옐친의 대외정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19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옐친의 대외정책

1)옐친의 연혁
2)러시아 외교적 좌표설정의 시각

1)진보적 국제주의
2) 보수적 국제주의
3) 실용적 민족주의
4)보수적 민족주의

3)대외정책의 개요
근외 정책
②러시아의 미국 정책
③ 유럽
④ 동아시아
⑤러시아와 중근동 정책
(5) 외교정책 기구

본문내용
3)대외정책의 개요
러시아는 양극 체제의 세계를 지탱하던 두 초 강대국의 하나였던 구 소련을 1991년12월에 승계하면서 대외정책에서 많은 변화가 나타나게 된다. 영토는 약 4분의 1로 줄었고 유럽지역의 러시아는 사실상 반(半)고립된 내륙영토로 바뀌게 되었다. 러시아에 남은 영토공간의 질적인 성격도 바뀌었다. 흑해와 발틱해로 향한 출구가 최소화 되었고 서부와 남부 국경선 주변에서는 유럽과 중앙아시아에서 밀려나게 되었다. 육로교통망도 소련시대에 만들어 놓은 사통팔달 도로의 상당부분을 새로운 독립국가 연합 국가들이 점하게 되었다. 러시아는 소련해체이후에 생겨난 지정학적 불리함을 벗어나기 위해 과거 동맹공화국들과의 관계를 새롭게 정립하는 것을 대외정책 가운데 우선적인 과제로 삼았다. 한편, 선진국과 (미국과 서부유럽)과의 원만치 못한 관계는 중국과의 관계를 발전시키도록 촉진했고, 동남아시아, 동북아시아, 태평양 연안 지역 같은 곳에서 동맹국들을 찾게 되는 결과를 낳았다.
구소련이 붕괴되자 러시아는 국제사회에서 새로운 주요행동자로 부상하였고 러시아의 외교정책은 특히 대립의 극복이라는 측면에서 고르바쵸프의 ‘신사고 외교’에 기반을 두고 있었다. 러시아 외교의 견인차 역할을 했던 옐친은 고르바쵸프처럼 국제 정치에서 인간의 공통된 가치의 우선을 강조하였고, 국가는 협력하여 세계 공동의 문제를 해결해야 된다고 주장하였다. 그는 또한 국가안보를 위하여서는 군사력의 유용성이 감소되고 있다고 인식하고 있었으며, 고르바 쵸프처럼 국내정책과 외교정책의 상호 연결을 분명히 인식하면서 외교정책의 핵심적인 역할은 국내의 사회적, 경제적, 정치적 전환을 지원하는 것으로 인식하였다. 그러나 고르바쵸프가 서방과의 화해를 모색하였다면 옐친의 외교정책은 ‘문명의 세계의 통합’되고, 서방의 기능적기구들 (G-7, IMF등)에 가입하고 미국과의 동반자 관계를 정립하려고 하는 것이라는 측면에서 신사고 외교의 범주를 뛰어넘어 새로운 차원을 추구하는 것이다

근외 정책
* 근외(near abroad)라는 것은 러시아가 구소련 지역 국가들을 어떤 특정 그룹으로 분류하면서 이들을 정상적인 외국으로 취급하지 않겠다는 의미를 함축적으로 드러내고 있다.
구소련 국가들에 대한 러시아의 당면한 과제는 (1) 군사적, 경제적, 정치적, 사회적, 공동이익을 추구하는 다국적인 협력구조의 확립 및 (2) 이들 지역에 흩어져 살고 있는 러시아인들의 인권을 보장해 주는 것이다. 러시아는 현재 CIS의 기능적 구조 확립을 통하여 구소련 국가들이 가지고 있던 강력한 경제적, 인류적, 문화적, 안보적 상호의존성을 재구현해 보려고 노력하고 있다. 그러나 러시아가 제국주의적인 지배를 다시 시작하려 한다는 인상을 주기보다는 이들 국가들이 자발적인 협력과 통합의 적극성을 띠도록 유도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한 강대국과 주변의 약소국들 사이의 관계를 '선린정책'(good-neighbor policy)이라고 규정할 수 있고, 이러한 정책의 좋은 한 실례를 몬로 독트린에 근거한 미국의 중남미에 대한 정책으로 지적하면서, 이러한 선린정책이 구소련 일대에 대한 러시아 외교의 기반을 형성해야 한다고 지적되기도 한다. 즉, 러시아는 구소련의 전 지역을 핵심이익 지대로 선포하여야 하며, 러시아는 이 지역의 국가들이 외부 국가들과의 어떤 폐쇄적인 정치적 혹은 군사적 동맹관계에 참여하는 것을 반대한다는 것을 공포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이렇게 볼 때 현재 러시아의 이 지역에서의 기본 입장은 공식적인 제국의 부활을 추구하지 않으며, 이들 국가들의 내정에 직접적인 책임을 지지 않지만, 이들 국가들과 러시아는 러시아의 경제적, 외교적, 안보적 이익을 적극적으로 고려하는 특수한 관계를 구축한다는 것이다. 그리하여 이들 국가들이 러시아의 중요한 이익에 해를 입힐 때 러시아는 정치적, 경제적, 군사적 압력을 동원 할 것이며, 러시아의 이러한 행동은 이것이 구소련지역에 국한하는 한 서방의 간섭을 받지 않을 것으로 간주되고 있다.

②러시아의 미국 정책
러시아는 미국의 이해와 협력을 필요로 한다. 미국이 러시아에 대한 경제원조와 기술의 협력자로서 필요할 뿐만 아니라 러시아 생산품의 시장으로서 필요하며, 국제정치의 협력자로서, 또한 러시아와 서구 간의 경제적 통합을 지원하는 국가로서 미국이 필요하다. 특별히 군사적인 측면에서 볼 때에도 러시아와 미국의 협력은 (1) 상호확증 파괴 (mutual assured destruction)의 개념에 기반한 억지(deterrence)전략의 한계를 초월한 새로운 핵무기의 감축과 관리를 발전시켜 나가고, (2) 무기 및 군사기술 이전에 대한 통제와 핵확산 금지 조약의 유지를 위하여, (3) 국제적인 평화유지 역할의 성공적인 수행을 위하여 필요하다.
동아시아에서는 일본 혹은 다른 이 지역의 국가가 주도 세력으로 대두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러시아는 미국과의 협력이 필요하다. 한편, 안정되고 민주화된 러시아가 이슬람 원리주의자들의 팽창을 방지한다는 측면에서 미국의 이익과도 합치된다. 이렇게 볼 때 전략적으로 러시아에게 미국이 필요한 것이 사실이며, 역시 미국에게도 러시아가 필요하기 때문에 러시아와 미국의 동반관계가 필요하다고 대체로 러시아 사람들은 인정하고 있다. 다만 동반관계는 러시아의 이익이 희생되는 일방적인 관계가 되어서는 안 된다는 것이며, 이러한 일방적인 동반관계는 ‘감상주의적, 유아적 친미주의’라고 지칭되면서 이것은 냉전 시기의 전반적인 대립의 한 반작용이라고 지적되고 있다. 이러한 반미 감정은 러시아의 합리적 외교정책 결정을 방해할 수 있다는 점에서도 우려된다는 것이다.

옐친은 러시아와 미국과의 관계에 최우선적인 관심을 기울였다. 1992년 초 옐친 대통령은 두 강대국간에 생겨난 이데올로기, 경제, 정치의 깊은 격차를 해결하는 것이 선결과제라고 강조했다. 이런 목적에서 냉전 때의 적대적 잔재를 말소할 실제적인 조처들이 취해졌다. 그예로 규모와 형태에서 유례를 찾아볼 수 없었던 전략적 무기의 감축에 관한 러시아의 일방적 조처와 러-미 쌍방 조약을 들수 있다. 옐친은 세비팔라틴스크에서와 ‘새지구’위에서의 핵실험을 중지하였고 발틱 국가의 주둔군을 속히 철수 시켰다. 또 러시아영토에 있을 만한 미국 전쟁 포로들의 생사를 공동으로 확인하는 일에 협조하겠다고 언급했고, 부시 행정부의 정치제안을 지지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관계] 러시아 대 한반도 정책
  • 정책의 방향을 둘러싸고 표면화되었다. 이 논쟁은 1992년 2월 26-27일 모스크바 국제관계대학(MGIMO)에서 개최된 외무부 학술실무회의에서 코지레프 외무장관과 스탄케비치 대통령 고문간의 논쟁으로 본격화되었는데 양자의 기본 입장은 다음과 같다.대서양주의는 옐친 정권 지도부 특히 외무부의 견해로서 서구사회와 결합을 중시하는 입장이다. 코지레프 외무장관은 러시아의 대외정책 목표를 국제사회의 규범을 따르는 “문명화된 국가”로 만든다는

  • 세계화와 한국의 선택 연간 러시아 정부의 정책 변화와 향후 한·러관계의발전방향
  • 세계화와 한국의 선택20년간 러시아 정부의 정책변화와 향후 한러 관계의 발전 방향 目 次1. 서론 ⑴ 연구의 개요① 연구의 목적② 연구의 중요성③ 연구의 제안⑵ 러시아란2. 본론 ⑴ 탈냉전 시기의 모습들⑵ 고르바쵸프정부의 개방정책⑶ 옐친정부의 대외정책⑷ 푸틴정부의 대외노선3. 결론⑴ 현재의 한 러 관계⑵ 향후 한 러 관계의 발전 방향 제안※파워포인트 및 보고서 정리4.러시아와 관련된 상식적인 내용들5.조원 후기서론

  • 러시아의 국가전략 러시아가 동아시아 공동체의 일원이 될 수 있을까
  • 대외정책을 일관적으로 펼쳐왔다. 또한 유럽, 아시아 국가들과 접해있는 러시아는 서로의 영향권을 공유하는 지정학적(地政學的) 상황을 최대한 이용하려고 했다. 이러한 러시아의 외교를 한 단어로 설명하자면 전방위(全方位)적 외교라고 할 수 있겠다.2) 러시아 대통령의 대외정책 성격소련 붕괴 이후 러시아는 총 세 명의 대통령이 있었다. 세 명의 대통령은 1991년부터 1999년까지 재임했던 옐친 대통령, 2000년부터 2008년도까지 재임했던 푸틴대통령,

  • 러시아의 대외정책- 미국, 아시아(중국.일본), 유럽(프랑스.독일)을 중심으로
  • 정책러시아의 對 아시아 정책러시아의 對 유럽정책3. 결론1. 서론 (러시아의 대외정책 개괄)소련이 붕괴된 후 기존에 국제 사회에서 소련이 담당했던 지위의 대부분은 러시아가 물려 받게 되었다. 하지만 소련의 붕괴는 그 동안 소련의 대외 정책의 주요 기조가 되었던 공산주의 이념과 교리의 상실을 가져왔다. 이에 러시아 지도자들은 외교 정책의 방향과 우선순위에 대한 합의를 보지 못하며 혼란을 거듭한다. 옐친 등의 개혁 세력들은 러시아가

  • 사회과학 러시아의 외교 정책
  • 대외정책 푸틴 시대의 대외정책은 기본적으로 옐친 재임 후반기의 ‘실용주의적 전방위 외교노선’을 계승하고 있다는 점에서 ‘안정단계’의 연장으로 볼 수 있다. 즉, ‘국내 개혁을 위한 유리한 국제환경 조성, 러시아 경제의 국제경제체제에의 편입을 조속화, 이를 위해 주도적인 선진 서구 국가들과 협력, 국제문제를 유엔을 비롯한 국제기구를 통해서 평화적으로 해결, 다중심적 세계질서 형성을 위해 노력’한다는 입장을 유지하는 것이다. 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