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체능교과교육평가][예체능과교육평가]예체능교과교육평가(예체능과교육평가)의 현황, 예체능교과교육평가(예체능과교육평가)의 개선 필요성, 예체능교과교육평가(예체능과교육평가)의 개선방안, 예체능교과교육평가(예체능과교육평가)의 개선방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23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예체능교과교육평가(예체능과교육평가)의 현황
1. 체육
2. 음악
3. 미술

Ⅲ. 예체능교과교육평가(예체능과교육평가)의 개선 필요성

Ⅳ. 예체능교과교육평가(예체능과교육평가)의 개선 방안
1. 실기평가 반영 비율 개선 방안
2. 기본 점수 개선 방안
3. 실기 평가 내용 및 방법 개선 방안
4. 평가 결과 처리 방식 개선 방안에 대하여
5. 평가 개선을 위한 지원 방안에 대하여

Ⅴ. 예체능교과교육평가(예체능과교육평가)의 개선 방향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지식기반사회에서 요구되고 있는 다양한 지식의 유형 중, 여기에서는 체육ㆍ음악ㆍ미술 교과의 본질적 속성과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는 암묵적 지식(tacit knowledge)에 관해 간략히 살펴보고자 한다. 지식기반사회에서 가장 중시하는 새로운 지식의 창출 능력과 깊은 관련이 있는 지식은 그 속성상 암묵적 지식에 해당된다. 암묵적 지식은 기본적으로 명쾌한 설명이나 객관성, 또는 구체성 등이 결여된 면이 있는 개인적 차원의 앎으로 새로운 지식의 생성과 변화의 근원으로 간주되고 있다. 암묵적 지식은 예술성, 심미성, 언어 등에 관한 지식이 주를 이루며 창의력, 문제 해결력, 비판적 사고 등과 같은 유연하고 고차원적인 정신능력과도 깊은 관련을 맺고 있다. 일반적으로 학교 체육ㆍ음악ㆍ미술 교과 교육의 내용들이 이러한 암묵적 지식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암묵적 지식은 예컨대 명시적 지식(codified knowledge)처럼 쉽게 전이될 수 있는 성질의 지식이 아니고 일반적으로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교육을 통해 장시간에 걸쳐 획득되고 때로는 쉽게 전이되는데도 어려움이 따르는 속성을 지니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지식이 명시적 지식보다 훨씬 더 경쟁력 있는 지식으로 간주되고 있다. 여기서 체육ㆍ음악ㆍ미술 교과 교육에서 중시 여기는 지적ㆍ심미적 영역과 신체활동의 중요성은 제외하고라도 학생의 정의적 영역의 발달과 관련한 3개 교과 교육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논하지 않을 수 없다. 우리나라 학생들의 학업성취도 국제 비교 결과에서 나타난 학생들의 공부(수학ㆍ과학)에 대한 부정적인 자아개념과 태도는 지식기반사회에 대응할 수 있는 인재 양성 측면에서 볼 때 상당히 우려되는 수준이다. 우리나라 학생들의 수학ㆍ과학 성취도 결과는 세계에서 가장 우수한 성적인 반면 지식기반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주
참고문헌
교육부(1997), 미술과 교육 과정, 서울 대한 교과서 주식 회사
석문주·최은식·권덕원·함희주, 음악교육의 기초
이순천(2004), 체육과 교육론, 대경
최의창(2003), 체육교육탐구, 태근문화사
최의창(2000), 체육교육과정 이해하기, 한국스포츠교육학회
한국초등평가연구회(1997), 수행평가 이렇게 합시다, 서울 한국초등평가연구회
한방교·윤길근(1997), 교육방법론, 동문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송저널리즘에서 기자와 프로듀서의 역할에 관한 연구
  • 의 변화 양상 291. 한국 방송저널리즘의 양상 29(1) TV 뉴스의 시작 29(2) TV뉴스의 개척 32(3) 공영체제와 컬러시대의 TV뉴스 352. 한국 방송 저널리즘의 두 가지 형태 36(1) 기자저널리즘 36(2) PD저널리즘 383. 한국의 탐사 저널리즘 41(1) 한국 TV 탐사 프로그램 고찰 43(2) 한국의 탐사 저널리즘 평가 45제Ⅲ장 한국 방송 저널리즘에서 기자 저널리즘과 PD저널리즘의 비교 48-MBC 시사 매거진 「2580」과 PD 수첩의 사례를 중심으로-제1절 프로그램 성격분석 481.

  • [교육학]전문대학 학과평가의 목적과 문제점 및 개선 방향 연구
  • 의 결론Ⅵ. 참고문헌Ⅰ.서론이 보고서는 전문대학 학과 평가 체제에 대해 살펴보고 그에 대한 의의, 문제점 및 개선 방향을 연구해 보기 위해 작성되었다. 보고서는 1999년부터 2003년까지의 1주기의 학과평가에 대한 내용을 기본적으로 하여 작성되었으나, 1999년의 평가결과는 자료부족으로 인해 제한적인 평가밖에 할 수 없었음을 미리 밝혀 둔다. 또한 2003년도의 평가는 현재 진행 중이기 때문에 역시 연구 대상에서 제외시켰다. 연구의 필요성과 방법

  • [학사][미술교육개론]중학교 미술교과 실기 평가에 관한 연구
  • 중학교 미술교과 실기 평가에 관한 연구-구미지역 여중학교 중심으로-목 차제 Ⅰ 장 서 론1. 연구의 필요성2. 연구의 목적3.선행연구의 고찰4. 연구의 범위 및 방법5. 연구의 한계점제 Ⅱ 장 이론적 배경1.미술교육에서의 평가1)미술교육에서의 평가의 의미와 목적2)미술교육에서의 평가의 유형 및 방법2.미술에서의 수행평가1)수행평가의 의미와 특징2)수행평가의 여러 가지 방법제 Ⅲ 장 미술과 수행평가에 대한 실태조사 분석1. 조사 방법2.

  • 수련생흥미유발을 위한 태권도장 수련프로그램 다양화 방안00
  • 의 프로그램이라는 것은 체계성을 말함이라 할 수 있다. 그 어떠한 무술이라도 지도하는 형식이나 방법이 각기 다르긴 하지만 나름대로의 방식이 다 존재하고 있다. 이러한 것들은 수련생들에게 얼마나 더 효과적으로 가르치는 것이 우수한 프로그램이냐 아니냐를 결정한다.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교육지도를 위해 프로그램의 필요성은 더욱 중요한 의미를 갖고 있다. 이 장에서는 장년층 건강을 위한 태권도장 수련프로그램 다양화 방안에 대해 전반적

  • 교육 실습의 문제점과 이에 대한 해결 방안
  • 교육 실습의 문제점과 이에 대한 해결 방안목 차1. 서론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연구 방법 및 이 글의 전개 방향 2. 교육실습의 정의, 의의 그리고 문제점.2.1. 교육실습의 정의 - 대학교 범주 정의2.2. 교육실습의 중요성2.3. 교생실습의 문제점2.3.1. 가르치는 경험을 충분히 쌓을 시간이 없음2.3.2. 행정적인 경험을 쌓기 어려움 2.3.3. 한 교실 당 배정되는 교생 실습생이 과도하게 많음2.3.4. 정해진 틀이 없음 3.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3.1. 교육실습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