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교육행정]지방교육행정의 기능과 체제, 지방교육행정체제의 기능 개선 필요성, 지방교육행정체제의 실태와 문제점, 지방교육행정체제의 기능과 제도 쇄신 방안, 지방교육행정체제의 환경변화 전망과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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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지방교육행정의 기능과 체제
1. 지방교육의 기능
2. 지방교육행정체제

Ⅲ. 지방교육행정체제의 기능 개선 필요성

Ⅳ. 지방교육행정체제의 실태와 문제점
1. 지방교육행정 기능의 실태와 문제
2. 지방교육청 인력관리의 실태와 문제
3. 지방교육재정의 실태와 문제
4. 일반행정과의 연계 실태와 문제
5. 지방행정교육과정의 실태와 문제

Ⅴ. 지방교육행정체제의 기능과 제도 쇄신 방안
1. 기획 및 정책개발
2. 인력관리
3. 재정관리
4. 사무 및 정보관리

Ⅵ. 지방교육행정체제의 환경변화 전망과 시사점
1. 지방자치의 확산과 자율화 추진
2. 자원제약의 심화와 효율성 증대
3. 교육수요의 다양화와 행정서비스 기능 강화
4. 정보화의 확대와 행정의 선진화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지방교육행정기관의 전반에 걸친 구조, 기능 및 업무수행방식의 개혁 선진화가 불가피하며, 특히, 행정체제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조직의 효율화를 위한 개선방안이 시급히 강구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새 정부 수립 이후 행정환경이 크게 변화됨에 따라 이를 실제로 적용하는데 한계가 있다고 판단되므로 현 시점에서 가능한 세부 실행방안을 구안하여 지방교육행정 조직에 있어서도 여러 가지 개선방안이 제기되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지방교육행정 조직이 갖는 문제점은 여러 가지이다. 무엇보다도 지방교육행정 조직은 현안 교육과제를 수행하는데 효율적이지 못하고 사회변화에 능동적으로 부응하기에 미흡하며 경직된 면을 띄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지방교육행정 조직을 시대적 요구와 교육행정수요에 부응하여 효율적인 지원체제로 조직하고 운영할 수 있도록 발전방안을 강구하기 위해서는 제도의 토양이 되어온 과거의 지방교육행정 조직을 면밀히 탐색하고 현재의 문제점을 진단함이 의미 있는 것이라 생각한다.

Ⅱ. 지방교육행정의 기능과 체제

1. 지방교육의 기능

지방교육은 중앙교육과 달리 지역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으로 지역의 특수성, 다양성을 고려하는 교육이다. 중앙교육이 국가의 모든 국민과 학생을 대상으로 한다면 지방교육은 일정한 지역의 국민과 학생을 대상으로 하며, 전자가 모든 학습자들이 동일한 기준에 도달하기를 바란다면 후자는 지역에 따라 다양한 목표와 기준이 성취되기를 바란다. 지방교육은 지역의 특성과 국민의 요구에 따라 다양하게 교육을 실행할 수 있는 교육 자치를 전제로 한다
참고문헌
ⅰ. 남정걸(2003), 교육 행정 및 교육 경영, 교육과학사
ⅱ. 윤정일 외(2008), 교육행정학원론, 서울 학지사
ⅲ. 윤종건(1988), 교육행정과 학교경영, 교학연구사
ⅳ. 이상섭(2001),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형설출판사
ⅴ. 정일환(1995),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대구효가대출판부
ⅵ. 주삼환(2003),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서울 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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