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능검사 측정방법 및 활용방안의 문제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20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수행평가 등장배경,필요성, 수행평가 시행방법,절차, 수행평가 문제점,개선방안,전망
- [사회복지] 장애학생의 전환진로교육fp
- [자원공학기술자, 자동차기술자, 전기공학기술자, 정보처리기술자, 조경기술자, 기술자] 자원공학기술자, 자동차기술자, 전기공학기술자, 정보처리기술자, 조경기술자에 관한 분석
- [교육평가][교육평가 이론][교육평가 개선방안][수행평가]교육평가의 정의, 교육평가의 목적과 교육평가의 기능, 교육평가의 이론 및 교육평가의 동향, 교육평가의 문제점 그리고 향후 교육평가의 개선방안 분석
- 상대기준평가 이대로 괜찮은가 절대기준평가 확대 도입의 필요성 상대기준평가 장점
- 하고 싶은 말
- 지능검사 측정방법 및 활용방안의 문제점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지능의 이해
2. 최초의 지능검사
3. 지능검사의 방식
4. 지능검사 결과의 신뢰성
5. 지능검사의 문제점
6. KISC 유아지능검사 활용과 그에 대한 태도
Ⅲ. 결과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Ⅰ. 서론
지능의 개념에 대한 특성중 가장 중요한 점은 사람마다 이에 대한 의견이 각기 다르다는 것이다. 최초의 지능검사는 20세기 초엽에 개발되었다. 지능검사는 아동의 적절한 반 배치, 교육 과정과 기타 훈련 프로그램의 효율성 결정, 각종 직업의 고용자 선발에 사용이 되었다. 아울러 지능검사 점수는 수많은 연구 계획안이나 실험에서 독립 또는 종속변수로서 사용되었다. 이렇게 널리 사용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지능검사에 대한 기본적인 철학적 문제는 아직 해답을 얻지 못하고 있다.
1) 최초의 지능검사
무게의 차이를 구별하는 능력이나 고음의 휘파람 소리를 알아내는 능력 등의 감각기능 측정과 반응시간 측정 등이었다.
2) Binet와 Simon의 지능측정척도(1905)
불란서 문교성으로부터 너무 우둔해서 정규 학교 교육을 받을 수 없는 아동을 초기에 알아낼 수 있는 심리검사를 고안해내는 일을 위임받아서, 30개 문항으로 구성 - 기억력, 이해력, 어휘력 등의 기능을 측정아동의 학교성적 예고 지표로서 상당히 훌륭한 예언자의 기능을 다하는 것으로 판명됨.
3) Binet와 Simon의 초판을 많이 개량시킨 개정판 지능검사(1908)
59개 문항으로 구성, 203명의 파리 시내 아동을 대상으로 표준화시킴 - 표준화로 말미암아 개정된 검사법은 지체 아동을 정상 아동으로부터 구별시키는데 유용할 뿐만 아니라 정상 지능의 수준상의 차이를 감지해 내는데도 도움이 되었다.
Ⅱ. 본론
1. 지능의 이해
1) 지능의 정의(유형별)
① 지능이란 추상적인 사고능력이다. (고등정신능력설 / L.M.Terman)
② 지능이란 학습이다. (학습능력설 / W.F.Dearborn)
③ 지능은 환경에 대한 적응능력이다.(적응능력설 / W.Stern)
④ 지능은 총합적, 전체적 능력이다.(미국심리학회 / D.Wechsler)
⑤ 지능이란 지능검사에 의해서 측정된 것이다. (조작주의 / F.N.Freeman)
- 참고문헌
-
황매향 경인교육대학교 교수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