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경제]인터넷 신경제와 버블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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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연구의 배경

Ⅱ. 인터넷 신경제(New Economy)에 대한 논의
1. 신경제의 등장배경
2. 신경제의 개념
3. 신경제의 내용
4. 과거 호황기와 신경제의 비교
5. 신경제에 대한 부정적 시각

Ⅲ. 버블에 관한 고찰
1. 버블의 개념
2. 역사적인 주요 버블
3. 버블의 생성 배경

Ⅳ. 인터넷 버블의 원인
1. 정보의 부족
2. 비대칭적 정보 소유 및 정보의 왜곡
3. 수요 공급의 불균형
4. 투자가의 비이성 문제

Ⅴ. 결론
1. 신경제의 향후 추이와 관련된 논의
2. 신경제에 대한 평가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 연구의 배경

2000년 초 미국에서 가장 시청률이 높은 수퍼볼 경기중계에 인터넷 기업의 광고가 대거 등장하면서 화제가 된 바가 있다. 30초의 스팟 광고료가 최고 300만불에 달했지만 다수의 무명 인터넷 기업들이 광고주였다는 점은 당시 인터넷 기업에 대한 기대치가 얼마나 높았는가를 보여주는 대표적 사례라고 할 수 있다.
이는 우리 나라에서도 예외가 아니었다.
우스갯소리로 인터넷 사업 계획서라는 제목으로 10쪽 짜리 리포트를 작성할 실력만 있으면 10억원 정도의 투자자금은 가뿐하게 모을 수 있던 때였다.
인터넷이 모든 것을 해결해 줄 수 있다는 믿음이 팽배했던 시절이었다.
그러나 5000까지 오르던 나스닥 지수가 2000년 5월을 전후하여 꺾이기 시작하였고 급기야 나스닥 지수가 2000선까지 하락하면서 그동안 공공연히 주장되었던 인터넷 버블론이 현실화되었다. 특히, 영국의 세계적인 고급의류 소매상으로 주목받았던 boo.com이 창업 1년 반만에 1억 3천만불이 넘는 자금을 소모하고 도산하면서 인터넷 기업도 도산할 수 있다는 평범한 사실을 일깨워 줌으로써, 닷컴 기업에 대한 일반인들의 인식 전환을 가져다준 계기가 되었다. "이유 불분명한" 폭등을 경험했던 시장은 이후 반등다운 반등 한번 없이 2001년 9.11테러사건이 발생할 때까지 지속적으로 하락하였다.
버블론의 대두이후, 인터넷 기업의 부실에 관한 보고서가 연이으면서 버블론이 본격적으로 확산되기 시작하였고, 인터넷 신경제에 대한 회의적인 반응들이 곳곳에서 나타났다.
불과 2년여에 걸쳐 나타난 인터넷 버블론의 충격은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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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신경제' 네트워크경제 기반 인플레 없는 호황", 매일경제, 2000/4/30
"신경제인가 거품인가",매일경제, 2000/4/30
"조선일보 신경제는 환상이였나", 2002/8/22
"대한매일 정보통신 혁명인가 거품인가", 2002/11/6
"한국일보 닷컴 거품론 말도 안된다", 2001/5/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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