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곤(저소득)청소년과 여가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19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빈곤의 정의
기초생활보장대상에 따른 청소년 현황
빈곤청소년의 문화 접근에 관한 통계분석
사례분석1,2
사례와 통계자료에 나타난 빈곤층 청소년의 문화적 욕구분석
현재 정부 주도형 운영 프로그램 및 문제점
해결 방안
보론 – 권리로써의 청소년 문화
참고문헌
본문내용
15세. 중2. 한부모 세대로 모가 파출부 일을 하여 생계를 꾸린다. 모가 젊고 건강하나 자녀양육에 관심이 적은 편이어서 방치되어 있는 경우가 많아 98년도부터 누나와 함께 조부모와 생활하고 있다. 자활급여대상자로 학비 지원을 받고 있으며 조부모가 담배가게를 하여 생활에 보탬이 되고 있다.
문화적 공간이라고는 동네에 담배 피우는 아지트가 되는 조그만 공터밖에 없는데 문화생활은 보다는 흡연과 가스흡입 등 비행의 공간이 되고 있다.
공짜로 마음껏 춤을 출수 있는 곳이 동네에 생겼으면 하는 욕구가 있다.


17세. 고1. 부가 중동에서 일을 하고 있어 모와 생활하고 있다. 전문대를 중퇴한 누나가 있다. 모가 꽃꽂이 기술을 배우고 있는 중이며 부가 보내주는 수입으로 생계를 꾸리고 있다.
거주지 주변에 문화공간이라고는 비디오, 만화가게, 책방이 있지만 돈이 없어 들어가지 못하며 게임방도 생기고 있기는 하지만 그림의 떡에 불과하다.
여자친구와 함께 영화도 보고 싶고, 춤도 추고 싶어하며 연극도 하고 싶은 욕구가 있으나 주변에 마땅한 장소가 없다. 무료로 운영되는 책방이나 게임방에 대한 욕구가 있다.



1) 청소년의 문화적 욕구에 부흥하는 프로그램으로 여행이나 각종·공연 전시
회 등의 예술 관람, 스포츠 활동, 등산·낚시 등의 야외활동이 필요
2) 영화관이나 공연장 등의 문화시설이나 공간이 필요
3) 청소년의 거주지와 문화 공간과의 거리와 적절한 홍보 등을 통해 알게 된 청소년의 접근용이성과 시설 혹은 프로그램을 이용하는데 소요되는 제반 비용에 대한 부담 해소
1) 청소년 방과후 아카데미
- 방과후 아카데미란?
국가의 정책 사업과제로 보건복지가족부에서는 공적 서비스를 담당하는 청소년수련시설
(청소년수련관, 청소년문화의집)을 기반으로 청소년들의 방과 후 활동 및 생활 관리를 종합
적으로 지원하는 프로그램
- 기능
청소년의 생활지도(급식지원, 건강검진 등)
방과 후 방임, 비행으로부터 안전하고 안정적인 공간 제공
보호자와 청소년의 원활한 소통을 위한 지원
지역사회 네트워크를 통한 청소년 안전망 구축
지역사회의 다양하고 자유로운 교육의 기회 제공
다양한 체험학습을 통한 지역사회 청소년들의 안전한 놀이문화 공간 제공
여성의 경제활동 참여 촉진


참고문헌
조은, 김영지, 김희진. 저소득층 청소년 문화의 실태와 문화적 권리 신장방안 연구. [청소년생활실태연구] 2000.
조흥식. 빈곤층 청소년의 복지적 소외 양상에 관한 질적 연구. [한국사회과학] 2006.
김민정. 청소년 문화복지 실태 및 만족도와 요구분석 연구. [청소년학연구] 2003.
청소년문화복지아카데미. 청소년 문화복지. 인간과 복지. 2004
보건복지가족부 고시 제2008-87호
문화체육관광부 청소년헌장
국회법률정보지식시스템 청소년기본법
국회법률정보지식시스템 청소년복지지원법
조고은. 저소득층 아동 교육투자지역 예산감액, "말도안돼". 뉴시스. 2008
보건복지가족부 통계포털 http://stat.mw.go.kr/
네이버 백과사전 http://100.naver.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복지] 빈곤청소년에 대한 보고서
  • 청소년문제인식을 위한 의식조성프로그램 미약, 교육기회의 결여2) 연결망 미구축, 조정역할자 부재3) 건전한 청소년문화활동 및 여가활용 프로그램 및 공간 부족4) 지역사회발전과 청소년 보호를 위한 다양한 활동 프로그램 미약,지역사회봉사활동 조정역할자 부재3. 빈곤청소년의 문제위에서 언급한 여러 가지 빈곤지역의 특성들로 인해 청소년들은 발달과업을 성취하기 어렵고, 비슷한 환경에 처해있는 청소년들을 하위문화 형성을 통해 다양한

  • 자원봉사론-행정자치부지침,자원봉사센터,사업,프로그램
  • 빈곤, 결손, 맞벌이 부모의 아동 50명기간2010.1 ~ 12 (연중)프로그램 어린이날 문화행사, 아동여름캠프,어린이 경제교육, 저소득아동 정서지원(12월의 기적)아동동아리활동지원사업(아동*청소년 자조모임 활성화)연계기관 및 단체지역아동센터 연계 장애인부모회 연계(연극놀이, 풍물놀이 등) 지역 초등학교 방과후 교실 사업방향 : 이민자 여성의 문화적 욕구 충족 및 가족의 안정적 지원체계를 마련하여 상호문화를 이해하고 지역사회구성원으

  • [청소년교육] 가정문제로 인한 청소년문제
  • 청소년들에 대한 탈빈곤 지원책도 동시에 고려되어야 한다. 기본적으로 가난한 가정의 아동과 청소년을 대상으로 이들에 대한 정책 지원은 미래의 빈곤을 예방할 수 있을 것이다. 본 글의 초점은 바로 빈민지역 청소년들에 대한 정책 전반을 살펴보고, 이들이 빈곤의 세습을 벗어나기 위해서는 어떤 정책방안들이 마련되어야 할 것인가를 살펴보는데 있다. 2. 빈곤의 개념저소득으로 말미암아 빈곤계층이 일정한 물질적, 사회 문화적 수준에 이르지 못

  • 빈곤, 사회적 배제, 복지(빈곤 역사, 실태, 개념과종류, 이론, 우리나라의 복지, 복지국가의 과거와 현재, 사회복지정책 필요성)
  • 빈곤, 사회적 배제, 복지목 차Ⅰ. 서론Ⅱ. 본론1. 빈곤(1) 빈곤이란무엇인가?1) 빈곤의 역사2) 빈곤의 개념3) 빈곤의 측정(2) 빈곤의 실태1) 사회적 빈곤의 실태2) 빈곤 계층의 취업 실태3) 한국의 빈곤 역사적 실태(3) 빈곤의 개념과 종류1) 빈곤층의 정의2) 빈곤의 원인3) 빈곤의 결과 및 해결방안(4) 빈곤이론1) 빈곤의 내적 견해2) 빈곤의 외적 견해 (빈곤 문화론)(5) 빈곤과 사회이동2. 사회적 배제(1) 사회적 배제란 무엇인가?1) 사회적 배제의 정

  • [청소년복지론] `청소년노동`에 대해서
  • 청소년 노동의 개념▶ 청소년들의 노동이라고 하면, 아르바이트라는 말로 대신할 수 있겠다. 아르바이트는 본업과는 별도의 수입을 얻기 위한 일종의 부업을 의미하는 말로서‘노동업적’이라는 뜻의 독일어 ‘Arbeit’에서 유래된 말로서 제2차 세계대전 직후 경제적 빈곤 때문에 대학 휴학자가 늘어나자 대학과 정부는 적극적으로 아르바이트 알선에 나섰다. 그 뒤 경제적 성장을 이룬 후 노동력 부족, 서비스산업의 발달, 여가 시간의 증대 등으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