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무역]무역과 환경규제강화에 따른 우리나라 통상정책에 관한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0.29 / 2019.12.24
- 7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 1 장 서 론
제 2 장 국제경제질서의 재편과 환경문제
제 1 절 국제경제질서의 재편
1. 국제경제질서의 재편
2. WTO체제하에서 국제경제질서의 재편
1) 신국제경제질서의 재편
2) 지역주의의 확산
3) 일방주의의 공세(公稅)
4) 경제활동의 범세계화
5) 신통상이슈의 전개
제 2 절 국제환경문제와 무역규제
1. 환경문제의 논의 배경
2. 국제환경문제와 무역규제
1) 일방적 무역조치
2) 다자간 무역조치
3. 환경정책이 무역에 미치는 효과
1) 환경세와 BTA
2) 환경라벨링(Eco-labelling)과 무역
제 3 절 주요선진국의 국제환경문제
1. 미국
2. EU
3. 일본
제 3 장 국제환경 규제가 우리 나라 통상정책에 미치는 영향
제 1 절 환경과 무역에 관한 국제논의 동향
1. WTO와 WTO 무역환경위원회
2.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3. 국제표준화기구(ISO)
4. UN무역개발회의(UNCTAD)
5. UN환경개발회의(UNCED)와 지속개발위원회(CSD)
6. UN환경계획기구(UNEP)
제 2 절 국제환경협약의 동향
1. 오존층 파괴에 관한 빈 협약 및 몬트리올 의정서(Montreal Protocol)
2. 유해폐기물의 국경간 이동에 관한 바젤협약(Basel Convention)
3. 기후변화협약(Climate Convention)
4. 생물다양성협약(The Convention on Biological Diversity)
5. 멸종위기에 처한 야생동식물의 국제거래에 관한 협약(CITES)
6. 우리 나라의 국제환경협약 가입현황
7. 국제환경 논의 전망
1) WTO를 중심으로 한 다자규범과 노력 확대
2)공정 및 생산방식(PPMs)의 규제
3) ISO 14000시리즈의 정착 및 확산
4) 무역규제를 수반하는 국제환경협약의 증가
5) 개별적인 환경보호 목적의 무역규제조치 확산 가능성
제 3 절 우리나라 통상정책에 미치는 영향
1. 국제환경규제의 영향
1) 금전적인 영향
2) 부정적인 영향
2. 국제환경규제에 대한 우리나라 통상정책 문제점
1) 소극적인 통상정책
2) 통상협상의 대응전략 미흡
3) 통상행정체제 및 조직의 비효율성
제 4 장 국제환경규제강화에 따른 우리 나라 통상정책방향
제 1 절 기본정책방향
제 2 절 정부차원의 정책방향
1. 무역과 환경에 대한 국제논의에 적극 대처
2. 국내환경기준 및 각종 제도의 개선
3. 환경산업육성을 위한 연구개발비 지원
4. 국내 환경산업의 세계 환경시장 진출도모
1) 소프트웨어 기술의 개발 및 도입
2) 종합조정체제 구축
3) 정보관리체계 구축
4) 해외진출시장 진출방안 개발
5) 환경인증제
5. 환경친화적 생산활동 촉진정책 수립
1) 환경친화적 생산활동 유발 동기
2) 기업의 단계별 오염방지 정책
3) 정부의 오염방지정책
제 3 절 기업차원의 정책방향
1. 환경문제에 대한 인식의 전환
2. 환경경영체제의 구축과 환경마케팅 전략 강화
3. 환경친화적 경영방식 정착
4. 환경경영프로그램의 효율적인 구축
1) 환경경영시스템의 효율적 이행
3) 환경경영시스템의 목표설정과 성과와의 일치성 유지
4) 환경경영전략계획의 효율적 수립
제 5 장 결 론
- 본문내용
- 환경문제에 대한 우리 국민들의 관심은 날로 높아지고 있다. 환경 오염이 점점 심해지고 있는데다 소득 증대와 더불어 환경의 질에 부여하는 가치가 그만큼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물론 하나뿐인 지구를 보호하는 데 모두가 동참해야 한다는 당위성에는 의견을 같이 하고 있다. 그러나 규제의 강도가 더해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환경 보호란 본연의 목적 외에도 새로운 무역장벽으로 사용될 가능성이 크다는 점은 크게 우려되는 바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호텔경영] 리츠칼튼의 성공사례 연구
- [광고기획에 대한 접근방법] 광고기획의 접근틀(광고기획 유형,목표지향적기획,통합적마케팅커뮤니케이션기획)
- [서비스마케팅] 하나은행PB사례
- [글로벌경영전략] CPU산업 분석과 Intel(인텔)의 전략
- 리더십_리더십과 팔로워십의 개념을 각각 설명하고, 아래 보기와 같은 리더십과 팔로워십의 사례 중 하나를 골라 소개하면서 바람직한 리더십과 팔로워십의 상호관계 구축을 위한 자신의 견해를 쓰십시오
- 리더십_팔로워십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훌륭한 리더들을 만들어 낸 성공적인
- [팀 조직] 팀조직의 의의와 특징, 기업에서 적용하고 있는 팀조직의 구조와 형태
- [인사관리] 제일기획 평가시스템
- 세계 컨테이너선의 항로
- 스파오,이랜드패션,spao,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