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P와 컴팩 합병 분석 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24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HP와 컴팩 합병 개요

2. 합병 대상으로서의 컴팩
1) 컴팩과의 합병 목적
2) 합병대상으로 컴팩이 부적절했던 이유

3. 합병 과정
1) 합병 과정의 중요성
2) 합병 성사 이전단계
3) 합병과정

4. 합병 후의 HP
1) 합병 직후 ~ 피오리나 사임
2) 피오리나 사임 이후

5. 결론
본문내용
1. HP와 컴팩 합병 개요
휴렛 팩커드(이하 HP)는 1939년 캘리포니아주(州) 팔로알토에서 스탠포드 대학교, 매사추세츠 공과대학 출신의 엔지니어 빌 휴렛(Bill Hewlett)과 대학동문인 데이비드 패커드(David Packard)가 차고를 빌려 음향발진기(Resistance Capacity Audio Oscillator)를 생산해낸 데서부터 시작한 회사이다.
초창기의 HP는 과학용 테스트 기계 제조업체였으나 1960년대부터 컴퓨터 기술을 개발하기 시작하여 최초의 과학적 데스크탑 계산기 HP9100을 출시하였고, 그 후 1980년대 중반부터는 프린트 및 이미지 부문 사업에 중점을 두기 시작하여 1988년 데스크젯(DeskJet)과 1998년 오피스젯(OfficeJet)의 출시로 전세계 프린터 시장을 석권하게 되었다.
1999년 Lucent Technology의 경영 간부였던 칼리 피오리나를 새 CEO로 영입한 HP는 서비스 사업이 미래의 핵심 산업이 될 것이라는 그녀의 신념 아래 서비스 부문의 사업을 확장하기 시작한다. 2001년 8월에는 성과관리의 선두 업체였던 트라이나지(Trinagy Inc.)를 인수하기도 하였다. 그러나 피오리나의 영입 이후 예전과는 달리 공격적인 경영체제를 갖추게 된 HP는 강제 감원과 임금 삭감 등의 조치로 직원 과 경영진 간 관계가 악화되었을 뿐 아니라, 2000년 순이익 성장률이 5% 에 그치는 등 부진한 모습을 보인다. HP와 컴팩의 합병설이 제기된 것은 피오리나를 비롯한 HP의 경영진이 이러한 상황을 타개하기 위한 극적인 해결책을 모색하는 시점이었다.
HP는 결국 2001년 9월 4일 총 250억 달러 규모의 주식 스왑을 통해 컴팩을 합병한다고 발표하였다. 이는 컴퓨터 산업 역사상 최대규모의 기록적인 합병으로, 160개국에 145,000 명 이상을 고용하고 있으며 매출액 870억 달러, 영업이익 39억 달러에 달하는 거대 기업의 탄생을 의미하였다.
이 합병은 HP의 CEO였던 칼리 피오리나의 강력한 주도 하에 결국 성사되었으며, 과정 및 결과에 대해서는 아직도 성공인가 실패인가를 놓고 의견이 분분하다. 우리는 이러한 HP와 컴팩의 합병에 대해
1) 컴팩을 합병 대상으로 선정한 이유는 무엇이며, 이는 옳은 선택이었는가,
2) 합병 과정에서 어떠한 일이 있었고 이는 두 회사의 합병을 성공 혹은 실패로 보도록 만들었는가,
3) 두 회사가 합병을 한 이후 현재는 어떠한 상태인가
에 대해 분석해 보는 것으로 이 두회사의 합병이 성공 혹은 실패인지 그렇다면 그 원인은 무엇인지를 분석하고, HP의 앞으로의 전망과 대안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삼성전자 국제경영의 대한 연구
  • 분석이다. 푸틴은 “지도자의 성공실패를 가늠하는 기준은 경제에서 어떤 결과를 냈느냐는 것”이라고 자신 있게 말한다. 국민 삶의 질 향상에 주력하고 있는 그는 GDP를 두 배 가까이 늘렸다는 뜻에서 ‘GDP 대통령’, 경제에 올인 하는 대통령이라는 뜻에서 ‘put in 대통령’이라고 불린다. 마지막으로 러시아 경제 성장의 또 다른 원동력으로 바라보고 있는 것은 바로 소비 열이다. 오일달러로 두툼해진 지갑은 쇼핑몰마다 소비열기를 지피고 있다. 이

  • [국제경영] 삼성전자의 러시아 진출 성공 사례
  • 분석이다. 푸틴은 “지도자의 성공실패를 가늠하는 기준은 경제에서 어떤 결과를 냈느냐는 것”이라고 자신 있게 말한다. 국민 삶의 질 향상에 주력하고 있는 그는 GDP를 두 배 가까이 늘렸다는 뜻에서 ‘GDP 대통령’, 경제에 올인 하는 대통령이라는 뜻에서 ‘put in 대통령’이라고 불린다. 마지막으로 러시아 경제 성장의 또 다른 원동력으로 바라보고 있는 것은 바로 소비 열이다. 오일달러로 두툼해진 지갑은 쇼핑몰마다 소비열기를 지피고 있다. 이

  • [국제경영학] 삼성전자의 기업사례 분석
  • 보고서* ‘국내 가전산업의 현황’ - 산업자원부 디지털전자산업과 보고서* ‘후발업체로서 삼성전자 핵심역량’ - 이미선, 2006, * ‘주요국의 전자산업 동향 및 진출 방안’ - KORTA 해외조사팀,* ‘경제환경변화와 한국 전자산업의 전략과제’ - 박정수, 2002* ‘전자산업 경기전망 세미나 보고서’ - 한국전자산업진흥회, 2003* 주요 산업의 최근 동향과 전망‘ - 삼성경제연구소 보고서, 2006 * 공급체인관리 시스템의 활용을 통한 기업성과에 관한 연

  • [여성교육] 세대별 여성의 직업관과 취업
  • 보고서에서도 보고되었다. ‘동일한 능력과 잠재력을 가졌을 경우 특정 집단계층에 속한 구직자가 채용될 확률’(채용확률)을 질문 한 이 조사에서 50대 이상 고령자는 33.7%로 가장 심한 차별을 경험했고, 그 다음 순위는 기혼 여성(36.9%), 여성(37.1%), 고졸자(37.5%), 장애인(38.6%)으로 나타났다. 나이 먹어 갈데없다는 불안감을 이용하여 노동력 사용을 용이하게 하고, 무성적 존재로 이야기하지만 사회가 부여한 성역할인 ‘세심함’, ‘친밀함’, ‘돌봄

  • [경영전략] 삼보컴퓨터의 도전과 시련
  • 분석○ 돌아서는 고객을 잡아라- 확실한 A/S, 품질과 서비스 개선을 통한 신뢰성 회복 - 고객 대상 설문조사를 통한 정확한 소비자 욕구 분석- 소비자 만족 극대화 나아가 고객 성공까지 고려○ 핵심역량 개발에 총력을 다해라- 신제품 개발을 통한 매출 증대와 브랜드 경쟁력 제고- 초저가형부터 최고급형 제품까지 다양한 라인업을 구축하여소비자 선택의 기회 확대- 새로운 디자인 개발과 PC소형화 추세 대응전략마련○ 공격 마케팅을 펼쳐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