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의 개념,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의 분류,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의 특징,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의 필요성과 사회참여체험학습의 모형, 사회참여체험학습의 내용, 사회참여체험학습의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20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의 개념과 분류
1. 경험학습(learning by doing)
2. 현장견학(field trip)

Ⅲ.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의 특징

Ⅳ.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의 필요성

Ⅴ. 사회참여체험학습의 모형
1. 동기부여
2. 사회 참여의 과정 설명
1) 문제 인식 단계
2) 문제 분석
3) 대책
4) 실천
5) 평가

Ⅵ. 사회참여체험학습의 내용
1. 제일 먼저 한 일 - 주제 정하고 교재 재구성하기
2. 다르게 보기 - 공간 이동, 노동 현장 방문 숙제
3. 갔다오고 나서

Ⅶ. 사회참여체험학습의 사례
1. 처음 - 우리는 왜『성남 외국인 노동자의 집』으로 향했는가
2. 활동 내용
1) 외국인 노동자와의 만남
2) 모금한 성금을 전달하다
3) 외국인 친구에게 영어 편지를 보내다
4) 서명 운동 펼치다
3. 활동을 마치며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사회와 시대가 변화함에 따라 교육 제도나 교수 방법이 변화하듯이, 학교에서 학생들을 지도하는 방법에도 변화가 요구되고 있다. 이처럼 학교 교육을 개선하고 민주 시민 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한 변화의 방법으로 체험학습이 큰 관심을 모으고 있는 데 체험학습은 학생들에게 다양한 체험을 생활화함으로써 지역 사회의 일원으로 삶의 보람을 체득하는 한편, 서로 돕고 더불어 사는 공동체 의식을 갖춘 인간을 육성하여 건전한 민주 시민의 기본적 자질을 함양함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체험학습은 교과 위주의 교육과정 운영으로 소홀하기 쉬운 민주시민성 교육을 심화시키는 효과가 있을 수 있으며 나라에 대한 애국심을 고취시키는 계기 교육도 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가질 수 있다. 이러한 점에서 체험학습은 합리적인 민주시민의 육성이라는 사회과의 목표를 충실히 이행하고 보다 효과적인 사회과 수업을 위한 매우 유용한 수업방법 중의 하나라 할 수 있다.

Ⅱ.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의 개념과 분류

현장학습은 “학교 밖으로 나가서 경험하는 것뿐만 아니라, 실질적인 사회현장을 교실 안으로 가져오면 혹은 컴퓨터 안으로 가져오면 된다는 점에서 현장견학보다는 포괄적 개념이다. 현장학습은 추상적이고 멀리 떨어져 있는 학습보다 구체적이고 명백하며 가까이 있는 학습을 요구한다. 또한 현장학습은 학생들이 그들 주제에 단지 수동적인 입장의 학습자가 아니라 적극적인 참여자가 될 것을 요구한다. 학생들은 그들이 살고 있는 세계를 관찰, 조사, 검토, 지식화 하는 교양 있는 참여자가 되어야 하는 것이다.

1. 경험학습(learning by doing)

현실 사회나 자연의 직접 접촉 경험에 기초한 학습의 형태이다.

2. 현장견학(field trip)

야외 학습이나 수학여행처럼 학습의 장을 교실 밖의 실제 현장으로 옮겨서 하는 학습 활동 - 교실밖에 있는 장소들을 조직적으로 찾아가서 하는 학습활동이다.
참고문헌
대한교과서주식회사문정교외(1996) : 해양관련 체험활동 및 조사학습 지도를 통한 도서지역 아동의 해양개발에 대한 관심 제고
부안고성초등학교(2000) : 현장체험 프로그램 활용을 통한 자기 주도적 탐구학습능력 신장
이원구(1993) : 인간화 교육을 위한 체험학습 프로그램, 서울 : 교학사
증약초등학교(2000) : 도·농 현장 체험학습을 통한 자기 주도적 학습력 신장
전남 금성초등학교(1999) : 폭넓은 학습 경험을 위한 체험학습 프로그램 개발과 적용, 연구학교 운영보고서
전라남도교육청(2000) : 체험학습 길라잡이
전라북도 사회교과 연구회(1998) : 테마식 현장체험학습 프로그램개발
충청남도교육청(1999) : 현장 체험학습 자료 구성 및 활용 방법, 교실에서 현장으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교육] 초등학교 `일반사회-경제` 대안적 수업 구성
  • 개념이 전부이다. 단순한 비율개념이 초등 수학에서 지도가 되고 있으므로 환율과 국제수지 개념의 이해가 가능하다고 보고 이 개념의 도입이 필요하다. 특히 국제간 빈부 격차가 줄어들면 무역이 상호이익과 국가간 홍보가 되는 것을 이해시켜야한다.열하나째, 경제교육의 기능영역 목표와 관련된 것으로서 표와 도표, 그래프는 경제를 이해하는데 매우 유익한 개념들이다. 이들은 사회조사능력과 자료분류능력 등 사회참여기회를 갖게 하고 합리적

  • 신입사원 교육과정의 현실 신입사원 교육 정의 신입사원 교육 필요성 신입사원
  • 내용 및 방법의 획기적인 변신을 요청하기에 이른 것이다. 현재의 입문교육 외에 다양한 교육들이 중견사원으로 성장할 때까지 실시되는 경향이고, 사회인조직인으로서의 기본 소양을 배양할 수 있도록 교육내용의 다양화( 체험학습, 현장실습, 매너 및 서비스 마인드, 고객마인드 형성 등)를 꾀하고 있으며, 강의 중심의 일방적 교육형태에서부터 자기표현과 개성이 강한 신세대의 특성을 감안하여 참여형, 행동형 프로그램으로 구성되고 있다. 점차

  • 또래교수 [또래교수 이론, 또래교수 의미, 또래교수 필요성, 또래교수 이론적 배경, 또래교수 연구 논문 분석]
  • 현장에서의 또래교수의 효과적 활용방안과 비장애학생이 또래 교수자(tutor)가 되어 얻게 된 효과를 다룬 논문을 분석하여 또래교수를 보다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적용방법과 또래교수의 효과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론1. 또래교수의 이론1) 또래교수의 의미한 학생이 또래교수자로서 또래학습자에게 개별화된 교수를 제공하기 위해 사용하는 교수이며, 학생들끼리 짝을 이루어 연습, 반복, 개념의 설명을 통해 학업적 성취와 사회적 능력을 촉

  • 교정복지 레포트
  • 현장 제5절 교정사회사업가의 자질과 역할제6절 교정복지의 발전과제 01 교정복지의 개념과 필요성1교정복지의 개념과 필요성1교정복지의 개념* 교정복지(collection welfare) *사회 복지학 을 바탕으로 한 비행청소년 혹은 범죄인의 재활을 위한 전문분야1교정복지의 개념①광의의 교정복지: 범죄의 증거 확보 에서부터 벌의 부과 및 처리에 이르기 까지의 전 과정을 통해서 사회복귀를 위해수행되는 모든 활동과 내용을 의미②협의의 교정복지

  • 체육교재연구 및 지도법
  • 필요성 :1) 체육교육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일정한 이론과 지식체계를 토대로 교육이 이루어져야 함(목적-즐거움과 성취감을 경험).2) 체육이 교육이 되기 위한 방안(지각적, 경험적 체험을 뛰어 넘는 기본 지식을 내용으로 한 교수-학습이 필요. 학자의 학문적 명제적 지식과 현장 중심의 과정적 지식을 접목시키는 것 -> 체육적 지식).운동의 지식구조지식기능태도인지적 지식심동적 기술과 전략사회심리학적 개념배경지식내용지식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