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문화와 휴대전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19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서론
Ⅱ.본론
1. 청소년 문화 속의 휴대전화
(1) 소속감으로서의 휴대전화
(2) 해방공간으로서의 휴대전화
(3) 휴대전화 사용과 정체성 형성
(4) 또래관계에서의 휴대전화
2. 청소년들의 휴대전화 이용실태
(1) 청소년들의 휴대전화 보유현황
(2) 청소년들의 휴대전화 이용현황
3. 청소년들의 휴대전화 이용 특징
(1) 신체의 일부인 휴대전화
(2) 문자 메시지 중심의 사용
(3) 그들만의 고유 언어
(4) 또래관계와의 유연성
4. 청소년 휴대전화 사용의 문제점
(1) 휴대전화 중독
(2) 건강상의 문제
(3) 경제적 문제
(4) 수업 중 휴대전화 사용 문제
(5) 언어파괴 문제
5. 청소년 휴대전화 사용의 문제점에 따른 해결방안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3) 휴대전화사용과 정체성 형성
청소년들은 자연스럽게 휴대전화를 자신과 동일시하게 되며, 점차 자신의 일부인 것처럼 인식하게 된다. 왜냐하면, 휴대전화는 ‘나만의 전화번호’가 주어지고, 이 번호는 나를 다른 사람과 구분시켜 주며, 언제라도 나와 연결시켜주기 때문이다. 휴대전화의 ‘나만의 번호’는 집 전화번호와 달리 ‘나’라는 존재를 다른 존재들과 구분 짓는 ‘이름’과도 같은 역할을 한다(한국정보문화진흥원,2005).
(4) 또래관계에서의 휴대전화
휴대전화는 청소년들의 또래관계에서 하나의 ‘끈’이 되었다. 대체로 또래관계란 많은 시간과 경험을 함께 할 때 다져질 수 있으나 과거와 달리 요즘 청소년들은 과외나 학원, 독서실을 다니느라 또래들과 어울릴 시간이 거의 없다. 이와 같이 각자 바쁜 일정을 소화하기에 벅찬 청소년들이므로 또래와의 관계는 자칫 소홀해지기 쉽다. 그러나 휴대전화가 보급됨에 따라 청소년들은 소중한 친구들의 전화번호를 모두 휴대전화에 담고 다니다가 언제, 어디서라도 연락을 취할 수 있게 되었다. 자신의 휴대전화가 켜져 있다면 어느 경우에서도 친구들의 연락을 받을 수 있게 되었으므로 청소년들에게는 자신을 이어주는 없어서는 안 될 ‘끈’이 된 셈이다(한국정보문화진흥원,2005).
더구나 휴대전화는 청소년들이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하루에도 수십 번씩 연락을 주고받을 수 있게 만들어 주었다. 이들은 통화시간이나 문자메시지의 길이는 짧다고 하더라도, 청소년들은 자주 그리고 여러 가지 방식으로 소통을 주고받음으로써 친밀도를 점점 더 높인다. 휴대전화는 기존의 의사소통매체에 단순히 하나의 새로운 매체를 추가했다는 의미를 넘어서 또래들과 전보다 훨씬 더 자유롭고 유연한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해 준다.
또한 휴대전화는 청소년들이 전에 비해 훨씬 많은 수의 또래들과 소통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우선 일일이 전화 거는 수고를 하지 않고도 동시다발적으로 메시지를 보낼 수 있기 때문에, 다수의 또래들과 즉흥적인 만남을 자주 가질 수 있게 되었다. 또는 재밌는 메시지를 또래 모두에게 ‘선물’함으로써 상대방에 대한 자신의 호의를 손쉽게 표현할 수 있게 되었다. 그리고 성공적인 쌍방향의 소통이 이뤄지기도 한다. 또한 휴대전화기의 소지는 한 무리와의 연결가능성을 열어놓게 된다. 동시에 여러 무리의 또래들과 소통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필요하다면 짧은 시간에 두 번, 세 번 여러 모임에 연이어 참여할 수도 있다. 이런 식으로 휴대전화는 또래관계의 사회적 폭을 넓혀 가는데 도움을 준다(한국정보문화진흥원,2005).
- 참고문헌
-
한국정보문화진흥원(2005). 청소년의 휴대전화 사용실태 조사연구.
한국정보문화진흥원(2006). 휴대전화 중독원인분석
한국정보문화진흥원(2008). 학생들의 휴대전화 과몰입 실태와 일상태도 변화 연구
- 중학생·고등학생·대학생 집단 간 비교 -
한국정보문화진흥원(2007) 인터넷중독 실태조사
정보통신부·한국인터넷진흥원. 하반기 정보화실태조사
김수정(2006). 청소년 휴대전화 사용 실태에 관한 연구. 공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조인트뉴스. 2005.11.16. 휴대전화 두고 등교하면 조퇴할 정도
쿠키뉴스. 2006.02.20. 휴대전화 요금 부담 자살 아버지 정통부 앞 시위
동아일보 2007.12.24 엄지족 증후군…방학 맞은 청소년들 손가락 관절 주의보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애덤 스미스의 국부론
- 우리나라 장애범주와 외국의 장애범주의 차이점 비교 분석하시오
- 어떤 외국어든 외국어 시험이 학습자에게 미친 사회적 영향을 찾아 정리하고 기술해 봅시다
- 지적장애아동의 학습 특성에 대해 서술하고, 그러한 학습특성을 고려하여 장애통합 교사로서 어떻게 장애아동을 지도할 것인지 본인의 지도방법에 대해 서술하시오
- 특수아 가족의 어려움에 대한 기사를 소개하고 이론적 근거에 따라 설명하시오
- 정서행동장애에 대한 다양한 이론 모델 중 신체생리 모델과 심리역동 모델의 기본적인 견해 및 원인에 대하여 비교하여 설명하세요
- 장애영유아보육교사의 자격기준을 중심으로 설명하고 장애아관련 기사를 검색, 그에 따른 장애영유아보육교사의 역량 강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그림교환의사소통 체계의 개념 및 교수 6단계를 제시하고, 자폐스펙트럼장애아동에게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까닭을 제시하시오
- 영아기 언어발달과정에 대해서 설명하고, 주위에 있는 영아1명(실제영아,TV프로그램/유투브 등 영상매체에 출연하는 영아등)을 관찰하고 영아의 언어발달 특성을 기술한 후 이를 근거로 이 영아의 언어발달단계를
- 객관적 성격검사 MMPI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