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행평가][교육평가][교육][평가]수행평가의 정의, 수행평가의 여러 가지 유형, 수행평가의 특성, 수행평가의 등장배경, 수행평가의 원리, 수행평가의 문제점과 개선 방향, 수행평가의 내실화 방안과 제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20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수행평가의 정의
1. 여러 학자들의 정의
1) Stiggins and Bridgeford
2) Haertel
3) Mehrens
2. 유사 용어들과의 관계
1) 대안적 평가(alternative assessment)
2) 실제적 평가(authentic assessment:참평가, 진정한 평가-true assessment)
3) 직접적인 평가(direct assessment)
4) 실기 평가(performance-based assessment)
5) 포트폴리오 평가(portfolio)

Ⅲ. 수행평가의 여러 가지 유형

Ⅳ. 수행평가의 특성

Ⅴ. 수행평가의 등장배경
1. 시대적 요구
2. 평가관의 변화
3. 교수-학습의 개선
4. 전인적 이해

Ⅵ. 수행평가의 원리
1. 교실에서 교실 밖으로, 외부 전문가에게서 교사에게로
2. 측정관에서 총평관으로
3. 고부담시험의 비중을 줄여 나가야 한다
4. 획일성에서 다양성과 창의성으로
5. 개인간의 우열에서 개인내의 장단점 파악으로

Ⅶ. 수행평가의 문제점과 개선 방향
1. 수행평가의 문제점
2. 수행평가 개선 방향
1) 대규모 실시의 어려운 점과 시간이 많이 드는 것에 대한 개선 방향
2) 평정자의 주관이 많이 개입될 우려에 대한 개선 방향
3) 학부모와 교사의 전통적인 학습관과 수행평가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것에 대한 개선 방향

Ⅷ. 수행평가의 내실화 방안
1. 수행평가의 정착을 위한 현실 여건의 개선
2. 수행평가 자료의 개발과 보급
3. 수행평가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교사 연수와 학부모 홍보 실시
4. 수행평가 과제 수행을 위한 지원 시설의 신설 및 확충
5. 수행평가 실시와 반영 비율에 대한 학교의 선택권 보장
6. 시․도 교육청 평가에서 수행평가 관련 기준의 완화
7. 수행평가 결과에 대한 감사 제도의 보완
8. 교과협의회 및 학년협의회의 설립과 이에 대한 행․재정적 지원
9. 수행평가 자료 보관 기간의 축소

Ⅸ. 결론 및 제언
1. 결론
2.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 현장에서 수행 평가를 지향하고 있는 이유는 여러 가지 교육 가치관의 변화이다. 교육부의 ‘교육 비젼 2002: 새 학교 문화 창조’ 안에서 강조하고 있는 핵심 내용의 하나는 우리나라 교육의 다양화, 전문화, 특성화를 지향하는 것이다. 즉, 교수․학습 및 평가가 다양화, 전문화, 특성화가 되기 위해서는 수행 평가를 도입할 수밖에 없다. 수행 평가의 도입은 단순한 평가 방법의 변화만이 아닌 종합적인 교육 체제의 변화를 뜻하는 것이다. 또, 수행평가는 ‘학습자의 다양한 개성을 존중하고 인성 및 창의성을 최대한 신장시키는 교육체제를 갖춤으로써 모든 학습자의 잠재능력이 최대한 계발되도록 한다’의 5․31 교육개혁안의 취지에도 적합하다.
교육부의 정책뿐만 아니라 시대의 변화도 간과할 수 없다. 근래의 경향은 학생들에게는 개인차와 개성을 강조하며, 수동적인 학습 자세보다는 능동적인 학습 자세를 지향한다. 또 창의성 등 고등사고를 요구한다. 교사의 역할도 바뀌었다. 지식의 전달자에서 학생들의 학습을 돕는 조력자, 안내자의 역할이 강조된다. 즉, 교사 중심의 학습 활동이 학생 중심의 학습 활동으로 변화하는 것이다. 이러한 교육 가치관을 충족시키는 데는 기존의 평가 방식보다는 수행평가가 적합하다.
수행 평가는 학습 후에 일회에 걸쳐 평가하는 기존의 성취도 평가와는 달리 학습하는 각 과정을 평가하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초등학교 현장에서 수행 평가를 실시하기 위해서는 일회적이고 즉흥적인 평가가 되지 않도록 종합적이면서도 체계적인 평가가 될 수 있도록 교수․학습의 계획 단계부터 자세한 학습지도안을 사전에 작성해야 한다. 이 지도안에는 학습 목표, 학습 내용, 수업 방법, 평가 방법, 평가문항 등이 포함되어야 한다. 수행 평가가 다양화, 전문화, 특성화가 되려면 수업의 내용이 먼저 다양화, 전문화, 특성화가 되어야 한다. 흔히 사용되는 수행평가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다. 서술형검사, 논술형검사, 구술시험, 토론, 실기시험, 실험․실습법, 면접법, 관찰법, 자기평가, 동료평가, 연구보고서, 프로젝트 법, 포트폴리오 등이 있다.
참고문헌
○ 강승호 외(1999), 현대 교육평가의 이론과 실제, 양서원
○ 남명호 외, 수행평가-이해와 적용, 문음사
○ 배호순(2000), 수행평가의 이론적 기초, 학지사
○ 백순근(2000), 수행평가의 원리, 교육과학사
○ 성태제(1999), 수행평가의 이론과 실제, 신교장학1, 한국교원대학교 종합교육연수원
○ 수행평가 이렇게 한다(1999), 교육인적자원부
○ 허경철 외(2000), 수행평가와 교과교육, 한국교원대학교 출판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퇴 청소년 문제
  • 정의 경제적 빈곤이 학업중단의 주요 원인이었다고 한다면 최근에는 비행이나 학교생활 부적응이 주된 원인으로 등장하고 있다. 따라서 앞으로는 학업중단 문제를 학교교육의 한계와 위기라는 보다 큰 맥락에서 조망해 볼 필요가 있다. 1. 중퇴청소년의 개념2)- 정규 학교에 다니던 학생이 비행, 질병, 가계곤란, 이민 등 여러 가지 이유로도중에 학업을 중단하는 것.- 자퇴(권고퇴학), 제적(명령퇴학) 등이 포함. - 교육법시행령 개정 전 : 자퇴 제적

  • 결혼 이주여성의 인권보장에 관하여 - 1 다문화주의와 동화주의 개념 2 국가별 이주민 지원제도
  • 유형, 선지원형)연방 정부의 확고한 이주민 정착 정책 방향 설정, 주 정부의 특성에 맞는 정착지원 서비스 체계 설정, 비영리 민간 기관들의 전문성으로 정부와 민간 기관의 공동 협력체계가 잘 구성되어짐.- 4가지 이주민 정착지원 서비스(settlement service)❑ Immigrant Settlement and Adaptation Program(ISAP) : 연방 정부 및 주 정부가 각 지역 단위 이주민 정착 지원 서비스 기관에 대규모의 재원을 지원하는 서비스들의 통칭가) 경제, 사회, 보건, 문화, 교육 및 여

  • 노인복지를 위한 한국정부의 노력 -노령연금제도, 노인주거복지시설,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 노인일자리사업
  • 문제점을 살펴보았다. 이에 관련하여 적정급여 우선주의(최저생활보장 우선주의)와 적정부담 우선주의(연금재정 안정주의)로 계속적인 논쟁을 하고 있다. 전자는 국민의 생활안정측면에서 급여의 적정성을 평가하려는 관점이고, 후자는 연금재정의 안정측면에서 급여의 적정성을 평가하려는 관점이다. 이는 결국 어느 관점에서 바라보느냐에 따라 그 평가기준과 결과가 달라질 수 있다.이에 맞추어 문제점에 대한 개선방안을 노령연금의 유형별로 구

  • 국내 저탄소 녹색마을사업 발전 제언
  • 특성을 충분히 고려하여 적절한 장소에 적정한 기능이 입지하도록 유도하려는 것으로, 입지와 도시기능을 적정화시키기 위해, 입지를 A, B, C의 3가지 유형으로 분류하고, 유형에 따라 기업의 활동특성과 입지특성을 부합시키는 입지를 유도함으로써 자동차 교통의 적정화를 도모하기 위한 시책이다.(3) 녹색마을 제도 자체에 대한 개선 착수1) 경제적 효과의 개선방향현재 태양광, 태양열, 바이오가스 등 다양한 재생에너지를 모두 적용하여도 정부의

  • [국제기구] 여성지위향상을 위한 NGO의 활동과 정부기구
  • 정의 취약성, 일방적 가치의 전파, 견해차이로 인한 효과적 로비의 어려움▷NGO의 기능정보기능, 교육기능, 운용활동 기능, 정책비판 및 제언기능, 감시기능, 국제 레짐의 형성이나 저지 및 변경 기능▷NGO의 비판 및 제언 기능유형- ①전지구적 차원의 과정, 구조, 이념에 영향을 미치기 위한 제언②특정 정책, 프로그램 혹은 프로젝트에 영향을 미치기 위한 제언단계- 목적의 설정, 대상의 분석, 목표의 설정, 전략의 수립 및 전략 달성을 위한 구체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