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속집단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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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며
무속 집단을 조사대상으로 선택한 이유
연구 방법과 절차

2. 사전조사
한국 무속 신앙의 배경과 특징
무속 신앙에 대한 사회적 통념

3. 현지조사
현지조사 시기, 대상 및 활동 내용
인터뷰 내용

4. 나가며
무속 집단에 대한 편견 불식

본문내용
- 무속은 여성 문화의 성격이 강하다.
무당은 대개 여자이다. 생각해 보면 이들은 상당히 오랜 전통을 갖고 있는 직업에 종사하고 있다. 우리나라에는 아주 최근까지도 일하는 여성이 많지 않아 양성평등제, 여성할당제를 도입해 여성 일력을 보강하려 하는 추세이다. 조선조에 강화된 유교의 영향으로 내외가 심하여 여염집 부녀자는 시장 출입조차 하지 못했다. 여자가 직업을 갖는다는 것은 생각할 수 없는 노릇이었다. 그러나 무당은 일반인들처럼 정상적인 결혼을 하고, 자식도 낳아 기르면서 일하는 여성이었다. 그런 면에서 전형적인 취업 주부로 볼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매우 고달픈 직업이다.
흔히 무속은 여속이라고 한다. 사제의 뿌리도 여자라고 한다. 서울에서 무조신으로 모시는 바리공주도 여자이고, 무당의 몸주신도 흔히 대신 할머니라고 불리기 때문이다. 하지만 남자 사제가 없는 것은 아니다. 그렇지만 굿판에서 여성의 세력이 강한 것은 사실이다. 제주도를 제외하고 세습무들의 경우 남자는 굿을 하지 않음으로서 사제자로서의 기능이 약하다. 바라지 차원에서 머물고 있는 실정이다.
세습무의 경우 사제자인 무당은 모두 여자들이다. 즉, 신을 모시고 춤과 노래로 대접하며 인간의 소원을 비는 굿은 무녀들만의 몫인 것이다. 거기에 비해 남자들은 주로 굿 음악의 반주를 한다는 사실이 무속 문화의 여성성을 반영한다. 신들린 무당의 경우도 정확한 통계는 말하기 어렵지만 열에 아홉은 여자이기 때문에 아무래도 굿판에서 남자의 존재는 생경하기 마련이다. 제주도를 제외한 육지에서는 박수무당도 치마를 입어야 한다. 대부분의 박수들은 약간 여성스럽게 보인다고 한다. 말씨도 사근사근, 동작은 조용조용하고 손놀림도 유연한 사람이 많다고 한다. 여성들 사이에 있어 성격도 변한 탓이라고 생각한다.

- 저기 사람하고 무당 간다.
무당은 사제자이다. 사제자란 점에서 신부나 승려와 같은 지위에 선다. 그러나 신부나 승려 같은 사제자와 무당은 상당히 다르다. 일반 종교와는 달리 무속 신앙은 사회적으로 인정받지 못하고 있어 사제자 노릇이 기껍지 않기 때문이다. 그래서 신 내린 무당들은 누구보다 심한 갈등을 겪게 된다. 운명을 받아들인 순간 사회의 밑바닥으로 떨어지는 것은 피할 수 없는 일이기 때문이다. 사람들은 무당을 사람으로 보지 않고 단지 무당으로만 대한다. 기능인 이외 다른 대접은 없다.
진도 씻김굿 4자매는 모두 무당으로 살다가 첫째와 셋째는 먼저 죽고 채둔굴과 채정례만이 아직도 무당직을 하며 살고 있다. 채정례 할머니는 자식들에게 자신이 무당직을 하는 것이 걸림돌이 될 까봐 8남매 모두 서울로 보내고 남편과 단둘이 산다. 채둔굴 할머니는 더욱 상황이 어렵다. 자식도 없고, 남편도 없이 중풍인 몸을 이끌고 혼자 살아가고 계신다. 무당들의 일생은 이처럼 가난과 소외의 굴레를 벗어나지 못하다 죽는다. 채정례 할머니는 ‘세상이 이처럼 좋아졌으면 8남매 중 하나 만이라도 가르쳐 놓을걸!’ 하는 후회를 하신다. 세상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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