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개론1B)유아교육의 특수성과 교수학습매체 물놀이 장난감와 교재교구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24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유아교육개론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유아교육개론
B형 유치원 또는 어린이집 1개원을 방문하여 원장/시설장 또는 유아교사와의 면담과 관찰, 관련 자료수집을 통하여 교수학습매체와 교재교구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
하고 싶은 말
유아교육개론1B)유아교육의 특수성과 교수학습매체 물놀이 장난감와 교재교구0

1) 유치원 또는 어린이집 1개원을 방문하여 원장/시설장 또는 유아교사와의 면담과 관찰, 관련 자료수집을 통하여 유아교육의 특수성에 대해 논하시오(15점).
2) 유치원 또는 어린이집 1개원을 방문하여 원장/시설장 또는 유아교사와의 면담과 관찰, 관련 자료수집을 통하여 교수학습매체(물놀이, 장난감?)와 교재교구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15점).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유아교육의 특수성
1)유아교육의 대상
2) 유아교육의 양면성
3) 유아교육의 성격
4) 유아 교사의 자질
5) 태아교육과 같은 간접영향의 교육
6) 교육의 목적
7) 보수적 유아관의 문제
8) 유아의 특수교육의 문제
9) 교육의 형식
10) 우리나라의 유아교육기관

2. 유아교육에 갖고 있는 특수성
1) 유아교육은 과정지향적 특수성을 갖고 있다.
2) 유아교육은 비형식적, 잠재적 교육과정의 특수성을 갖고 있다.
3) 유아교육은 상호작용의 특수성을 갖고 있다.
4) 유아교육은 아동중심적 특수성을 갖고 있다.
5) 유아교육은 비구조화된 자료의 특수성을 갖고 있다.
3. 유아교육의 특수성 논함
1) 6세 이전 교육은 직감력이나 감성을 기르는 교육을 해야
2) 초등학교식 교육을 유아에게 적용해서는 안 됨.
3) 유아가 지적능력을 획득해 가는 순서
4) 되풀이하는 훈련이 중요하다.
5) 사고력, 창조력 획득의 조건
6) 사고 훈련
7) 유아에게 프린트 학습을 시키는 이유

4. 교수학습매체(물놀이, 장난감?)와 교재교구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
1) 유아의 물놀이
2) 물놀이의 교육적 가치
(1) 인지발달을 돕는다.
(2) 정서발달을 돕는다.
(3) 사회성 발달을 돕는다.
(4) 신체발달을 돕는다.
3) 모래물놀이의 통합
4) 물놀이 교육에서 교사의 역할 및 유의점
5) 교수학습매체(물놀이, 장난감)와 교재교구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교육은 인간의 내면적으로 잠재된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나갈 수 있는 여건을 제공해 주고 있다. 교육은 인간의 성장과 발달에 있다. 따라서 교육은 인간의 내적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인간화의 과정이다. 인간은 태어날 때 발달적, 사회적으로 미성숙한 존재이기 때문에 발달적, 사회적으로 성숙한 존재로 변화, 성장시키기 위한 의도적인 노력이 요구된다. 유아교육은 유아 발달의 유연성 때문에 타급 학교의 교육보다 교육의 효과가 크다. 유아들은 가정과 유아 교육기관에서 받는 교육으로 인성, 도덕성, 학습 능력, 창의성 등의 기초를 닦는다. 초·중등 교육의 효과도 기초 교육으로서의 유아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질 때 더 많은 교육의 효과를 거둘 수 있다. 유아들은 성장한 후 가정에 행복을 주며, 민주사회의 시민이 되어 평화로운 사회를 건설하는 역군이 되고, 국가에 는 능력 있는 인적 자원이 될 것이기 때문에 유아 교육을 잘 하는 것은 중요하다.
영유아기는 모방과 행위를 통해서 배우며 나와 타인과의 신뢰감, 나와 세상과의 관계를 형성하는 시기로 삶의 기초가 되는 정서적 안정감이 형성되어야 하기에 유아의 생활공간이 매우 중요한 교육적인 환경이 필요하다고 한다.
우리의 현행 교육체제는 세계화와 정보화를 지향하면서 소위 구조기능주의 이데올로기를 바탕으로 개인의 지적 능력과 기능의 개발에 주력함으로서 아이들의 신체, 감각, 정서, 인성, 덕성 등의 측면을 소홀히 하고 있다. 유아교육에 대한 관심은 세계적인 추세로 1960년대를 일컬어 유아 교육의 부흥기라고도 하고, 21세기를 유아·아동의 세기라고도 한다. 이러한 추세는 한국에도 영향을 미쳐 유아교육에 관한 관심이 급격히 고조되고 있는 것도 괄목할 만한 주지의 사실이다. 이러한 유아교육의 개념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유아교육과 관련된 개념과 성격, 그리고 유아교육의 특수성에 관한 이해가 이루어져 유아교육의 총체적인 실태와 움직임을 파악할 수 있게 하여야 한다. 이장에서는 유치원 또는 어린이집 1개원을 방문하여 원장/시설장 또는 유아교사와의 면담과 관찰, 관련 자료수집을 통하여 유아교육의 특수성과 교수학습매체(물놀이, 장난감?)와 교재교구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기위해 방문한 유치원은 성남시 중원구에 있는 ㅇㅇ유치원을 방문하였다.

참고문헌
1. 원길재, 『특수학교 유치부 학급 운영에 관한 연구』, 서울: 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005
2. 김숙남, 『장애유아 통합교육에 관한 공·사립 유치원 교사의 인식 조사』, 전주: 우석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004
3. 박경숙, 『조기특수교육기관 평가 모형의 개발』, 한국교육, 2005
4. 유안진.김연진 공저, 『 부모교육』, 동문사, 2007.
5. 이숙재, 유아를 위한 놀이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2005,
6. 지성애, 유아놀이지도, 정민사,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기영어교육] 유아교육과 조기교육 및 조기영어교육 분석
  • 유아교육의 성패가 국가의 이익과 번영에 직결된다는 인식이 있다. 우리나라의 유아교육의 발전도 이러한 국가?사회적 요청과 무관할 수 없다. 1980년대에 들어와 유아교육에 대한 국가적인 관심과 막대한 예산 지원이 이루어졌던 배경에는 역시 소외된 계층에 대한 보상과 이를 통한 국가 전반적인 힘을 키워야 한다는 의지가 있었다고 본다. 이 의지를 실현하기 위해 농어촌과 산간 벽지를 중심으로 상당수의 새마을 유아원이 설립되었으며 유아교육

  • [유아교육과] 유아교육의 중요성과 유아교사의 역할 및 보육교육시설과 보육교육활동 구성에 대한 느낀점(유아교육개론 공통)
  • 교육이란 그것뿐만 아니라 가치관, 태도, 성격특성, 사고력, 자아 개념등 인간 개개인이 가지고 있는 성향들을 보다 나은 상태로 변화시키는 작용을 해야 한다는 것으로 이해되어진다. 그렇기 때문에 교육은 교육기관에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가정과 사회, 그 밖의 환경에서 다양한 형태로 이루어지고 있다.) 『유아교육 교수학습방법』 / 이정환, 교문사, 2004과거 우리 사회는 대가족제도 하에서 살면서 경험이 풍부한 할아버지, 할머니 밑에 어

  • [특수아동지도] 지적장애의 이해와 통합교육의 실재
  • 005).유아특수교육개론. 서울: 학지사골턴은 감각 식별 능력이 지적 력과 관계가 깊다고 믿고 감각기능의 개인차를 측정하고자 하였고, 1905년 프랑스의 비네와 시몽은 지능척도를 개발하여 지능을 측정함으로써 이를 규명 하고자 하였다. 그 이후에 지능의 양적 측정에 관한 심리측정학적 접근과 지적 능력의 단계별 발달 과정에 초점을 둔 피아제식 접근, 지적 행동의 기초가 되는 과정과 지능을 사용하는 방법에 대한 분석인 정보처리적 접근 등을 통

  • [졸업][유아교육] 생태지향적 교육에 기반한 산책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 2004 학년도 졸업논문 생태 지향적 교육에 기반한 산책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Ⅰ. 서론A. 생태 유아교육 필요성 및 목적근대 산업문명의 발달과 함께 기술 지향적인 가치관에 입각하여 인간이 우주 만물의 주인임을 자처하면서 자연 생태계를 마음대로 지배하고 이용하며 착취하게 되었고, 이에 근거한 교육의 방향도 사회의 지식, 정보, 기술 등을 계승하는 인간자원생산을 위한 기능 훈련과 지식 위주에 목적을 두게 되었다. 이와 같이 기술지향주의

  • [장애아통합] 통합교육을 위한 교수-학습의 적합화
  • 학습능력신장을 위한 총체적 언어학습 방략3) 숙제지도를 통한 적합화4) 자기관리기법 교수-학습 적합화의 필요성※ 참고문헌 교수적합화의 의미1. 일반적인 의미일반적으로 통합학급에서 장애학생들의 교수-학습과 관련된 특성과 교육환경을 고려하여 장애학생들로 하여금 보다 수월한 교수-학습활동이 일어나도록 교수-학습 환경과 내용, 방법 등 전반의 활동들을 적정화하기 위하여 수정 혹은 조절하는 것을 의미한다. (김남순, 2008)2. 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