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능검사 측정방법 및 활용방안의 문제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20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지능검사 측정방법 및 활용방안의 문제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지능의 이해
2. 최초의 지능검사
3. 지능검사의 방식
4. 지능검사 결과의 신뢰성
5. 지능검사의 문제점
6. KISC 유아지능검사 활용과 그에 대한 태도
Ⅲ. 결과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지능의 개념에 대한 특성중 가장 중요한 점은 사람마다 이에 대한 의견이 각기 다르다는 것이다. 최초의 지능검사는 20세기 초엽에 개발되었다. 지능검사는 아동의 적절한 반 배치, 교육 과정과 기타 훈련 프로그램의 효율성 결정, 각종 직업의 고용자 선발에 사용이 되었다. 아울러 지능검사 점수는 수많은 연구 계획안이나 실험에서 독립 또는 종속변수로서 사용되었다. 이렇게 널리 사용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지능검사에 대한 기본적인 철학적 문제는 아직 해답을 얻지 못하고 있다.

1) 최초의 지능검사
무게의 차이를 구별하는 능력이나 고음의 휘파람 소리를 알아내는 능력 등의 감각기능 측정과 반응시간 측정 등이었다.

2) Binet와 Simon의 지능측정척도(1905)
불란서 문교성으로부터 너무 우둔해서 정규 학교 교육을 받을 수 없는 아동을 초기에 알아낼 수 있는 심리검사를 고안해내는 일을 위임받아서, 30개 문항으로 구성 - 기억력, 이해력, 어휘력 등의 기능을 측정아동의 학교성적 예고 지표로서 상당히 훌륭한 예언자의 기능을 다하는 것으로 판명됨.

3) Binet와 Simon의 초판을 많이 개량시킨 개정판 지능검사(1908)
59개 문항으로 구성, 203명의 파리 시내 아동을 대상으로 표준화시킴 - 표준화로 말미암아 개정된 검사법은 지체 아동을 정상 아동으로부터 구별시키는데 유용할 뿐만 아니라 정상 지능의 수준상의 차이를 감지해 내는데도 도움이 되었다.

Ⅱ. 본론

1. 지능의 이해

1) 지능의 정의(유형별)
① 지능이란 추상적인 사고능력이다. (고등정신능력설 / L.M.Terman)
② 지능이란 학습이다. (학습능력설 / W.F.Dearborn)
③ 지능은 환경에 대한 적응능력이다.(적응능력설 / W.Stern)
④ 지능은 총합적, 전체적 능력이다.(미국심리학회 / D.Wechsler)
⑤ 지능이란 지능검사에 의해서 측정된 것이다. (조작주의 / F.N.Freeman)
참고문헌
황매향 경인교육대학교 교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물고기 가족화어항그림를 통한 아동의 이해
  • 검사의 분류2. 투사적 심리검사가. 투사검사의 장점나. 투사검사의 문제점Ⅱ.검사와 학생선택의 배경Ⅲ.검사실시 방법과 구성요소1. H-T-P 검사2. 물고기 가족화-어항그림3. 문장완성형검사Ⅳ.검사 실시 결과 및 해석1. 피검자의 인적사항 및 가족사항 2. 가족 구성원의 특성3. 피검자의 특성4. 집, 나무, 사람 검사를 통해 본 내담자 분석5. H-T-P 검사를 통해 본 피검자 분석6. 문장완성형 검사를 통해 본 피검자 분석Ⅴ.상담에의 활용Ⅰ. 검사에

  • 교육심리학의 이해 - 한국 교육현장의 문제점 조사·분석과 이에 대한 교육심리학의 역할
  • 및 결과 52가. 적용내용 52나. 적용결과 57(4). 우리 도덕교육의 적용에 따른 효과와 문제점 57가. 적용에 따른 효과 57나. 적용에 따른 문제점 59(5). Kohlberg식 교육방법의 새로운 적용 방안 59가. 현 도덕교육의 실태 60나. Kohlberg식 교육방법의 반성적 적용 61다. Kohlberg식 교육방법의 적용방안 62 3. Freud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68(1) 발달단계 69(2). 아동치료 713. Erikson의 생의 8단계이론 72Ⅲ. 현대지능이론의 교육적 함의와 지능이론이나 검사가 교육적으

  • 수행평가 필요성, 수행평가 분류, 수행평가 특징, 수행평가 도입논거, 수행평가 현황, 문제점, 외국 수행평가 사례, 수행평가 효과적 시행대책
  • 방법14. 청취시험법15. 프로젝트법16. 현장작업법17. 협동과제 수행 방법18. 과제 태도 및 동기 고취 방안19. 기타Ⅴ. 수행평가의 전반적 특징Ⅵ. 수행평가의 도입 논거1. 발달주의적 평가관1) 발달주의적 평가관의 개념2) 발달주의 평가관의 시사점2. 인지 심리학적 접근1) 학습자관의 비교2) 학습관의 비교3. 다중지능 이론과 평가관Ⅶ. 수행평가의 현황과 문제점1. 학생의 인지적 요인1) 주관식 평가의 경우 동시성을 추구해야 하는 부분2) 교사

  • [교육학개론] 초등과학교육론(생명 영역) 4-2-1 식물의 세계 교수학습 과정안
  • 및 개선․발전안 1. 본 차시(8/10차시)의 문제점 및 개선발전안1) 교과서2) 실험관찰3) 교사용 지도서2. 외국교과서 분석(option)3. 개선․발전시킨 교재1) 개선․발전시킨 「교과서」(2쪽+2쪽 체제)2) 개선․발전시킨 「실험관찰」Ⅱ 본 차시 교수․학습 과정안 1. 적용할 수업 모형: 다중지능을 활용한 발견학습 수업모형1) 발견학습 수업모형의 개요2) 발견학습 모형의 구조화2. 본 차시에의 적용1) 발견학습 모형의 본 차시 적용2) 발견학습 모형을

  • 생활지도와 상담
  • 경향이 훨씬 옅어진다. ② 나-전달법은 학생이 취한 행동에 대해 자신이 스스로 책임을 지도록 하는 것 이므로 학생의 행동을 교정하는 데 효과적이다. ③ 나-전달법의 표현은 정확한 것이기 때문에 학생이 어떠한 감정을 갖고 있을 때 부모(교사)가 같은 방법으로 자기의 감정을 정직하게 전달함으로써 학생에 게 영향을 미칠 수 있다. ④ 학생이 부모(교사)를 있는 그대로 이해하게 되면 학생도 자신을 부모(교사)에 게 노출할 용기를 얻게 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