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가]교육평가의 의미, 교육평가의 유형, 교육평가의 특징, 교육평가의 목적, 교육평가의 영역, 교육평가의 기능, 교육평가의 신뢰도 실제, 교육평가의 신뢰도 제고 방법, 교육평가 관련 제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20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교육평가의 의미
1. 측정(measurement)
1) Stevens(1946)
2) Kerlinger(1973)
2. 검사(test)
1) Aiken(1979)
2) Brown(1976)
3) Cronbach(1970)
4) Crocker & Algina(1986)
3. 평가(evaluation)
1) Tyler(1954)
2) Cronbach(1963)
3) Stufflebeam(1971)
4) Nevo(1983)
4. 사정(assessment)
1) Baron & Boschee(1995)
2) Office of Technology Assessment(1992)
3) 교육부(1999)
Ⅲ. 교육평가의 유형
1. 양적 평가와 질적 평가
1) 양적 평가
2) 질적 평가
2. 상대평가와 절대평가
1) 상대평가/규준지향적 평가
2) 절대평가/준거지향적 평가
3. 진단평가&형성평가&총괄평가
1) 진단평가
2) 형성평가
3) 총괄평가
Ⅳ. 교육평가의 특징
Ⅴ. 교육평가의 목적
Ⅵ. 교육평가의 영역
Ⅶ. 교육평가의 기능
Ⅷ. 교육평가의 신뢰도 실제
1. 신뢰성
2. 신뢰성 또는 신뢰도 측정의 구분
1) 검사, 재검사 신뢰도
2) 동혐검사 신뢰도
3) 반분 신뢰도
4) 문항내적 합치도
3. 신뢰도와 타당도의 관계
Ⅸ. 교육평가의 신뢰도 제고 방법
1. 객관도
1) 평가자간 객관도
2) 평가자 내 객관도
2. 객관도의 향상방법
3. 실용도
Ⅹ.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교육은 목적적 행위이므로 교육평가를 쉽게 정의하면 교육의 목적을 제대로 성취하였느냐를 확인하는 작업이다. 평가란 어떤 것의 가치, 질, 양, 정도 등을 측정하여 판단하는 행위이므로 교육평가는 교육의 모든 것에 대한 가치를 판단하는 행위라 볼 수 있다. 교육평가에 대한 정의는 다양하나 Educational Evaluation이란 용어를 1930년 Tyler가 처음 사용하였으며 교육평가를 목적 달성을 위한 학습자의 진보상태를 평가하는 절차로 정의하였다. 보다 구체화된 Tyler(1949)의 교육평가에 대한 정의는 교육과정과 교수프로그램에 비추어 교육목표가 어느 정도 달성되었나를 판단하는 행위이다. Walberg와 Heartel(1990)은 다음과 같이 정의하였다.
Educational evaluation refers to a careful, rigorous examination of educational curriculum, program, institution, organization varialbe, or policy.
이상의 정의를 종합하면 교육평가란 교육에 관계된 모든 현상, 구성 요소를 체계적이고 과학적으로 측정, 관찰하여 가치, 질 등을 판단하는 주관적 행위라 할 수 있다.
Ⅱ. 교육평가의 의미
최근 평가의 개념은 크게 변하고 있으며 사회의 거의 모든 분야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예컨대, 행정기관평가, 사회복지 시설 평가, 주민만족도 평가, 상품의 선호도 평가, 교통영향 평가, 국회의원 의정 활동 평가 등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 걸쳐서 평가가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교육 분야에서는 평가를 학생들의 학업성취도에 국한하여 논의하던 관점에서 벗어나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교사, 프로그램, 학교환경, 지역사회 등에 이르기까지 평가대상을 크게 확산하여 논의하고 있다.
평가(evaluation)는 측정(measurement), 검사(test), 시험(examination), 또는 사정(assessment) 등과 같은 다양한 용어와 함께 쓰이고 있어서 교육 관계자들은 가끔 혼동을
- 참고문헌
-
김재춘 외(2005), 예비 현직교사를 위한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교육과학사
김호권(1985), 현대교육평가론, 교육출판사
배호순, 교육과정 평가 논리의 탐구, 교육과학사
변창진 외(1997), 교육평가, 학지사
성태제(2002), 현대교육평가, 학지사
유봉호․정영주(1998),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교학연구사
정종진(1999), 교육평가의 이해, 양서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벡과 로저스의 성격이론에 대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_지역사회복지의 주요이론별 특징을 간략히 정리하고 각 이론이 지역사회복지실천에 미치는 시사점에 대해 각 이론별로 자신의 생각을 설명해보시오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 [유아교육] 빛과 그림자 활동 교육계획안
- 놀이지도_영유아기에는 발달과 함께 놀이 모습도 발달하게 됩니다 영아기와 유아기의 놀이 특징을 비교하고, 영아 또는 유아의 놀이활동을 제시하여 교사로서의 놀이 운영방안을 제시해보시오
- 자기 자신 혹은 주변 사람들 중 한 사람을 대상으로 과제중심모델에 입각하여 개입을 한다고 가정하고,(1) 해당 사례(가명이나 이니셜 사용)의 표적문제에 대해 사정한 내용을 제시한 후(2) 계약서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에 기초하여 계약서를 작성하라
- 원격교육 특성, 장점과 단점
- [청각장애아교육] 청각장애아동 교육 및 지도(훈련)방법
- 만5세 청각장애아를 위한 교수 학습 계획안-음식물이 소화되는 과정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