체 단련 주장, 건강한 신체 육성의 중요성 강조했다. 그의 자연주의 사상을 바제도, 잘츠만, 구츠무츠 등이 실천하면서, 개인의 존엄성과 심신의 조화적 발달, 세계

  • [교육철학] 자연주의 & 범애주의
  • 교육철학 및 교육사 발제지자연주의 & 범애주의 □계몽주의 교육사상 1. 계몽사상의 개관1) 계몽사상이란 인문주의, 종교개혁운동, 자연과학의 발달 등을 그 바탕으로 형성된 18C 서양의 사회개혁 사상이다.  2) 이는 인간과 인간이성에 대한 신뢰를 바탕으로 하는 사상으로, 개인의 존엄과 가치를 모든 종류의 권위 - 종교적, 국가적, 사회적 권위 - 에 우선하여 강조하며, 사회나 제 도는 개인에 대하여 이차적인 것으로 간주한다.  3) 계몽사상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