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가]교육평가의 의미, 교육평가의 유형, 교육평가의 특징, 교육평가의 목적, 교육평가의 영역, 교육평가의 기능, 교육평가의 신뢰도 실제, 교육평가의 신뢰도 제고 방법, 교육평가 관련 제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20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교육평가의 의미
1. 측정(measurement)
1) Stevens(1946)
2) Kerlinger(1973)
2. 검사(test)
1) Aiken(1979)
2) Brown(1976)
3) Cronbach(1970)
4) Crocker & Algina(1986)
3. 평가(evaluation)
1) Tyler(1954)
2) Cronbach(1963)
3) Stufflebeam(1971)
4) Nevo(1983)
4. 사정(assessment)
1) Baron & Boschee(1995)
2) Office of Technology Assessment(1992)
3) 교육부(1999)

Ⅲ. 교육평가의 유형
1. 양적 평가와 질적 평가
1) 양적 평가
2) 질적 평가
2. 상대평가와 절대평가
1) 상대평가/규준지향적 평가
2) 절대평가/준거지향적 평가
3. 진단평가&형성평가&총괄평가
1) 진단평가
2) 형성평가
3) 총괄평가

Ⅳ. 교육평가의 특징

Ⅴ. 교육평가의 목적

Ⅵ. 교육평가의 영역

Ⅶ. 교육평가의 기능

Ⅷ. 교육평가의 신뢰도 실제
1. 신뢰성
2. 신뢰성 또는 신뢰도 측정의 구분
1) 검사, 재검사 신뢰도
2) 동혐검사 신뢰도
3) 반분 신뢰도
4) 문항내적 합치도
3. 신뢰도와 타당도의 관계

Ⅸ. 교육평가의 신뢰도 제고 방법
1. 객관도
1) 평가자간 객관도
2) 평가자 내 객관도
2. 객관도의 향상방법
3. 실용도

Ⅹ.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교육은 목적적 행위이므로 교육평가를 쉽게 정의하면 교육의 목적을 제대로 성취하였느냐를 확인하는 작업이다. 평가란 어떤 것의 가치, 질, 양, 정도 등을 측정하여 판단하는 행위이므로 교육평가는 교육의 모든 것에 대한 가치를 판단하는 행위라 볼 수 있다. 교육평가에 대한 정의는 다양하나 Educational Evaluation이란 용어를 1930년 Tyler가 처음 사용하였으며 교육평가를 목적 달성을 위한 학습자의 진보상태를 평가하는 절차로 정의하였다. 보다 구체화된 Tyler(1949)의 교육평가에 대한 정의는 교육과정과 교수프로그램에 비추어 교육목표가 어느 정도 달성되었나를 판단하는 행위이다. Walberg와 Heartel(1990)은 다음과 같이 정의하였다.
Educational evaluation refers to a careful, rigorous examination of educational curriculum, program, institution, organization varialbe, or policy.
이상의 정의를 종합하면 교육평가란 교육에 관계된 모든 현상, 구성 요소를 체계적이고 과학적으로 측정, 관찰하여 가치, 질 등을 판단하는 주관적 행위라 할 수 있다.

Ⅱ. 교육평가의 의미

최근 평가의 개념은 크게 변하고 있으며 사회의 거의 모든 분야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예컨대, 행정기관평가, 사회복지 시설 평가, 주민만족도 평가, 상품의 선호도 평가, 교통영향 평가, 국회의원 의정 활동 평가 등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 걸쳐서 평가가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교육 분야에서는 평가를 학생들의 학업성취도에 국한하여 논의하던 관점에서 벗어나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교사, 프로그램, 학교환경, 지역사회 등에 이르기까지 평가대상을 크게 확산하여 논의하고 있다.
평가(evaluation)는 측정(measurement), 검사(test), 시험(examination), 또는 사정(assessment) 등과 같은 다양한 용어와 함께 쓰이고 있어서 교육 관계자들은 가끔 혼동을
참고문헌
김재춘 외(2005), 예비 현직교사를 위한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교육과학사
김호권(1985), 현대교육평가론, 교육출판사
배호순, 교육과정 평가 논리의 탐구, 교육과학사
변창진 외(1997), 교육평가, 학지사
성태제(2002), 현대교육평가, 학지사
유봉호․정영주(1998),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교학연구사
정종진(1999), 교육평가의 이해, 양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법학] 집단소송제의 도입방안ok
  • 의미하지는 않는다. 집단소송을 둘러싼 논의는 사법권을 비롯한 국가기능의 재편, 국가와 기업 사이의 관계설정의 변화, 시민(단체)에 의한 공적 규제 기능의 인수 등 여러 시대적, 이념적 요소들과 관련되어 있으며, 때문에 그 논의는 사회 각 계층으로부터 예민한, 때로는 격렬한 반응을 불러일으킬 소지가 다분하다. 이와 유사한 제도로는 선정 당사자제와 주주대표 소송이 있으나 실제로 소액주주에게 도움을 주지 못해 집단소송제가 도입되기에 이

  • 현장교육연구의 의미와 중요성, 현장교육연구의 유형과 특징, 현장교육연구의 가치, 현장교육연구의 방법적 절차적 토대, 수학과 현장교육연구의 방법, 과학과 현장교육연구의 방법, 도덕과 현장교육연구의 방법분석
  • 분석8. 실행 목표(가설) 설정9. 연구방법10. 평가 및 검증 방법11. 연구의 실행(실제)12. 연구결과 및 해석13. 논의14. 요약15. 결론16. 제언Ⅹ. 결론참고문헌Ⅰ. 서론교육의 제반 현상과 문제를 연구하는 방법은 다양하다. 이러한 교육연구의 방법들은 연구의 목적이나 자료분석 방법, 연구의 설계, 또는 연구대상의 특성에 따라 몇 가지 유형으로 구분되는 데, 일반적으로 크게 세 가지 차원으로 나누어 분류해 볼 수 있다. 첫째는 기술적 연구이냐 또

  • 유비쿼터스 헬스캐어 시스템 Ubiquitous Healthcare System
  • 기능과 UI가 장착된 ‘마이코치(micoach, SGH-F110)’ 단말기를 출시하였다. 암 밴드, 심장박동 모니터, 보폭센서 등이 휴대전화에 부착되어있어, 운동 시 이용자의 심장 박동 수, 달리기 속도, 칼로리 소비량 등의 각종 정보가 실시간으로 저장 및 화면을 통해 보여주도록 되어 있다. 이와 함께 휴대폰에 저장된 정보를 마이코치 홈페이지(www.micoach.com)에 올리면 상세한 분석을 통해 이용자의 신체 상태에 적합한 맞춤형 운동 프로그램 정보를 제공하기도 한다.

  • 금융안정과 규제
  • 목적은 시장참가자들의 은행에 대한 감시․평가 기능을 제고함으로써 최저자기자본규제(Pillar Ⅰ) 및 감독당국의 점검(Pillar Ⅱ)을 보완하기 위한 것이다. 주요공시항목은 자기자본의 세부내역 및 리스크별 필요자본 규모 등 자본구조와 적정성에 관련된 정보와 리스크 수준에 대한 질적․양적 정보 등이다. 한편 공시는 원칙적으로 반년 단위로 하되 국제업무를 영위하는 주요은행은 분기 단위로 공시하도록 그 의무를 한층 강화하였다.< 현행 협약과

  • 전략적 제휴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분석을 통한 시사점 및 적용방안
  • 목적.3 . 전략적 제휴의 특징.4 . 전략적 제휴의 유형 및 분류.Ⅱ. 전략적제휴의 사례.1. 성공사례.2. 실패사례.Ⅲ. 마케팅적 관점으로 접근하는 전략적 제휴사례 및 분석.1. 항공사의 전략적 제휴의 유형.2. 호텔의 전략적 제휴.3. 전략적 제휴카드.Ⅳ. 전략적 제휴 요건. 실패요인/성공전략1. 전략적 제휴 및 합작투자의 배경.2. 전략적 제휴의 필요요건.3. 전략적 제휴의 실패원인.4. 성공전략 제언.Ⅴ. 전략적 제휴 적용 방안.1. 중국 전기 압력 밥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