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과 문학] 오정희의 `중국인 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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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중국인 거리」 줄거리

2. 작품 해설

Ⅰ. 여성주의 관점의 작품 해설 (페미니즘 중심으로 )

[1]가족의 삶의 양상

1. 어머니

2.할머니

3. 아버지

[2]성에 대한 호기심과 이성에의 눈뜸

Ⅰ. ‘탄생’에 관한 서사

Ⅰ. 1. 냄새

Ⅰ. 2. 탄생에 대한 기묘한 호기심

Ⅰ. 3. 동물적 어머니에 대한 공포심

Ⅰ. 4. 결론

3. 성차를 다룬 영화들

ⅰ) ‘도구로서의 여성성’을 보여준, 임권택 -「씨받이」1987.

ⅱ) ‘성차’란 타고나는가, 알랭 벨라이너 - 「나의 장미빛 인생」

ⅲ) ‘성차’로 인해 고생하는 또 다른 남자아이, 스티븐 달드리 - 「빌리 엘리어트」


‘성차’의 변화

4. 성차에 대한 이론과 논의들

◎ 성과 사회적 관계

◎ 성과 무의식

◎ 차이의 결과들

☆생물학적 명령

5. 설문조사
대학교 ‘성과 문학’ 교과 관련 설문조사
설문조사 결과
6. 퀴즈

※ 참고 문헌


본문내용

[1]가족의 삶의 양상
중국인거리의 주인공은 외할머니와 어머니, 아버지, 그리고 텍스트의 전개에 따라 점점 불어나는 형제들과 함께 살아가고 있다(텍스트의 초반에는 ‘다섯 명의 아이들’ 이었으나 마지막 장면에서 어머니가 ‘여덟 번째 아이’를 출산하면서 형제는 여덟 명으로 불어난다.) 주인공인 어린소녀는 이러한 가족구성원과 이들의 삶으로부터 큰 영향을 받으면서 성장해 간다. 아이를 끊임없이 낳는 어머니, 양공주인 매기언니와 그러한 매기언니를 따라 양공주가 되겠다는 치옥이, 고독하게 생을 마친 할머니는 주인공이 비극적인 여성의 삶을 깨닫게 되게 하는 요소들이다,

1. 어머니
집으로 돌아왔을 때 어머니는 수채에 쭈그리고 앉아 으윽으윽 구역질을 하고 있었다. 임신의 징후였다. 이제 제발 동생을 그만 낳아주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며, 나는 처음으로 여자의 동물적인 삶에 대해 동정했다. 어머니의 구역질에는 그렇게 비통하고 처절한 데가 있었다. 또 아이를 낳게 된다면 어머니는 죽게 될 것이다.

여자의 자기 정체성 확립 과정은 어머니와 긴밀한 관계 속에 이루어진다. 텍스트 속 어머니는 처음부터 끝까지 줄곧 임신과 출산을 반복하는 ‘다산의 모성성’을 구현하고 있는 인물이다. 주인공은 계속해서 아이를 임신하여 낳고 있는 어머니에 대해. ‘이제 제발 동생을 그만 낳아주셨으면 좋겠다’고 생각하며 어머니의 삶을 ‘동물적’이라고 동정한다. 그러면서 어머니의 임신 증거인 구역질을 ‘비통하고 처절’하다고 느끼며, 심지어 어머니가 아이를 낳게 된다면 죽게 될 것이라고 예감한다. 이는 주인공에게 임신과 출산이 동생을 낳아주는 아름다운 축복이 아니라, 육체적인 고통일 뿐이며, ‘인간적’이지 못해 본능적이고 동물적인 피의 이어짐으로 인식될 뿐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이 작품에서 어머니는 주인공의 성정체성 형성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인물이며, 특히 마지막 초조의 장면이 어머니의 출산장면과 겹쳐지고 있다는 것은 분명한 상징성을 띄고 있다.

남성 중심적 유교문과의 뿌리가 깊은 우리 사회에서 아버지에서 아들로 가문의 전통이 대물림된다는 가부장적 이데올로기에 바탕을 두고 있다. 이러한 문화 속에서 여성의 가장 주된 역할은 아들을 낳아 가문의 대가 끊어지지 않도록 해야 하는 것이며, 이는 여성을 끊임없이 출산의 굴레로 내모는 전형적인 이데올로기가 되어왔다. 여성들은
참고문헌
참고문헌
- 오정희, 「중국인 거리」, 『프로이트식 치료를 받는 여교사』, 김영사, 2001.

참고논문
- 방민화,「오정희의 <유년의 뜰> 연구 - 여성 성장소설의 관점에서」,『현대소설연구 20』, 나사렛대학교, 2003.
- 김경수, 「가부장제와 여성의 섹슈얼리티」, 『현대소설연구』, 한국현대소설학회, 2004.
- 박호영 ․ 이지우, 「가족해체에 대한 불안의식과 소통방식 연구 - 오정희의 <저녁의 게임>을 중심으로」, 『한성어문학 제27집』, 2008.
- 차미령, 「원초적 환상의 무대화 - 오정희의 「중국인 거리」론」, 『한국학보(119)』, 일지사, 2005.
-정재현, 「페미니즘 소설교육 방법 연구 :오정희의 「중국인 거리」를 중심으로」 서강대 교육대학원, 2008
오정희 여성 성장소설에 나타난 죽음에 대한 연구 / 백영희 200608

참고영상
- 영화『씨받이』, 19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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