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이화여자대학교 부속유치원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19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이화여대 부속 유치원 교육과정의 배경, 사상 그리고 어린이상
1) 이화유치원 유아교육과정의 역사
2)이화유치원 유아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
3)유치원 원장님의 사명
4)유치원 원가
5)이화여대부속 어린이집의 원훈
6)정리

2. 이화여대부속유치원의 교육목표 및 교육이념
1) 경영관
2) 이화여대 부속 유치원의 교육 이념 및 목표

3. 이화여대 부속 유치원 교육과정 구성
1) 생활주제(단원)중심 교육과정
2) 교육원리
3) 교육내용
4) 일과의 구성 및 운영
5) 교사의 역할
6) 환경의 구성원리
7) 환경구성
8) 부모와의 연계
9)평가

4. 이화여대부속유치원의 교육과정의 철학적, 심리적 기초
1)전통교육사상
2)기독교와 프뢰벨
3) 개인적인 구성주의: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4) 사회 구성주의: 비고스키의 사회문화 이론
5.이대부속유치원의 교육과정
1)교육프로그램
2)학급구성
3)연간교육계획 (예시: 2009학년도 1학기 4-5세 혼합반 개나리반)
4)하루일과
5)교육활동
6)부모교육 및 부모참여

6.평가
1) 이대부속 유치원 내의 평가
2)전문가들의 이화유치원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
3)학부모들의 이화유치원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

7. 결론
1) 교육프로그램 별 상호작용
2) 활동에 따른 이화 유치원의 특성

§ 참고 문헌
본문내용
6)정리
이화여대부속 어린이집은 기독교 사상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특히 기독교가 서양에서 왔기 때문에 그 당시의 서양 교육을 받아들였는데 이러한 서양교육을 그대로 실시하지 않고 이와 함께 전통교육사상을 결합한 새로운 교육사상을 창조해냈다. 그리고 유아 교육뿐 아니라 교사 양성에도 힘쓰는 등 세계에서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유치원이 되기 위 해 끊임 없는 노력을 하고 있다. 따라서 이화유치원은 변화에 발을 맞추되 우리나라 교육 고유의 정체성은 잃지 않으며 세계로 나아가는 유치원, 또한 이를 교육할 수 있는 교육자 양성에 뜻을 두고 있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교육프로그램을 생각했을 때 어린 이를 양성하는 측면에 있어 외적인 부분보다는 내적인 측면을 중요시하는 교육 프로그램 을 중요시할 것이며 또한 변화에 적응하기 위한 적응력과 적극성 기르기, 다양성 인정 등을 목표로 교육할 것이라는 것을 예상할 수 있다.

2. 이화여대부속유치원의 교육목표 및 교육이념
이화유치원 프로그램은 특별한 인지적 이론이나 언어이론에 기초하기보다는 아동발달에 대한 일반적 지식과 전통적인 경험 및 지혜를 바탕으로 하여 아동의 요구에 반응하는 프로그램이다. 그 이유는 한 가지 기능이나 어떤 독특한 이론에 기초를 둔 특별한 활동이나 언어훈련, 인지훈련의 추구는 독특한 요구와 환경을 가진 우리 나라 아동에게는 큰 의의를 갖지 않는다고 보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이화유치원 프로그램은 전통적인 아동중심 프로그램으로써 <전인격적인 교육>을 통한 각 아동의 사회, 정서적인 발달에 궁극적인 목적을 두고 있다.

1) 경영관
유치원 기관을 교육제도에 포함된 공교육으로 인식하고 유아를 위한 교육기관으로써 그 역할을 다하도록 국가가 제시하는 유치원 교육의 방향과 서울특별시가 설정한 교육의 지 표, 서부 교육청이 추진하는 유치원 교육의 사업 등을 기초로 하여 본 유치원의 설립이념에 충실한 유치원 교육의 실천의 장이 되게 한다. 특히, 본 대학교 부속 유치원의 기 능을 다하기 위해 교육, 연구, 실습의 기회를 제공하는 차원에서 유치원 운영 계획을 수립 하고 추진한다.

○1교육 계획
㉠ 기독교 정신에 입각한 자조적이며 창의력 있는 긍정적 자아 개념을 지닌 자율적 어린이, 그리고 사고하며 협력하는 세계인으로 성장하도록 교육계획을 수립한다.
㉡가족과 사회적 요구에 부합하는 수업 시간의 다양성(3시간, 9시간)을 추진한다.
㉢교사의 사명감과 창의력 및 자율성이 발휘될 수 있도록 분위기를 조성하고 교사의 사기양양과 능력향상을 위한 기회를 최대한 제공함으로써 교사의 자질 향상과 전 문성 신장을 도모한다.
㉣발달에 적합한 유치원 교육과정을 충실히 실천하며 교육과정 운영에 최적의 효과를 나타낼 수 있는 환경 구비 및 평가를 추진한다.
㉤부모교육을 통한 가족과의 유대를 강화한다.

② 연구
㉠ 교수, 학습방법의 개선을 위한 연구
㉡유아 개인 및 집단 생활에 관한 연구
㉢교재, 교구 및 환경 구성에 관한 연구
㉣교수, 학습에 관련된 자료 출판

③ 실습
㉠본 대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참관 실습의 기회 제공
㉡예비 교사의 사전 현장 실습 기회 제공
㉢유아교육 종사자들을 위한 상담 및 현장 참관 기회 제공

④ 경영의 합리화
㉠교육 실전에 적절한 인력 확보 및 훈련
㉡교육의 효과를 위한 적절한 재정 확보 및 운영
㉢교육의 장으로써 적절한 시설,설비 확충 유지
㉣안전사고 예방 철저히 실시
㉤부모와의 협력관계 유지
㉥지역사회 및 상부 행정기관과의 협력적 관계 유지

2) 이화여대 부속 유치원의 교육 이념 및 목표
① 교육 이념
기독교 정신을 토대로 유아의 성장, 발달에 요구되는 적절한 환경과 교육과정으로 건전한 인간을 육성하는 것이다

② 교육목적(이기숙,1981)
㉠환경과의 접촉을 통한 신체적 건강과 신체적 능력의 증진이다.
㉡인지적 과정과 기능을 촉진해야 한다.
㉢언어 발달 도모이다.
㉣미래의 학습에 대한 자신감을 길러 주어 독특하고, 능력 있는 학습자라는 긍정적 자아상의 개발을 도와준다.
㉤주위 환경에 대한 기능적 지식과 생활 습관의 발달을 촉진한다.

③이화여대 부속 유치원의 구체적 교육목표
㉠기본적인 감각과 운동 기능을 길러 신체의 조화로운 발달을 이루게 하고 안전 의 식을 갖게 한다.
㉡공동 생활에 필요한 예절과 규범을 스스로 지키면서 자율성과 책임감을 기른다.
㉢다른 사람의 말을 바르게 듣고 이해하며 자신의 생각과 느낌, 경험을 적절한 방법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기른다.
㉣자연 및 사회 현상에 대한 이해를 돕고 논리적이고 과학적인 사고를 통해 문제 해결력을 기른다.

3. 이화여대 부속 유치원 교육과정 구성
1) 생활주제(단원)중심 교육과정
이화유치원은 과거부터 ‘단원 중심’의 교육과정을 진행해 왔다.(단원중심 교육과정이란 교육내용을 통합하여 유아교육의 전통적인 흥미 영역 활동을 중심으로 교육하는 것을 말한다. 그리고 1995년 교육부에서 제5차 유치원 교육활동 지도 자료집을 발간하면서‘생활주제’라는 용어로 사용하고 있다)우리의 전통사상과 기독교정신과 프뢰벨(Frbel)의 교육이론, 듀이(Dewey)의 진보주의 이론 그리고 1970년대 이후의 피아제(Piaget)의 구성주의와 비고스키(Vygotsky)의 사회문화이론 등이 철학적, 심리적 기초를 이루고 있다.(이화여대 부속유치원 교육과정, 2000년 발간)

➀ 듀이의 ‘상호작용의 원리’에 기초하여 또래와 교구와의 활발한 상호작용을 통해 학 습하도록 흥미영역별로 학급환경을 구성하고 유아가 자신의 흥미에 따라 자유롭게 영역을 선택하게 한다.
➁ 피아제의 구성주의 이론은 교사의 역할을 확고하게 정립하는 데 영향을 미쳤다고 할 수 있다.
➂ 비고스키의 근접발달지역에서의 협력적 교수 학습과정과 비계설정의 개념은 이화유치원 교육과정에서 교사와 유아에게 강조되는 중요한 요인으로 보고 있다.

생활주제를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통합적 교육과정으로서, 유치원에서 전개하는 생활 주제는 유아들이 생활하는 동안 경험할 수 있는 내용을 비슷한 주제끼리 모아 선정한다. 전개되는 생활주제는 유아들에게 가장 친숙하고 구체적이며 자주 경험하는 것으로부터 점차 떨어진 환경에 대한 것으로 서서히 확대해 간다. 생활주제는 매년 일하게 고정적으로 계획하고 운영하는 것이 아니라, 각 연령 유아들의 특성과 흥미,관심의 지속 정도, 유치원의 상황, 사회적 상황이나 사건 혹은 행사나 세계적인 사건에 따라 해마다 융통성 있게 계획되고 운영되고 있다. 즉 생활주제는 교사가 일방적으로 정하거나 유아가 흥미 있어 하는 내용을 무조건 따라가는 것이 아니라 교사가 일정한 주제 선정의 기준을 가지고 유아의 흥미나 요구를 고려하여 다양한 주제를 선정한다.

2) 교육원리
➀교육활동을 계획, 실행, 평가하는 과정에서 유아의 발달 수준, 흥미, 관심 등의 개인차를 최대한 반영한다.
➁유아•유아, 유아•교사,유아•교구간에 최적의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➂유아가 주도적으로 주변 세계를 관찰•탐색하고 상호작용을 통해 성장하고 학습할 수 있도
참고문헌
∴ 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 부속이화유치원 교육과정. 이대부속이화유치원 지음.
교문사. 2002.4

∴ 영유아 보육 ․교육 프로그램의 이해. 이순형 외 공저 학지사. 2005.1

∴ 이화여대 부속 유치원 홈페이지
http://www.ewha-kids.com/

∴ 총회신학교 헌신 08 홈페이지
http://cafe.naver.com/oldshoes08.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462

∴마이콜 개인의 블로그
http://blog.naver.com/johnpa?Redirect=Log&logNo=150036277856

∴http://i-rang.co.kr/shopuser/

∴유치원 교육과정 및 운영.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영유아프로그램. 김혜경, 유희정. 창지사

∴유아교육과정. 곽노의 외. 문음사

∴유아교육과정.이기숙. 문음사

∴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 부속 이화유치원 교육과정의 역사적•철학적 기초(The Historical and Philosophical Foundations of the Curriculum of Ewha Lab Kindergarten) 1997, 이은화 이정환 이경우 이기숙 박은혜 홍용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부속유치원 -중앙대학교, 이화여자대학교, 서울여자대학교 부속유치원
  • 부속유치원- 중앙대학교 , 이화여자대학교, 서울여자대학교 부속유치원서울여대 유아교육개론 김혜진교수님목 차Ⅰ. 유치원 소개1. 서울여자대학교 부속유치원2. 중앙대학교 부속유치원3. 이화여자대학교 부속유치원Ⅱ. 교육프로그램 비교분석Ⅲ. 실내 환경 비교분석Ⅳ. 실외 환경 비교분석Ⅴ. 교사인터뷰 - 서울여자대학교 부속유치원Ⅰ. 유치원 소개Ⅰ. 유치원 소개서울여자대학교 부속유치원◆ 원훈: 열심히 놀고, 신나게 배우고, 서로

  • 생활주제 단원중심 프로그램 - 이화여자대학교 이대부속유치원
  • 생활주제단원중심 프로그램이화여자대학교 이대부속유치원목 차Ⅰ. 교육과정의 철학적, 심리적 기초전통교육사상, 기독교, 프뢰벨, 진보주의, 구성주의Ⅱ. 교육과정의 구성교육목표, 교육원리, 교육내용, 교육과정의 계획과 운영, 교사의 역할Ⅲ. 교육환경의 구성실내교육환경, 실외교육환경Ⅳ. 교수, 학습방법자유선택활동, 집단활동, 기타활동Ⅴ. 평가유아평가, 교사평가Ⅵ. 부모참여부모교육Ⅶ. 타 프로그램 교육과정 및 비교연세대학

  •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이화여자대학교 부속 유치원 프로그램 - 생활주제중심 교육과정(설립배경, 요구분석, 개발 및 평가)
  • 이화여자대학교 부속 유치원 프로그램- 생활주제중심 교육과정 -목차1. 설립배경2. 요구분석3. 개발(1) 교육목표(2) 구성내용(3) 교육원리(4) 교육내용(5) 운영방법(6) 일과 운영의 예* 반일제 학급(만 5세) 일과 운영의 예* 종일제 학급(만 4,5세)일과 운영의 예(7) 환경구성 ① 환경구성의 원칙② 실내환경③ 실외 환경④ 부모교육 및 부모참여4. 평가(1) 유아평가(2) 교육과정평가 (3) 교사평가참고문헌1. 설립배경이화여자대학교 부속 유치원

  • [유아교육과정] 이화여자대학교 부속유치원교육과정
  • 1. 이론적 배경기독교 정신을 바탕으로 참된 민주시민을 육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 부속이화유치원은 1914년 외국인 선교사에 의하여 세워진 한국인을 위한 최초의 유치원이다. 김애마, 이순일, 이정환, 이은화, 반운경, 이기숙 등 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 유아교육학과 교수들이 원장을 역임하면서 Dewey, Piajet, Vygotsky 등의 이론을 중심으로 한 아동 중심 교육사상, 교사들의 지혜와

  • [영유아보육] 우리나라 영유아보육프로그램(서울대,연세대,중앙대,이화여대,덕성여대)
  • 이화여자대학교 부속유치원단원중심 교육과정이라는 단어는 교육내용을 통합(학문, 경험, 학습 등을 결합시키는 과정)하여 유아교육의 전통적인 흥미 영역 활동을 중심으로 교육하는 것에 기인한다. 단원중심 교육내용의 선정은 많은 주제에 대한 개괄적 인식을 목적으로 하며, 유아의 흥미와 요구에 기초하여 선정된다. 단원에 따른 교육내용은 중요한 지역사회의 사건, 흥미로운 일에 관련된 폭넓은 주제나 테마에 대한 활동들을 유아들의 흥미중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