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장애인교육]특수아동(장애아동)의 범위와 출현률, 특수교육(장애인교육)의 정의와 목적, 특수교육(장애인교육)의 성격, 특수교육(장애인교육)의 대상, 특수교육(장애인교육)의 현황, 향후 특수교육(장애인교육)의 제고방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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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특수아동(장애아동)의 범위와 출현률

Ⅲ. 특수교육(장애인교육)의 정의와 목적
1. 특수교육의 정의
1) 특수교육
2) 특수교육기관
2. 특수교육의 목적

Ⅳ. 특수교육(장애인교육)의 성격

Ⅴ. 특수교육(장애인교육)의 대상

Ⅵ. 특수교육(장애인교육)의 현황

Ⅶ. 향후 특수교육(장애인교육)의 제고 방향
1. 특수교육 기회 확대
1) 장애아동의 완전취학과 학습권 보장
2) 학교과정별 균형적인 특수교육 기회 제공
2. 특수교육 대상학생의 통합교육 제공 확대
1) 통합교육 실시 기반 구축
2) 일반학교의 장애학생 편의시설 확충
3. 교육과정 운영의 효율화
1)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효율화
2) 개별화 교육의 강화
3) 직업․진로 및 전환교육 강화
4. 교원의 특수교육 책무성 및 전문성 강화
1) 교원의 특수교육 책무성 확립
2) 교원의 특수교육 연수기회 확대
5. 특수교육 지원체제 강화
1) 특수교육지원센터 설치 확대 및 운영 활성화
2) 특수교육 환경 개선 및 특수교육 교재․교구지원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특수아동이란 유네스코에서는 “신체적 또는 지적인 특징, 혹은 행동상의 특징에 관해서 동연령집단의 기준과 비교해서 현저하게 특징이(아래‧위를 불문하고) 일탈되어 있는 아동으로서 특별한 교육을 필요로 하는 아동, 단 표준적 기준으로 아래쪽에 일탈된 경우에 쓰여지는 것이 많다”로 정의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특수교육진흥법(법률 제3053호)에서 시각장애자, 청각장애자, 정신지체자, 지체부자유자, 정서장애자, 언어장애자, 기타의 심신장애자로 규정하고 있다.
미국의 경우는 장애자교육법(P.L. 자는 94~142)에서 특수교육이나 관련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정신지체, 농, 난청, 언어장애, 시각장애, 정서장애, 지체장애, 병허약아, 특정학습장애로 정의하고 있고, 그리고 특별히 교육상의 요구(need)가 있다고 인정된 자는 무상 공교육을 받게 되어 있다. 진단‧판별조치의 결정과정에는 특정장애의 명칭을 아이에게 부여하는 것보다는 어떠한 교육상의 요구가 존재하여 거기에 대해서 어떠한 교육적 조치가 필요로 하는가가 중시된다. 이와 같은 수속은 많은 전문분야 팀(M-Team)에 의해서 결정된다. 무상 공교육을 받을 자의 연령은 각 주에 따라서 다르나 현재로서는 대개 0세에서 21세까지로 확대시켜가는 경향이다.
Kirk와 Gallagher(1989)는 특수아동은 정신적 특징, 감각능력, 의사소통능력, 사회적 행동과 신체적 특징 등에서 평균 또는 일반아동과는 차이가 있는 아동으로 정의되고 있다. 따라서 이들 차이는 그들의 잠재능력을 최대한 개발하기 위하여 일반학교 교육과정과 학습방법을 수정하거나 특수한 교육적 서비스를 요구하는 것을 의미한다. Hallahan과 Kauffman(1978)은 아동의 잠재능력을 최대한 개발하기 위하여 특수교육이나 관련서비스가 요구되는 아동으로 정의하여, 정신지체, 영재, 학습장애, 정서장애, 지체장애, 언어장애, 청각장애, 시각장애로 구분하고 중복장애도 포함시키고 있다. 이상과 같은 정의들은 매우 일반적인 정의라 할 수 있으며,
참고문헌
ⅰ. 교육부(1998), 특수학교 교육과정, 서울, 교육부
ⅱ. 교육부(1991), 특수학급 운영의 이론과 실제, 서울, 교육부
ⅲ. 김동일 외(2002), 특수아동상담, 서울, 학지사
ⅳ. 김정은 외 7명 공저(1995), 발달장애아 조기교육의 이론과 지도 방법, 서울, 국립특수교육원 연구
ⅴ. 윤점룡(1999), 특수교육전달체제의 개혁. 더불어 사는 복지사회를 향한 특수교육의 방향, 국립특수교육원 개원 5주년 기념 세미나 자료집
ⅵ. 이소현(1999), 특수아 문제행동의 이해, 제2회 이화특수교육연수회자료,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과
ⅶ. 최중옥 외(1995), 특수아동의 이해와 지도, 서울, 교육과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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