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감리더십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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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희망
1. 희망이란 무엇인가?
1.1 희망이 가져다주는 효과
2. 리더들이 희망을 키우는데
실질적으로 필요한 것들
3. 희망의 리더십의 사례들
Ⅱ. 공감
1. 공감이란?
1.1 공감은 사람들의 감정에 주파수를
맞추는 것
2. 공감을 위한 팁
2.1 코칭으로 공감능력 기르기
2.2 코치와 리더의 윈윈 전략
2.3 문제해결사에서 훌륭한코치로 변신하라.
2.4 경청을 통해 공감 불러일으키기
3. 공감의 사례
4. ‘공감’ 챕터를 읽고서...
Ⅲ. 전체 서평

본문내용
11) “나의 희망이 타인에게 악몽이 되어서는 안 된다.” - 엘리 위젤
긍정적인 결과에만 주의를 집중함으로써 우리가 현실의 반대측면인 위협, 문제점, 주의를 요하는 사안들은 소홀히 하게 될 수 있다. 우리는 현재 일어나고 있는 일을 이해하고, 향후 일어날 일을 가능한 정확히 예측하고 싶어 하기 때문에, 상활을 직시하는 데 도움이 될 정보와 피드백, 그리고 지식을 구해야 한다. 공감을 불러일으키는 리더가 되려면, 우리가 느끼는 희망과 다른 사람에게 북돋우는 희망이 다른 사람의 희망을 저해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강화시키는 것이어야 한다.

12) 위기가 사라지면 희망도 사라질 수 있다는 것을 유의하라
일시적으로나마 위기가 일단락되었을 때 희망을 불어넣는 것이 훨씬 어려운 일이 될 수 있다. 이상하게도 조직이 위기를 넘기고 난 뒤에 사람들이 균형을 잃는 경향이 있다. 일종의 우울증이 밀려드는 것이다. 위험이 사라진 상태에서 미래에 대한 희망찬 비전마저 없기 때문에 에너지가 저하된다. 사람들은 때때로 상황이 매우 어려워 모든 이들이 힘을 합쳐 도전을 극복하고 꿈을 추구했던 과거를 그리워한다. 물론 그들이 그리워하는 것은 동료애와 생존이라는 간단명료하고 구체적인 목표이다. 일부 간부들은 그때가 조직이 가장 침체되기 쉬운 때라고 말한다. 그때는 공동의 비전과 희망을 만들어 추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그것은 위기를 이용해 긴박감을 조성하는 방법을 대신할 수 있는 긍정적인 대안이다.
실제적인 혹은 인위적인 위기보다는 비전과 희망을 동력으로 이용하는 것이 부정적이 효과를 일으키지 않으면서 의욕을 북돋우는데 더 효과적인 방법이다. 희망은 개인 회복의 원천이고 조화를 이루어내는 길이다.

3. 희망의 리더십 사례들
1) 은모초등학교 교장 지크할리 부인의 사례

배우지 못하는 아이들이 많으나, 학교를 세울 기미조차 보이지 않았던 남아프리카의 콰줄루나탈 지방에는 한 여인이 조국의 미래와, 희망을 가지고 미래를 마음으로 그리며 현실로 실현한 학교가 있다. 지크할리 부인의 이야기이다.
그녀는 낙관적인 꿈과 희망을 가지고, 단순한 빈곤이나, 감정에서 그치지 않고, 어린이들의 얼굴에서 커다란 잠재력을 읽어낸다.
그녀는 자기가 속해있는 지역사회를 찬찬히 살피며, 지원해줄 곳이 있는지 살펴보았다. 처음에는 누가 봐도 열악한 환경에 좌절되는 조건이었으나, 지크할리 부인은 난관으로 둘러싸인 현실보다 더 나은 미래에 대한 비전으로 아프리카 대기업들의 리더들에게 남들과는 달리 마음을 움직이는 편지를 쓰므로 도움을 받는다. 지금은 훌륭한 학교가 된 은코모 초등학교를 설립하면서, 지크할리 부인이 치렀을 감정적, 육체적 희생을 우리는 그저 상상만 할 수 있을 뿐이다. 그녀는 학교 내부에서 그리고 학교와 학교 관계자들 사이에 긍정적인 감정을 불러일으킨 공감능력을 가진 리더였다. 특별히 공감을 불러일으키는 리더들이 가진 긍정적 감정이 희망이라는 점에서 주목하게 된다. 유능한 리더들은 부딪히는 도전과제들에도 불구하고 흥분과 열정, 그리고 미래에 대한 희망이 넘치는 긍정적인 면이 공통점이다. 희망은 다른 긍정적인 감정, 생각들 보다 우수한 대처능력을 북돋우고, 우울함을 약화 시킨다. 희망을 경험할 때 우리는 있음직한 미래에 흥분을 느낀다. 지크할리 부인은 일상 속에서 자주 흥분과 행복을 느낄 줄 아는 사람이었다.

2) 쿠웨이트의 마흐무드 가눔 박사의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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