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실습(교생실습)의 의의와 효과성, 교육실습(교생실습)에 대한 인식, 교육실습(교생실습)의 계획, 교육실습(교생실습)의 문제점, 교육실습(교생실습) 프로그램 사례, 교육실습(교생실습) 프로그램의 체계화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20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교사의 자질과 특성
1. 정책 결정자
2. 현장 연구자
3. 변화의 동인
4. 심리학 지식
5. 기술
6. 교수에 대한 사랑
7. 교과에 대한 지식

Ⅲ. 교육실습(교생실습)의 의의

Ⅳ. 교육실습(교생실습)의 효과성

Ⅴ. 교육실습(교생실습)에 대한 인식

Ⅵ. 교육실습(교생실습)의 계획
1. 제 1 주
2. 제 2 주
3. 제 3 주
4. 제 4 주

Ⅶ. 교육실습(교생실습)의 문제점

Ⅷ. 교육실습(교생실습) 프로그램 사례
1. 실습단계별 내용
1) 실습명 : 참관
2) 실습명 : 실무
3) 실습명 : 수업
2. 실습학교별 내용
1) A(부설학교)
2) B(부설학교)
3) C(대용학교)
4) D(대용학교)
5) E(대용학교)
6) F(대용학교)
7) G(대용학교)

Ⅸ. 교육실습(교생실습) 프로그램의 체계화 방안
1. 교육실습 프로그램의 사전 공동 개발
2. 교육대학과 교육실습학교 간 긴밀한 협력체제 구축
3. 실습지도교사의 효율적 업무수행을 위한 프로그램의 개발 및 지원
4. 교육실습 평가방법의 개선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교육실습은 교육현장에서 교사로서의 직무수행에 필요한 요소들을 탐색하고 이에 대한 실제적 능력을 개발하는 현장실습의 성격을 갖고 있다. 그러나 교육실습은 대학에서 배운 지식과 기술을 무비판적으로 현장에 적용하고 훈련하는 차원을 넘어서서 인간에 대한 신뢰와 이해를 바탕으로 교사가 되기 위한 자질을 현장에서 계속해서 개발해야 한다는 점에서 단순한 실습이나 훈련과는 성격을 달리해야 한다.
그 근거로서 교육실습은 실제에 필요한 이론적 준비를 먼저 한 후 실제에 임하도록 하는 전문적 교육방법(professional method)을 적용하고 있다는 점을 들 수 있다. 전문적 교육방법은 먼저 그 직업에서 요구되는 전문적 지식을 체계적인 절차와 방법을 통해 가르친 후 이를 현장에 적용, 발전시키는 과정으로 진행된다는 점에서 전문적 지식의 전달 없이 처음부터 실제 장면에서 스승이나 선배의 조수로서 시행착오를 거치면서 체험중심으로 학습이 이루어지는 도제 적 교육방법(apprentice method)과 구별된다. 교육실습은 대학에서 배운 이론적 지식을 학교현장에 직접 적용해봄으로써 교육현장과 실제에 대한 비판적 반성을 통하여 교사로서의 전문적 자질을 개발하기 위한 실제적이고 총체적인 현장학습의 성격을 띠고 있다. 이런 맥락에서 교육실습은 교육활동의 일환으로서 ‘실습’의 성격보다는 ‘교육’의 성격을 갖고 있다고 할 수 있다(김형태, 1997).
또한, 교육실습은 예비교사가 실천적인 연구를 통하여 반성적인 개인으로 성장하는 계기로서의 역할을 한다. 예비교사들은 교육실습을 통해 대학에서 습득한 이론을 적용할 뿐만 아니라 이론 외적인 교육현장의 메카니즘을 새롭게 배울 수 있다는 점에서 실습과정에서 응용과 학습이 동시에 이루어진다고 볼 수 있다. 실습생들은 자신의 교직에 대한 이해를 고양시키는 과정에서 연구자가 될 수밖에 없으며, 이 연구의 과정은 결국 ‘지식의 형태나 신념에
참고문헌
광주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소 / 교육실습 운영계획, 2000
강환국·서영환 / 협력학교를 통한 교육실습 개선방안 연구, 충북대학교 교육개발연구소 논총 제4호, 1983
박영만 / 교육실습 내실화의 방향탐색(인천교육대학교를 중심으로)교육실습내실화를 위한 원리와 방법, 2002년도 부산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소 학술대회 자료집, 2002
신현석·가신현 / 교육실습운영개선을 위한 분석연구. 교육발전연구21(2), 2000
윤기옥 / 교육실습에 대한 새로운 방향탐색, 인천교육대학교 논문집26(1), 1992
조주연·강완·송경헌 / 교육실습 실태 분석과 개선 방안 연구(서울교육대학교에서의 교육실습을 중심으로), 서울교육대학교 논문집 26집, 1995
Eisner, E. W. / 21세기의 학교를 위한 교사교육·초등교사교육의 과제와 개혁, 인천교육대학 초등교육연구소, 199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 OECD 교원정책 국제 세미나
  • 사례를 다음과 같이 들 수 있음. ㅇ 일본의 민간기업에서의 경험 : 일본 경단련은 일본의 교육과 전체사회에서 개성과 창의성이 부족하다는 취지의 교육 및 회사경영 개혁을 위한 행동계획을 마련하였음. 아동의 창의성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교사의 창의성 개발이 선행되어야 한다고 보고, 경단련은 일본 교원노조와 공동으로 교사에게 민간기업에서의 경험을 부여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하였음. 여름방학 기간동안 실시된 동 프로그램에 대한 교사와

  • 한국 영국 교육정책 공동세미나
  • 교육의 개선을 위해 서로의 경험을 교환하는 공동세미나를 갖게 된 것을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학교교육의 질을 높이고 우수한 교원을 양성하는 문제는 우리나라를 포함하여 세계 여러나라에서 주요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학교에서 제공하는 교육의 질에 대한 관심은 결국 평가의 필요성을 야기시키고, 공정하고 정확한 평가 방법을 개발하는 일은 정책당국자 뿐만 아니라 온 국민의 관심사가 되고 있습니다. 또한 학교교육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의 원리/ 기회균등의 원리/ 의무교육의 원리)학제의 유형(복선형/ 단선형)우리나라의 학제북한의 학제Ⅰ. 교육의 기초1. 교육의 개념1)교육의 어원(1)서양문화권①Pedagogy *Paidagogos= Paidas:어린이를 + agogos:이끈다 *고대 그리스 교노의 활동에서 유래 *학문으로서의 교육학②Education *Educare= e:밖으로 + ducare:끌어내다 *과정(Curriculum말고, Process)상의 활동을 의미(2)동양문화권①敎 *도(수도지위교)- 인륜- 효: 동양인의 교육에 대한 이해는 인륜의 근

  • 사회복지법제론 용어정리
  • 교육을 이수한 사람으로, 자녀가 장애진단을 받은 부모들에게 상담ㆍ조언, 정보제공 등을 해줌으로써 부모들의 심리적인 안정과 함께 자녀의 올바른 양육 방법을 원조하는 사람들이다. 복지관 등에서는 다운 증후군 자녀들 둔 부모들을 대상으로 상담원 교육과정을 거친 후 사회사업가의 지도 아래 다운증후군 진단을 받은 부모들에게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 상담을 제공토록 하고 있다. 가정상담원의 자격으로는 첫째, 자녀의 장애에 대한 올바른

  • [교육행정] 장학론[SuperVision and Instructional Leadership]
  • 교육과정의 표준화)◦첫 번째 회의에서 자료, 계획, 시간표 등을 세워서 적용◦결과에 대한 피드백(feedback)◦어려움을 느끼는 학생에게 더 깊은 관심◦다양한 학습의 기회 제공장학모습◦일년에 한 번 교장의 관찰◦한달에 한번 교사회의에 참석◦교사상호간에 서로 좋은 감정◦교장이 2주에 한 번 교실방문◦일주간의 계획을 세워서 다른 사람의 방문이나 보고과정◦회의에서 교육과정과 수업의 개선에 초점을 투고 뜨거운 논의◦교장은 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