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행평가][교육평가][교육][평가]수행평가의 정의, 수행평가의 여러 가지 유형, 수행평가의 특성, 수행평가의 등장배경, 수행평가의 원리, 수행평가의 문제점과 개선 방향, 수행평가의 내실화 방안과 제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20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수행평가의 정의
1. 여러 학자들의 정의
1) Stiggins and Bridgeford
2) Haertel
3) Mehrens
2. 유사 용어들과의 관계
1) 대안적 평가(alternative assessment)
2) 실제적 평가(authentic assessment:참평가, 진정한 평가-true assessment)
3) 직접적인 평가(direct assessment)
4) 실기 평가(performance-based assessment)
5) 포트폴리오 평가(portfolio)
Ⅲ. 수행평가의 여러 가지 유형
Ⅳ. 수행평가의 특성
Ⅴ. 수행평가의 등장배경
1. 시대적 요구
2. 평가관의 변화
3. 교수-학습의 개선
4. 전인적 이해
Ⅵ. 수행평가의 원리
1. 교실에서 교실 밖으로, 외부 전문가에게서 교사에게로
2. 측정관에서 총평관으로
3. 고부담시험의 비중을 줄여 나가야 한다
4. 획일성에서 다양성과 창의성으로
5. 개인간의 우열에서 개인내의 장단점 파악으로
Ⅶ. 수행평가의 문제점과 개선 방향
1. 수행평가의 문제점
2. 수행평가 개선 방향
1) 대규모 실시의 어려운 점과 시간이 많이 드는 것에 대한 개선 방향
2) 평정자의 주관이 많이 개입될 우려에 대한 개선 방향
3) 학부모와 교사의 전통적인 학습관과 수행평가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것에 대한 개선 방향
Ⅷ. 수행평가의 내실화 방안
1. 수행평가의 정착을 위한 현실 여건의 개선
2. 수행평가 자료의 개발과 보급
3. 수행평가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교사 연수와 학부모 홍보 실시
4. 수행평가 과제 수행을 위한 지원 시설의 신설 및 확충
5. 수행평가 실시와 반영 비율에 대한 학교의 선택권 보장
6. 시․도 교육청 평가에서 수행평가 관련 기준의 완화
7. 수행평가 결과에 대한 감사 제도의 보완
8. 교과협의회 및 학년협의회의 설립과 이에 대한 행․재정적 지원
9. 수행평가 자료 보관 기간의 축소
Ⅸ. 결론 및 제언
1. 결론
2.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우리 현장에서 수행 평가를 지향하고 있는 이유는 여러 가지 교육 가치관의 변화이다. 교육부의 ‘교육 비젼 2002: 새 학교 문화 창조’ 안에서 강조하고 있는 핵심 내용의 하나는 우리나라 교육의 다양화, 전문화, 특성화를 지향하는 것이다. 즉, 교수․학습 및 평가가 다양화, 전문화, 특성화가 되기 위해서는 수행 평가를 도입할 수밖에 없다. 수행 평가의 도입은 단순한 평가 방법의 변화만이 아닌 종합적인 교육 체제의 변화를 뜻하는 것이다. 또, 수행평가는 ‘학습자의 다양한 개성을 존중하고 인성 및 창의성을 최대한 신장시키는 교육체제를 갖춤으로써 모든 학습자의 잠재능력이 최대한 계발되도록 한다’의 5․31 교육개혁안의 취지에도 적합하다.
교육부의 정책뿐만 아니라 시대의 변화도 간과할 수 없다. 근래의 경향은 학생들에게는 개인차와 개성을 강조하며, 수동적인 학습 자세보다는 능동적인 학습 자세를 지향한다. 또 창의성 등 고등사고를 요구한다. 교사의 역할도 바뀌었다. 지식의 전달자에서 학생들의 학습을 돕는 조력자, 안내자의 역할이 강조된다. 즉, 교사 중심의 학습 활동이 학생 중심의 학습 활동으로 변화하는 것이다. 이러한 교육 가치관을 충족시키는 데는 기존의 평가 방식보다는 수행평가가 적합하다.
수행 평가는 학습 후에 일회에 걸쳐 평가하는 기존의 성취도 평가와는 달리 학습하는 각 과정을 평가하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초등학교 현장에서 수행 평가를 실시하기 위해서는 일회적이고 즉흥적인 평가가 되지 않도록 종합적이면서도 체계적인 평가가 될 수 있도록 교수․학습의 계획 단계부터 자세한 학습지도안을 사전에 작성해야 한다. 이 지도안에는 학습 목표, 학습 내용, 수업 방법, 평가 방법, 평가문항 등이 포함되어야 한다. 수행 평가가 다양화, 전문화, 특성화가 되려면 수업의 내용이 먼저 다양화, 전문화, 특성화가 되어야 한다. 흔히 사용되는 수행평가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다. 서술형검사, 논술형검사, 구술시험, 토론, 실기시험, 실험․실습법, 면접법, 관찰법, 자기평가, 동료평가, 연구보고서, 프로젝트 법, 포트폴리오 등이 있다.
- 참고문헌
-
○ 강승호 외(1999), 현대 교육평가의 이론과 실제, 양서원
○ 남명호 외, 수행평가-이해와 적용, 문음사
○ 배호순(2000), 수행평가의 이론적 기초, 학지사
○ 백순근(2000), 수행평가의 원리, 교육과학사
○ 성태제(1999), 수행평가의 이론과 실제, 신교장학1, 한국교원대학교 종합교육연수원
○ 수행평가 이렇게 한다(1999), 교육인적자원부
○ 허경철 외(2000), 수행평가와 교과교육, 한국교원대학교 출판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원격교육 특성, 장점과 단점
- [청각장애아교육] 청각장애아동 교육 및 지도(훈련)방법
- 만5세 청각장애아를 위한 교수 학습 계획안-음식물이 소화되는 과정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가을 열매와 곡식에 관심가지기
- 문법번역식 교수법과 직접식 교수법을 비교설명하시오.
- 만2세 1년 개별면담일지 10Page 분량입니다. (부모상담일지/부모면담일지/개별상담일지)
- 수질오염 - 정의와 원인
- 의미장 - 의미장에 대한 기초 지식 & 장이론의 이론적 배경과 전개
- 초등 사회수업지도안 - 논쟁문제수업모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