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글로벌기업][미국다국적기업]미국글로벌기업 휴렛패커드(HP), 미국글로벌기업 제너럴일렉트릭(GE), 미국글로벌기업 애플, 미국글로벌기업 새턴(세턴), 미국글로벌기업 제너럴모터스(GM), 미국글로벌기업 3M, 미국글로벌기업 모토로라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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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0.03.20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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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미국글로벌기업 휴렛패커드(HP)
1. 경영전략
2. 내부조직
3. 인사관리
4. 지역내 네트워크
5. HP와 DEC의 비교

Ⅱ. 미국글로벌기업 제너럴일렉트릭(GE)
1. 통합 인적자원관리 전략
1) 21세기 완전한 ꡐ무경계ꡑ 조직의 실천
2) 변화가속 프로그램(CAP:Change Acceleration Program)의 실행
2. 시장지향의 인적자원관리 전략
1) 고객과 공급자와의 워크아웃(Work-Out)
2) 글로벌 인적자원관리의 지향
3) 전략적 제휴에 대한 HR 측면의 파트너십 향상
3. 작업장 지향의 인적자원관리 전략
1) 리더십/팀 평가시스템의 강화
2) 협조적 노사관리
3) 리더십 개발

Ⅲ. 미국글로벌기업 애플
1. 경영전략
2. 내부조직
3. 기업간 협력

Ⅳ. 미국글로벌기업 새턴(세턴)
1. 생산조직
2. 기술과 인간의 관계
3. 일본식 경영
4. 조직혁신과 노조의 참여

Ⅴ. 미국글로벌기업 제너럴모터스(GM)
1. GM이 도입한 지식경영의 특징
2. GM이 핵심으로 생각하는 지식이란
3. 학습을 통한 지식경영의 심화
4. 지식기반 의사결정시스템

Ⅵ. 미국글로벌기업 3M
1. 개관
1) 혁신 100년의 3M
2) 3M Facts
3) 사업 조직
2. 전세계 네트워크
3. 비전과 공유가치
1) 맥나이트 경영철학
2) 기업문화

Ⅶ. 미국글로벌기업 모토로라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미국글로벌기업 휴렛패커드(HP)

1. 경영전략

1938년에 빌 휴렛과 데이비드 팩커드가 실리콘 밸리의 팔로 알토에서 설립한 휴렛팩커드 회사(Hewlett-Packard:HP)는 종업원 9만 6200명, 매출액 203억 달러로 외형상 IBM 다음가는 첨단 대기업으로 성장했다. HP의 특징은 다양한 제품들을 생산하면서도 그 범위가 정보산업에 집중돼 있다는 것이다. 2만 2천종의 제품을 다품종 소량생산하고 있으면 매년 4천 여개의 신제품을 출하하고 있다. 주력제품은 초기에는 계측기기였다가 1980년대를 경과하면서 컴퓨터 제품으로 변화되었다. 컴퓨터 제품 중에서도 메인 프레임, 미니, 마이크로컴퓨터 등의 시스템 제품을 생산할 뿐만 아니라 디스크 드라이브, 프린터 등의 주변기기까지 생산하면서 다양한 범위를 포괄한다.
HP는 대부분의 대기업들이 개방시스템의 중요성을 아직 인식하지 못했을 시점인 1980년대 초부터 ‘단축명령형 컴퓨팅(Reduced Instruction Set Computing:RISC)’과 UNIX에 기반한 워크스테이션, 그리고 프린터 등 급속히 성장하는 부문에 투자를 집중하여 주도적인 생산자로 성장할 수 있었다. 특히 소프트웨어에서 HP는 UNIX의 표준을 사용하는 기업들의 연합체인 ‘개방소프트웨어재단(Open Software Foundation:OSF)’을 주도하면서 클라이언트/서버 방식의 상호 협력적인 컴퓨팅을 증가시켜 왔다. 미래에는 정보의 응용을 극대화하기 위해 가정용 제품으로까지 영역을 확대할 계획이다. 즉, 어느 때, 어느 장소에서나 정보에 접근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HP의 이상이다.

2. 내부조직

기업조직의 측면에서 HP는 탈집중화(분산)된 대기업의 새 모델을 보여준다. HP는 중간관리자의 관할하에 1-2천명 단위로 사업부를 분할하여 각 사업부를 독립채산제로 운영하고 있다. 수요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해 기안과 결재를 통한 의사결정을 하부조직에 위임한 것이다. 각 사업부는 기술, 서비스, 비용의 측면에서 외부 하청기업들과 대등하게 경쟁하는 ‘내부’하청조직으로서의 성격을 지닌다. 최고경영진은 비전을 제시함으로써 전체적인 경영전략을 성정해 주고 하부조직들간의 상호조정을 수행하고 있다. 또한 기업조직의 유연성을 위해 반(半)공식조직(위원회, 타스크포스, 팀)이 활성화되어 있다. 뿐만 아니라 ‘총체적 품질관리’(Total Quality Control: TQC) 등 일본적 관리기법을 부분적으로 수용하여 미국적 경영에 성공적으로 결합시켰다.
참고문헌
데이비드 팩커드(1997), 휴렛팩커드 이야기
박경규, 인사관리
박재린(1998), 경영학 원론
이순철(2000), 사례로 본 지식경영의 이해, 삼성경제연구소
윌리엄 사이먼, iCon 스티브 잡스, 민음사
제프리 크루이상크(2007), 애플의 방식, 더난출판사
홍동균·김보경, GM의 한국시장 진출 및 글로벌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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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내용이 너무 적어서 도움이 되지 못했음
  • kkj***
    (2011.10.09 19:45: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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