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가][절대평가][상대평가][진단평가][형성평가][총합평가][수행평가]절대평가(교육평가), 상대평가(교육평가), 진단평가(교육평가), 형성평가(교육평가), 총합평가(교육평가), 수행평가(교육평가) 심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20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절대평가(교육평가)
1. 절대평가의 개념
2. 절대평가의 성립배경
3. 절대평가의 특징
4. 절대평가의 원리
5. 절대평가방법이 우선적으로 강조되어야 할 영역
6. 절대평가의 장점
7. 절대평가의 단점

Ⅱ. 상대평가(교육평가)
1. 상대평가의 개념 및 사례
2. 상대평가의 장점
3. 상대평가의 단점

Ⅲ. 진단평가(교육평가)
1. 진단평가 기능
2. 진단평가의 유형

Ⅳ. 형성평가(교육평가)
1. 형성평가의 개념
2. 형성평가의 실시 시기
3. 형성평가의 기능(Bloom)
1) 학습활동의 조정
2) 학습활동에 대한 강화
3) 학습활동의 문제점 진단
4) 학습지도 방법의 개선
4. 형성평가의 특징
1) 피드백과 교정
2) 교수-학습의 개선
3) 교사가 제작
4) 수업목표에 기초

Ⅴ. 총합평가(교육평가)

Ⅵ. 수행평가(교육평가)
1. 개념
2. 특성
3. 필요성
4. 이론적 배경
5. 방법
1) 서술형 검사
2) 논술형 검사
3) 구술시험
4) 토론법
5) 실기 평가
6) 실험 실습법
7) 관찰법
8) 면접법
9) 보고서법
10) 포트폴리오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절대평가(교육평가)

1. 절대평가의 개념

도착점행동에 두는 목적 지향적 평가이다. 절대기준 평가라고도 한다. 기준은 집단의 평균치라는 규준도 아닌 절대기준이어야 한다. 성취률은 %로 표시하며 자격기준에 적용하면 효과적이다.

2. 절대평가의 성립배경

교유관의 변화 평생교육사상의 보급으로 인하여 성장발달적인 것으로 변화되고 있다. 교육평가관의변화로 목표달성도를 평가하는 절대평가가 중요시됨으로써 교육목표달성을 위해서 투입했던 교수방법, 교육환경 조건들이 적절하였는가를 평가하게 된 것, 지능에 대한 새로운 정의로써 전통적인 지능의 정의에서는 시간을 상수로 지적과제를 변인으로 본 반면에 케로의 지능의 정의는 과제를 상수로 하고 시간을 보았는데, 이것은 지능이 가·불가의 문제가 아니라 학습속도의 완급을 의미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3. 절대평가의 특징

검사의 타당도강조(상대평가가 검사도구의 신뢰도를 강조한 반면에 절대평가는 수업목표를 얼마나 충실히 측정하고 있느냐의 타당도가 강조된다. 부적편포의 기대를 원한다.(다 설정된 교육목표를 달성해 주기를 기대하고 있으므로),인간의 힘에 대한 신념(인간은 노력여하에 따라 무한히 발전가능하며 그에 알맞은 교수-학습의 기회만 제공된다면 주어진 학습목표에 도달할 수 있다),보다 많은 성취감, 성공감을 갖게 한다(학습을 개선발전시키는 기능을 강조하며, 경쟁심을 제거하고 협동적인 학습을 가능하게 해줌). 역사적 판단이 가능

4. 절대평가의 원리

평가해야 할 학습과제의 성격과 내용의 한계가 명료하게 정의되어야 한다. 성취수준이 명시
참고문헌
◈ 강승호 외(2003), 현대 교육평가의 이론과 실제, 양서원
◈ 길형석․손충기(2001),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 김영길(1988), 교육평가의 이론과 실제, 중앙교육평가원
◈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태영출판사
◈ 김종서 외(1990),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교육과학사
◈ 박도순·홍후조,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문음사
◈ 백순근(2003), 교과교육평가의 이론적 기초, 원미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서평가][독서]독서평가와 독서의 개념, 독서평가의 유형, 독서평가의 목적, 독서평가의 중요성, 독서평가와 교과서, 독서평가의 내용과 독서평가의 기준, 독서평가의 방법 심층 분석
  • 독서평가와 독서의 개념, 독서평가의 유형, 독서평가의 목적, 독서평가의 중요성, 독서평가와 교과서, 독서평가의 내용과 독서평가의 기준, 독서평가의 방법 심층 분석Ⅰ. 서론Ⅱ. 독서평가와 독서의 개념Ⅲ. 독서평가의 유형1. 타당도와 신뢰도2. 절대 평가와 상대평가 3. 형식 평가와 비형식 평가4. 과정 평가와 결과 평가Ⅳ. 독서평가의 목적Ⅴ. 독서평가의 중요성Ⅵ. 독서평가와 교과서Ⅶ. 독서평가의 내용과 기준1. 독서 평가의 내용과 관점1)

  • [특별 활동] 적응 활동
  • 평가( )영역의 자기 점검다음 항목을 읽고 알맞은 곳에 ○표 하시오.제 학년 반 성명 : 잘 됨보통잘못됨1.⑩ 다양한 방법을 평가 목적과 대상, 여건 등을 고려하여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다.(2) 원칙에 바탕을 둔 적응 활동의 평가 방법 ① 교사에 의한 평가, 학생 자신에 의한 평가. 학생 상호간의 평가를 종합② 관찰 기록과 질문지를 활용하는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여 실시③ 활동 기록. 작품 분석, 포트폴리오 등과 같은 수행 평가 방법을 적극

  • [성인교육] 성인지도 및 교육
  • 교육에 대한 투자도 상대적으로 다른 부분보다 저조하여 교육에 필요한 자원이 부족한 형편이다. 학교교육제도의 비능률성을 보이며 학교교육체제의 산출결과도 비효율성을 보이고 있다. 또한 사람들은 학교교육에서 배우는 것보다 살아가기 위한 방법은 학교 밖에서 더욱더 많이 획득한다(김동위,1993). 이러한 학교교육의 문제점들은 평생교육에서 생각하는 각 영역의 기능이 원활하게 수행되지 못하고 있는 것을 의미한다. 크로플리에 의하면, 평생

  • [교육 평가 보고서] 감신대학교 - 신학대학교
  • 교육평가의 목적은 학생들의 바람직한 행동의 변화량을 다룬다. 즉, 목적 달성도를 파악한다. 교사들의 교육활동에 대한 효과의 파악과 자기 반성적 자료의 획득하고, 학생들의 생활지도시 유용한 자료의 획득 하며 교육평가의 궁극적 목적은 교육과정과 교육계획을 개선하기 위함이다. 교육평가의 궁극적 목적은 교유고가정과 교육계획을 개선하기 위함이다.교육평가의 기능은 학습동기유발(상대평가 : 경쟁심 유발)과 학습곤란의 진단과 치료의 기

  • 사회복지법제론 용어정리
  • 진단을 받은 부모들에게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 상담을 제공토록 하고 있다. 가정상담원의 자격으로는 첫째, 자녀의 장애에 대한 올바른 수용태도를 지닌 자, 둘째, 상담ㆍ조언, 정보제공 등에 있어서 기본 능력에 준하는 자, 셋째, 다운증후군 자녀를 둔 부모로서 복지관의 가정상담원 교육을 이수한 자로 하고 있다. 가정상담원의 상담효과로 가장 큰 장점은 장애자녀를 양육하고 있는 부모가 직접 상담을 하기 때문에 심리적 안정 및 공감대 형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