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경영론] 코카콜라 광고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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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코카콜라의 역사

2. 경영이념

3.1. 세계진출 과정
3.2. 석권요인

4.1.1. 제품 평가 (Segment)
4.1.2. 제품평가 (Targeting)
4.1.3. 제품평가 (Positioning)
4.2. 제품평가 (브랜드 마케팅)

5. 블라인드 테스트 (Blind Test)

6.1. 펩시 챌린지와 그 효과
6.2. 펩시 챌린지와 그 효과

7. 코카콜라의 대응

8. 펩시 챌린지의 의미

9. 뉴코크로부터의 교훈

10.1. 코카콜라의 역사적 인물
10.2. 코카콜라의 역사적 인물

11. 코카콜라의 성공비결

12. 존 펨버튼의 어록

13.1. 마케팅 프로그램 (TV광고)
13.2. 마케팅 프로그램 (판매촉진)
13.3. 마케팅 프로그램 (광고 슬로건)
본문내용
1. 코카콜라의 역사
탄생배경
▶ 1886년 약국 운영을 하던 존 펨버튼 박사에 의해 만들어짐.
▶ 소다에 약재를 섞어 소화제 대신 판매한 것이 유래.
▶ 콜라의 잠재력을 예감한 챈틀러라는 사업가가 제조법을 사들이고
1893년 코카콜라를 상표명으로 등록함으로써 본격적인 역사가 시작.

기업연혁
1866.5.8 프랭크 로빈슨이 스펜서체의 Coca-Cola 라는 이름 제안.
1894. 조셉비덴햄이 코카콜라의 첫 보틀러(병입/판매사)로 지정
1916. 독특한 코카콜라 콘투어 병 처음으로 소개.
1931. 화가 헤든 선블럼, 코카콜라 광고를 통해 흰 턱 수염에
1932. 빨간 옷을 입은 산타클로스의 모습 소개.
1985.5. 새로운 코카콜라 제조법 도입 소비자들의 반대로 Coca -Cola Claasic으로 복귀.
1998.4. 전세계 코카콜라 사제품 일일 음용량 10억 잔 기록.
2000년 초 "코카콜라 즐겨요" (Coca0Cola Enjoy) 캠페인 시작.
참고문헌
『Brand Failures』
Matt Haig 저 25-31p

『코카콜라는 어떻게 산타에게 빨간 옷을 입혔는가』
김병도 저 77-111p

『브랜딩 불변의 법칙』
알 리스, 로라 리스 저 77-111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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