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형 인성교육의 필요성과 실천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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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인성과 인성교육의 개념
2. 인성 교육의 필요성
3. 인성교육의 실상과 저해 요인
4. 21세기형 인성교육의 내용과 방법적 원리
가. 도덕적 통합성을 함양한 인성교육
나. 서양 전통철학적 관점의 인성교육
다. 기타 교과활동을 통한 인성교육
라. 교과 외 활동을 통한 인성교육
마. 가정 및 사회와의 협력에 의한 인성교육의 확대
5. 효과적인 인성교육의 실천 방안
6. 결 론
7. 참고문헌
본문내용
그 동안 우리 나라 교육은 입시위주와 성적 우수자 중심의 한 줄 세우기식 교육 풍토 속에서 학교는 물론 가정에서 학생들의 건전한 인성발달이 등한시되어 왔다. 이에 따라 초등학교 교육도 비인간화의 주범인 입시 위주의 경쟁에서 완전히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최종적으로 최고의 대학에 진학하기 위해 현실적으로 도움이 되는 과목의 성적 향상에만 관심을 둘 뿐 다른 것들은 아예 거추장스럽기까지 한 실정이다. 이러한 분위기 속에서 참교육 내지 인간다운 존재를 기르는 교육 등이 안중에 있을 리 만무하다. 인격완성 내지 자아실현의 장이 되어야 할 교육이 계층이나 신분 상승의 도구로 전락해 버린 것이다. 가정이든 학교든 오로지 학생들이 성적이나 등급 올리기에 열중하여 학생을 다그친다. 공부 잘하는 것 이외에 다른 소중한 가치란 없는 것처럼 인식하도록 학생들을 몰아간다. 이와 같이 지나친 경쟁교육은 인간으로서의 바람직한 인성을 파괴한다. 즉, 각자가 스스로를 가치 있는 존재로 여기며, 동시에 다른 친구들의 삶도 존중하는 인간으로 성장하도록 돕는 교육이 되지 못했다. 대다수의 많은 학생들은 몇몇 공부 잘하는 학생을 위해 들러리를 서야 하는 경우가 생기고, 그로 인해 공부 못하는 나머지 학생들은 열등감이나 시기심, 질투심, 위선, 불신 등 부정적인 인성을 심어주게 된다.
참고문헌
「인성교육의 방향과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이옥경, 군산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2005)
「제주지역 인성교육 프로그램의 내용 분석」현미옥, 제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2005)
「인성교재의 내용분석에 비추어 본 인성교육의 실제적 의미」이효련, 창원대학교대학원 논문(2002)
박병기, 심성보, 이인재, 조강모 공역(1999). 아동인격교육론, 서울: 인간사랑.
서명원외(2009). 교육학 대사전. 서울:교육과학사.
이택휘, 유병열(2000). 도덕교육론, 서울: 양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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