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식경영4A)단체급식과 상업적외식차이점 설명후 상업적외식업체 선택해 현황조사작성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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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생활과학과(식품영양)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급식경영
A형 단체급식과 상업적 외식이 다른 근본적인 차이점이 무엇인지 설명하고 상업적 외식 중 한 업체를 선택하여 현황(메뉴, 마케팅전략, 서비스, 매출, 운영방법 등)을 조사하여 작성하시오.
하고 싶은 말
급식경영4A)단체급식과 상업적외식차이점 설명후 상업적외식업체 선택해 현황조사작성0

단체급식과 상업적 외식이 다른 근본적인 차이점이 무엇인지 설명하고 상업적 외식 중 한 업체를 선택하여 현황(메뉴, 마케팅전략, 서비스, 매출, 운영방법 등)을 조사하여 작성하시오. 가정(식품영양학)급식경영4A형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단체급식과 상업적 외식의 차이
1) 단체급식
(1) 단체급식 정의 (2) 목적과 의의
(3) 단체 급식의 목적 (4) 단체 급식의 특징
2) 상업적 외식
(1) 상업적 외식의 개념
(2) 외식산업
(3) 외식산업의 범위
① 영리목적으로 판매되는 외식형태
②비영리목적 외식형태
3) 단체급식과 상업적 외식의 근본적 차이점

2. 상업적 외식업체-베니건스
1) 회사소개
1) 메뉴
(1) TGI Friday's (2) 정글짐 (3) 이탈니아니스
(4) 칠리스 (5) 토니로저스 (6) 마스쉐
2) 마케팅 전략
3) 서비스
4) 매출
5) 운영방법

3. 외식산업의 문제점
1) 시장에 부적합한 제품 및 가격정책
2) 낮은 교육비중과 높은 로열티
3) 홍보의 부족
4) 열악한 재무구조와 높은 임대 보증금
5) 마케팅적인 문제

4. 외식산업의 활성화 방안
1) 무엇보다 외국 외식 체인기업의 뛰어난 노하우와 선
2) 외식산업에 대한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 대책이 요구된다.
(1) 외식산업진흥 기본계획 수립
(2)외식산업진흥심의회 설치
(3) 외식산업 전문인력의 양성
(4) 외식산업 통계작성 및 정보관리
(5) 외식산업 사업자단체
(6) 외식산업 경영합리화 등 지원
3) 다산다사형 산업구조 개선에 요구된다
(1) 규제강화를 통해 진입장벽 높이기
(2) 지역단위 컨설팅 및 경영지원 체제 구축
(3) 외식 프랜차이즈 활성화
4) 식자재의 가공화
5) 외식산업 관련 조사연구 사업 활성화
6) 국제적 수준의 산업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요즘은 경기가 어렵고 신종플루의 여파로 인하여 외식업체가 상당히 고전하고 있어 예전에 비해 매출이 상당히 줄어들고 적자운영하는 경우가 허다하게 나타나고 있다. 그에 비해 단체급식업체인 도시락 업체는 상대적으로 활황세를 타고 있다. 외식비용을 조금이라도 줄이고자 하는 방편일 것이다.
여러 지역간의 활발한 교류로 외식문화가 확산되면서 레스토랑과 같은 외식업소들이 증가하게 되어 새로운 음식을 찾아서 즐기고 만들어 먹는 사람들이 생겨나게 되었다. 음식을 먹는다는 것은 하루에 세 번씩 치러내는 일상생활이라고 생각하고 사소하게 지나칠수 있다. 그러나 개인적으로 새로운 음식을 먹고 즐기는 것을 좋아한다.
2004년 이후 하락세에 있는 패밀리레스토랑 업계는 2008년에 이어 2009년까지 경영 구조를 개선하기 위해 몸집을 줄이며 숨을 돌리고 있다. 빕스, 베니건스, 마르쉐, 토니로마스, 씨즐러 등 대다수의 패밀리레스토랑 브랜드들이 부실 매장을 정리했다. 아모제, 썬앳푸드 등 다양한 브랜드를 갖고 있는 업체들은 패밀리레스토랑보다 다른 브랜드에서 수익을 내고 있다. 업체들은 군살을 뺀 상태에서 내실 경영을 강화해 적자 폭을 줄이거나 부채를 상환하며 경영 건전성을 찾기 위해 노력했다. 아웃백스테이크하우스 코리아나 CJ푸드빌 같은 선두기업들은 TV광고 등 마케팅에 주력하며 소비자들의 눈길을 끌었다. 이랜드그룹에서 운영하는 애슐리는 비교적 저렴한 객단가와 모기업의 유통매장에 쉽게 입점할 수 있는 여건 때문에 매출 1천억원을 돌파하며 주목을 받았다.
이장에서는 단체급식과 상업적 외식이 다른 근본적인 차이점이 무엇인지 설명하고 상업적 외식 중 한 업체를 선택하여 현황(메뉴, 마케팅전략, 서비스, 매출, 운영방법 등)을 조사하여 작성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1. 김재수, “한국음식, 세계인의 식탁으로!”, 백산출판사, 2007
2. 김 준호, 2009, 한국 서비스마케팅시스템의 발전모형에 관한 연구, 인하대학교 박사논문

3. 나영선, 2007, 외식사업 창업과 경영, 백산출판사
4. 양일선, 2008, 단체급식 한국대학식품영양관련교수협회 단체급식 교재 편찬위원회
삼광출판사
5. 신재영, 2005,외식사업경영론, 교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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