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문화와 휴대전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19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Ⅱ.본론
1. 청소년 문화 속의 휴대전화
(1) 소속감으로서의 휴대전화
(2) 해방공간으로서의 휴대전화
(3) 휴대전화 사용과 정체성 형성
(4) 또래관계에서의 휴대전화

2. 청소년들의 휴대전화 이용실태
(1) 청소년들의 휴대전화 보유현황
(2) 청소년들의 휴대전화 이용현황

3. 청소년들의 휴대전화 이용 특징
(1) 신체의 일부인 휴대전화
(2) 문자 메시지 중심의 사용
(3) 그들만의 고유 언어
(4) 또래관계와의 유연성

4. 청소년 휴대전화 사용의 문제점
(1) 휴대전화 중독
(2) 건강상의 문제
(3) 경제적 문제
(4) 수업 중 휴대전화 사용 문제
(5) 언어파괴 문제

5. 청소년 휴대전화 사용의 문제점에 따른 해결방안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3) 휴대전화사용과 정체성 형성
청소년들은 자연스럽게 휴대전화를 자신과 동일시하게 되며, 점차 자신의 일부인 것처럼 인식하게 된다. 왜냐하면, 휴대전화는 ‘나만의 전화번호’가 주어지고, 이 번호는 나를 다른 사람과 구분시켜 주며, 언제라도 나와 연결시켜주기 때문이다. 휴대전화의 ‘나만의 번호’는 집 전화번호와 달리 ‘나’라는 존재를 다른 존재들과 구분 짓는 ‘이름’과도 같은 역할을 한다(한국정보문화진흥원,2005).

(4) 또래관계에서의 휴대전화
휴대전화는 청소년들의 또래관계에서 하나의 ‘끈’이 되었다. 대체로 또래관계란 많은 시간과 경험을 함께 할 때 다져질 수 있으나 과거와 달리 요즘 청소년들은 과외나 학원, 독서실을 다니느라 또래들과 어울릴 시간이 거의 없다. 이와 같이 각자 바쁜 일정을 소화하기에 벅찬 청소년들이므로 또래와의 관계는 자칫 소홀해지기 쉽다. 그러나 휴대전화가 보급됨에 따라 청소년들은 소중한 친구들의 전화번호를 모두 휴대전화에 담고 다니다가 언제, 어디서라도 연락을 취할 수 있게 되었다. 자신의 휴대전화가 켜져 있다면 어느 경우에서도 친구들의 연락을 받을 수 있게 되었으므로 청소년들에게는 자신을 이어주는 없어서는 안 될 ‘끈’이 된 셈이다(한국정보문화진흥원,2005).
더구나 휴대전화는 청소년들이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하루에도 수십 번씩 연락을 주고받을 수 있게 만들어 주었다. 이들은 통화시간이나 문자메시지의 길이는 짧다고 하더라도, 청소년들은 자주 그리고 여러 가지 방식으로 소통을 주고받음으로써 친밀도를 점점 더 높인다. 휴대전화는 기존의 의사소통매체에 단순히 하나의 새로운 매체를 추가했다는 의미를 넘어서 또래들과 전보다 훨씬 더 자유롭고 유연한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해 준다.
또한 휴대전화는 청소년들이 전에 비해 훨씬 많은 수의 또래들과 소통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우선 일일이 전화 거는 수고를 하지 않고도 동시다발적으로 메시지를 보낼 수 있기 때문에, 다수의 또래들과 즉흥적인 만남을 자주 가질 수 있게 되었다. 또는 재밌는 메시지를 또래 모두에게 ‘선물’함으로써 상대방에 대한 자신의 호의를 손쉽게 표현할 수 있게 되었다. 그리고 성공적인 쌍방향의 소통이 이뤄지기도 한다. 또한 휴대전화기의 소지는 한 무리와의 연결가능성을 열어놓게 된다. 동시에 여러 무리의 또래들과 소통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필요하다면 짧은 시간에 두 번, 세 번 여러 모임에 연이어 참여할 수도 있다. 이런 식으로 휴대전화는 또래관계의 사회적 폭을 넓혀 가는데 도움을 준다(한국정보문화진흥원,2005).

참고문헌
한국정보문화진흥원(2005). 청소년의 휴대전화 사용실태 조사연구.
한국정보문화진흥원(2006). 휴대전화 중독원인분석
한국정보문화진흥원(2008). 학생들의 휴대전화 과몰입 실태와 일상태도 변화 연구
- 중학생·고등학생·대학생 집단 간 비교 -
한국정보문화진흥원(2007) 인터넷중독 실태조사
정보통신부·한국인터넷진흥원. 하반기 정보화실태조사
김수정(2006). 청소년 휴대전화 사용 실태에 관한 연구. 공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조인트뉴스. 2005.11.16. 휴대전화 두고 등교하면 조퇴할 정도
쿠키뉴스. 2006.02.20. 휴대전화 요금 부담 자살 아버지 정통부 앞 시위
동아일보 2007.12.24 엄지족 증후군…방학 맞은 청소년들 손가락 관절 주의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역연구 아시아 베트남 국가 개요, 지리적 위치
  • 휴대전화 수출이 상반기에 99억 달러를 기록해 전년 대비 약 97% 증가했고 섬유의류도 약 80억 달러를 수출해 약 16.8% 증가하는 등 제조업의 수출은 안정세를 보임.  - 그러나 주력 수출 농산품목인 쌀, 커피가 각각 전년 대비 약 7.4%, 21.9% 감소했고, 원유도 2% 감소하는 등 1차 상품의 수출 실적은 부진했음. 2013년도 상반기 베트남의 대외교역 추이(단위: 백만 달러)31□ 수출증가투자유입 지속, 해외투자기업에 대한 의존도 심화  ㅇ 2013년 5월까

  • [청소년문화] 청소년 휴대폰문화
  • 휴대 전화)의 급속한 보편화는 뉴미디어에 의해 새롭게 변화하는 생활양식의 모습을 확연하게 보여주는 것이라 하겠다. 그런데 최근 이러한 문화적 변화 중에 주목할 점은 10 대 청소년들의 무선통신기기에 대한 높은 관심과 이용이다. 경제적인 측면에서 우리보다 앞서있는 미국이나 서구 유럽에서는 무선 통신 기기가 대체로 성인을 중심으로 한 업무용 등의 기능적인 목적으로 주로 사용되고 있다는 점을 통해서 볼 때, 현재 한국의 청소년들 사이에

  • [교육학개론] 청소년 소비문화
  • 청소년 소비자는 아동소비자와 성인소비자의 중간에 위치, 그들과는 구별되는 생활양식과 소비특성소비자행동도 독립적으로 하는 경향이 있다. 여러 가지 정서적 불안과 심리적 혼란, 즉 전통적인 가치관과 새로운 가치관 사이에서 혼란을 겪게 되면서 청소년 소비문화 특성이기도 했던 과시소비, 모방소비, 충동구매, 과소비 등과 같은 바람직하지 않은 소비행동을 표출하는 경우가 발생 【주요 내용】 ■ 아버지의 외로운 싸움 ▷ “휴대전화 사

  • 청소년의 언어문화
  • 청소년의 언어문화≼목차≽1. 문화의 정의2. 청소년 문화 3. 청소년 언어문화의 등장배경4. 청소년의 언어문화(1) 청소년의 언어사용 실태1) 사이버 언어2) 문자 메세지3) 비속어, 외래어 혼용(2) 청소년 언어의 원인1) 심리적요인2) 사회적요인(3) 청소년 언어의 특징(4) 나아갈 방향5. 참고 문헌과 자료1. 문화의 정의 문화란 도대체 무엇인가 청소년의 문화를 조사하기에 앞서 우리가 규정해야 할 문화라는 것의 정의가

  • 청소년들의 휴대폰 중독
  • 휴대폰 문화’일 것이다. 오늘날 청소년에게 휴대폰은 이제 하나의 문화로 자리 잡은 것이다. 휴대폰을 항상 가지고 다니며 수시로 문자나 시간을 확인한다. 이러한 현상은 청소년들뿐만 아니라 대학생에게까지 미치고 있다. 뉴스에서는 휴대폰 사용 고교생 70%가 중독증세를 보이고 있다고 한다. 이제 휴대폰은 떼려야 뗄 수 없는 생활필수품이 되어버렸다. 몸에 지니지 않으면 불안할 정도로 널리 이용되는 휴대전화는 때때로 초조감과 환청 등 중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