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통합교육][특수교육]장애인통합교육과 특수아동(장애아동) 고찰, 장애인통합교육의 정의와 역사, 장애인통합교육의 필요성, 장애인통합교육의 선행요건, 장애인통합교육의 현황, 장애인통합교육의 문제점, 장애인통합교육의 효과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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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장애인통합교육과 특수아동(장애아동)
1. 정신지체 아동의 통합교육
1) 통합교육의 조건
2) 통합교육이 잘 이루어지지 않는 이유
2. 통합교육의 과제
3. 통합교육을 위한 전략
4. 통합교육 접근 방법 및 모형
1) 동료 상호 작용 모형
2) 계단 모형
5. 또래지도 학습
1) 또래지도 학습의 개념
2) 또래지도 학습의 장점
3) 또래지도 활동 설정 방법

Ⅲ. 장애인통합교육의 정의와 역사
1. 통합교육의 정의
2. 통합교육의 역사

Ⅳ. 장애인통합교육의 필요성

Ⅴ. 장애인통합교육의 선행요건
1. 성공적인 통합교육의 조건
1) 장애 아동의 준비가 필요하다
2) 또래의 준비가 필요하다
3) 부모들의 태도가 바뀌어야 한다
4) 교사의 역할
5) 부모의 역할
6) 법적 뒷받침
7) 특수교육행정가와 행정당국의 지원
2. 통합교육을 위한 유의사항

Ⅵ. 장애인통합교육의 현황

Ⅶ. 장애인통합교육의 문제점
1. 통합교육의 문제점
1) 협력교수가 운영될 때 특수교사와 일반교사의 관계 형성의 문제점
2) 일반교사의 장애아동에 대한 이해와 지도 방법 및 기술 부족
3) 특수교사의 일반 교과지도에 대한 기술 부족
4) 특수교사의 업무과중으로 인한 부담감
5) 일반교사의 부담감
6) 통합교육을 명분으로 한 교사 태만의 가능성
2. 통합교육의 저해 요소

Ⅷ. 장애인통합교육의 효과
1. 특수 장애를 가진 아동에게 미치는 효과
2. 정상 아동들에게 미치는 효과

Ⅸ. 장애인통합교육의 제언
1. 일반교육과 특수교육이 공동주인 의식을 통한 공유된 책무성을 가져야 한다
2.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통합교육 협력 체제를 구성해 나가야 한다
3. 일반학급 및 일반 교사의 역할과 기능에서의 변화가 요구된다
4. 지역사회 중심의 통합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5. 통합교육 프로그램의 질적 향상을 위한 노력이 있어야 한다
6. 학교에서 성인기 사회로 연결되는 통합이 이루어져야 한다
7. 특수학교(급) 운영 형태의 전환과 위상을 재정립하여야 한다
8. 학교(급) 환경에 장애학생의 활발한 참여를 촉진시킬 수 있어야 한다
9. 비장애학생과 장애학생 간의 상호작용 기회 제공하여야 한다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나라 특수교육은 교사 개인에 의해 좌우된다고 해도 지나친 말이 아닐 것이다. 장애아들의 상태와 요구가 다르기 때문에 획일화된 교육과정을 적용할 수는 없으나, 교사들 스스로가 교육과정을 재구성하고 바람직한 모델을 제시하여 교사와 학생․학부모 및 그 주변의 사람들이 함께 노력하여 나갈 때 특수교육의 효과는 극대화되어 장애아들이 장차 성인이 되어 독립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근래 들어 통합교육이 양적으로는 팽창하고 있으나 아직 질적 향상을 위해 다각적인 노력이 필요한 시점이므로 특수학교에서는 일회적인 행사보다는 지속적인 관계를 형성하고 개별 장애아동이 일반아동과 의미 있고 동등한 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 올바른 방향을 설정해야 한다.
아울러 도움학급 담당 교사들은 장애학생들에게 최상의 교육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지역사회 여건과 학부모․아동들의 요구 수준을 고려하여 최적의 교육과정을 수립한 후 통합학급 교사와의 긴밀한 협조를 통하여 질 높은 교육활동을 밀도 있게 전개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통합학급에서는 장애아들이 스스로 처리할 수 있는 역할을 분담해 주고 교사와 급우들이 지속적인 관심을 가져줄 때 장애아들은 학급 내에서 이방인이 아닌 진정한 친구로서 정상적인 학교생활을 영위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부뚜막의 소금도 집어 너야 짜다’라는 속담이 있듯이 아무리 통합교육이 좋다고 하지만 현장에 적용하지 않는다면 아무런 소용이 없는 것이다. 그러므로 무엇 보다가도 중요한 것은 일선 교사들의 의식 전환과 아울러 도움학급교사들의 적극적인 헌신과 실천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Ⅱ. 장애인통합교육과 특수아동(장애아동)

1. 정신지체 아동의 통합교육

1) 통합교육의 조건

교육가능급 정신지체 아동의 효과적인 통합교육을 위해서는 ① 부분적인 통합교육 효과의 확인과 분석 ② 일반학급에서 필요한 기능과 행동을 검사하여 배치하기 위한 학생들의 사전 준비 ③ 적절한 사회 기능 발달 ④ 통합 프로그램의 계속적인 재평가 ⑤ 교사, 장애아, 일반 학생의 매일 상호 교환 내용 조사 ⑥ 교육 방법과 내용, 교수 매체, 교사의 능력과 성의 등이 배려되어야 한다.
참고문헌
김명중(1995), 정신지체아의 통합교육이 사회적응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
김영환(1999), 통합교육의 활성화 방안, 한길 김영환박사 정년퇴임 기념 문집, 일생일로
김종건 외(1996), 통합교과의 교육과정교과서 개선방안 연구, 교육과정개정연구위원회
박경숙(1999), 사회통합을 도모하는 장애인 교육, 교육부
박승희(1999), 통합교육의 빛과 통합교육의 그림자, 더불어 사는 복지사회를 향한 특수교육의 방향, 국립특수교육원 개원 5주년 기념 세미나 자료집
여광웅(1998), 기본교육과정 운영방안, 특수교육학회 추계학술심포지움 자료, 특수학교 교육과정의 효율적인 운영
특수교육 현장연구 논문(1999), 통합교육 수행 프로그램의 적용이 학습도움학급 아동의 사회적 행동 및 학습태도에 미치는 효과, 학습장애교육 분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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