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중국의 WTO가입으로 인한 우리나라 유통환경의 변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0.29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Ⅱ. 한국 유통산업의 현황 및 문제점
1. 유통 산업의 현황
2. 국내 유통산업의 문제점

Ⅲ. 유통시장 완전개방
1. 유통기업의 대응
2. 유통 정책의 방향

Ⅳ. 중국의 WTO 가입
1. 중국 시장
2. 중국의 WTO가입의 영향
3. 국내 산업 변화

Ⅴ. 변화에 따른 대응 방안
1. 유통시장 개방에 따른 한국기업의 대응 방안
2. 중국의 WTO가입으로 인한 한국 기업의 대응 방안

Ⅵ. 중국시장개척을 위한 마케팅 전략

Ⅶ. 결론
본문내용
국내 유통업은 과거 제조업 위주의 성장정책으로 인하여 생산부문의 발전이나 소비수준의 변화에 상응하여 발전하지 못하여 영세성, 저 효율성 그리고 유통구조의 낙후성등 구조적 취약점을 갖고 있다. 우리 나라의 정부의 보호 속에 지난 '70~'80년대에 걸쳐 급속한 고도성장을 해왔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한국의 유통산업은 그 동안 관례화 되다시피 해왔던 제조업체들의 생산과 유통지배력으로 크게 낙후된 실정이다.
세계화․개방화에 의한 시장의 자유화 추세와 선진국의 개방 압력에 따라 우리의 유통시장은 89년 이후 단계별 개방 스케쥴에 따라 대외개방의 폭을 점진적으로 확대해 온 우리 나라는 금년 들어 매장면적, 점포수에 대한 제한을 완전히 철폐함에 따라 외국 대형유통기업들이 아무런 제약 없이 국내유통시장에 진출할 수 있게 되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관광] 한류를 활용한 중국인 관광객 유치 증대 방안에 관한 연구
  • 중국인의 소득수준 역시 매년 급격히 향상되고 있는 것으로 보아 중국은 여전히 무한한 성장 가능성을 지닌 관광시장임에 틀림없다.이러한 긍정적인 환경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를 방문하는 중국인 관광객을 위한 수용태세는 너무 미흡하다. 중국인의 입에 맞는 먹거리와 볼거리의 부족으로 중국인 관광객들에게 만족할 만한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고 있다. 변영호, “중국인 관광객 유치증대방안에 방안에 관한 연구”, 동아대학교 경영대학원, 석

  • [물류] 물류의 개념, 물류산업의 특징과 물류의 동향, 국내외 물류체계의 현황, 문제점 및 기존 물류시스템의 한계, 향후 물류정보화의 추진 방안 분석
  • 우리나라간의 벤치마킹이 필요하며, 국제환경의 변화예측에 따른 향후 개발서비스, 공동활용 대상 정보 도출 및 연계방안을 수립한다. 이어서, 서비스에 대한 정책적 시급성, 실현가능성, 투자대비효과 등을 고려한 물류정보화 투자 우선순위 및 실행계획을 수립한다. 정보망 사용자의 업무를 중심으로 농수산, 조달, 군수, 산업, 교통 등 관련망간의 중복 분야와 공백분야를 발굴하고 이를 바탕으로 정보화 대상 업무를 신규로 개발하는 등 향후 물류

  • [국제경영학]베트남 경제환경 분석 및 진출전략(A+리포트)
  • 환경분석 >20042005200620072008.1 ~ 6투자건수(건)7237988331,554478투자금액(백만달러)2,222.154,002.77,83918,718.430,9462. 베트남 투자 정책의 변화 KOTRA 08베트남경영환경변화와 대응전략 참고1) 외국 기업에 대한 차별 개선베트남은 2007년 WTO 가입을 위해 내외국인 차별 조항을 개정하였다. 주요 사항으로는 2006년 7월 1일부터 외국 기업도 외국인 투자법이 아닌 기업법에서 정한 모든 종류의 회사를 베트남 기업과 동일하게 설립이 가능하도록 하였고, 국내

  • [한국기업의 중국진출전략] 한국기업의 중국진출 현황과 애로사항, 한국기업의 중국진출 성공과 실패요인, 한국환경산업의 중국진출전략, 한국화장품산업과 한국방송산업의 중국진출전략, 한국기업의 중국시장 대응 방안 분석
  • 중국시장 진출 도모5. 방송 프로그램 공동제작 협력 관계의 폭 확대6. 중국 방송시장에 보다 가까이 접근하기 위해 다양한 내부 유통채널 개발7. 중국에서 최근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는 라디오 방송에 관심8. 정부 차원에서 중국의 방송광고 규제기구와 국내 방송사업자들간의 커뮤니케이션 창구 마련Ⅷ. 한국기업의 중국시장에 대한 효율적인 대응 방안1. 중국의 WTO가입으로 인한 우리수출에의 영향2. 중국인들의 한국상품 및 브랜드에 대

  • [국제경제학] 무역자유화(FTA)와 한국수산업
  • 우리나라 수산물 생산&소비1.생산현황가. 어가인구2002년 어업 가구 수는 7만 3천호로 나타났는데, 이것은 1990에 비해 39.6%가 감소한 것이며, 어가인구도 21만 5천명으로 1990년의 49만 6천명에 비해 43% 수준으로 감소하였다. 이러한 감소경향은 어촌의 정주환경 및 복지여건이 도시에 비해 상대적으로 낙후되어 젊은 층의 어촌을 떠나는 이어현상이 계속되고 있기 때문이며, 또한 어장의 오염, 무역자유화로 인한 산업의 불투명성, 국제협약에 따른 어장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