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2장 교육행정이론의 발전 요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23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ꊱ. 고전적 관리론
ꊲ 인간관계론
ꊳ 행동과학적 접근
ꊴ1970년대 이후
- 본문내용
-
학습목표:1. 행정 및 경영 이론이 어떻게 발전되어 오늘에 이르게 되었는지 이해할 수
있다.
2. 행정 및 경영 이론이 교육행정과 경영에 어떻게 도입되었는지 설명할 수 있다.
3. 과학적 관리론의 원칙을 이해하고 이를 비판할 수 있다.
4. 교육행정 및 경영의 과정을 기술할 수 있다.
5. 인간관계론의 기본 가정을 이해하고 비판할 수 있다.
6. 조직행위론적 관점에서 개인과 조직과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ꊱ. 고전적 관리론
1. 과학적 관리론
가. 의의와 원리
1)의의: 최초로 시도한 사람은 테일러(Taylor)이며, 생산작업에 관한 체계적 연구와 분 석을 통하여 관리와 경영문제를 보다 나은 해결책, 즉 과학적 관리의 제 원리를 제안했다.
2)원리: ①과학적 직무 분석- 관찰과 자료수집 및 신중한 측정을 통하여 각자의 일을 수행하는 하나의 최선의 방법을 경영자는 결정할 수 있다. 이런 직무분석은
낡은 인습적인 작업방식을 대치할 수 있다.
②직원의 선발- 노동자를 과학적으로 선발하여 훈련시키고, 가르쳐서 발전시킨 다. 과거에는 노동자 스스로 일을 선택하고 스스로 훈련하였다.
③노동자와의 협동- 관리자는 모든 작업이 과학적 관리의 원칙대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동자와 협동하지 않으면 안된다.
④기능적 감독- 관리자와 노동자간에 거의 동등한 일과 책임의 분화가 있다. 관리자는 계획, 조직 및 의사결정 행동을 맡고, 노동자는 그들의 직무를 수행 한다.
2. 행정관리론
가. 의의와 영향
1)의의: 고전적 관리론의 또 하나의 입
자료평가
- 체제이론과 대안적 관점에 대한 부분까지는 없네요;ㅎㅎ
- dhrdu***
(2006.09.28 22:51:5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 [현대중국문학] 장애령의 `봉쇄` 작품분석
- 신앙의 본질,현대사조와 신앙회복,생명의 영 요약발표자료
- 이야기 나누기 활동계획안-성폭력예방교육
- 상담이론과실제_아들러 학파의 상담 과정에서 초기회상과 사적 논리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의 초기회상을 찾아서 자기 자신이 갖고 있는 자신의 이미지인 부정적 사적 논리를 서술하시오 이를 긍정적으로 바꾸고 자신을 격려하시오
- 만1세 1학기 부모 상담 기록지(5명대상)
- 장애영유아를 위한 개별화 교육계획(IEP)의 실행에 있어 일과 삽입과 활동 삽입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