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활동] 행사 활동의 이론과 실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19 / 2019.12.24
  • 35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행사활동의 이론
2. 행사활동의 실제
3. 행사활동의 세부계획
본문내용
초등학교에서의 행사활동은 협의, 토론, 조사, 수집, 분석, 노작,
견학, 답사, 보고 등과 같은 학생의
직접적인 체험 활동이 많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교육적인 의의가 있다.


1.학생의 관심, 흥미, 행사 추진에 따른 신체적 피로도 등을 고려.
2.시간과 경비, 노력을 투입한 만큼의 효과를 얻을 수 있는지를 예측, 판단하는
일이 필요.
3. 행사명, 목적, 시기, 장소, 대상, 행사 과정, 역할 분담, 유의점, 배치도, 상황
변동시의 대책 등의 요소를 고려.
4. 반드시 사전 답사를 하여 당일의 계획, 행사 후의 계획 등을 면밀히 수립.
5. 활동 내용의 선정 시에는 초등학교에서 적절한지를 판단하고, 행사활동의
목표 달성 가능성이 검토되어야 한다.


스승의 날
⑴ 목적
 가르침을 주신 스승에 대한 존경심, 지속적인 인간관계
⑵ 방법
스승의 날에는 평소 존경하던 스승을 찾아 뵙도록 한다.



여름 방학식
⑴ 목적
 실천 가능한 생활 계획을 세워 보람되고 알찬 방학 생활을 보내기.
⑵ 방법
 개인과 가정 중심의 생활 계획 수립이 되도록 한다.
협의를 토대로 각자 실천 가능한 여름 방학 설계를 할 수 있도록 지도, 조언한다.
세부계획으로는 한 학기 동안의 생활 반성하기
방학 생활에 대한 사전 지도
여름 방학식, 교실 및 담당 구역 청소하기, 통지표 배부
담임교사, 친구들과 인사 나누기 등의 절차가 진행되겠다.


제헌절
⑴ 목적
 우리나라 헌정사를 읽고 어려웠던 과거를 이해. 모든 국민은 법 앞에 평등함을 알고 스스로 법을 지키려는 준법정신, 법의 필요성을 알게 한다.
⑵ 방법
전일에 학생전체 조회를 겸하여 기념식을 거행.
공휴일(제헌절)이 단순히 쉬는 날이 아님을 강조하고 당일을 의미 있게 보낼 수 있도록 사전 지도에 힘쓴다.

개천절 
⑴ 목적
 개천절을 맞이하여 건국 설화, 우리나라 국기와 국화, 나라 사랑하는 마음을 기른다.
⑵ 방법
 학급단위로 학생들에게 단군신화를 다양한 방법을 통해 지도한다.
(동영상, 그림, 역할극 등)이후 단군 신화의 한 장면이나 태극기, 무궁화를 그려본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시기별 학급경영 학교행사 특별활동 학급경영의 의의 학급경영 계획 성공적인 학급경영
  • 실제 활동을 중심으로 편성하여야 한다.Tamplate by Click N Drag (virtineaurum@gmail.com)1.1 시기별 학급경영의 의의Tamplate by Click N Drag (virtineaurum@gmail.com)1.2 시기별 학급경영 계획의 필요성▶시기별 학급경영 계획의 현재‘학교행사’ 또는 ‘특별활동’ 영역이나 별도의 다른 영역과 같이 단편적으로 제시되어 있음다른 영역에 비해 이론적 체계가 갖추어져 있지 못함Tamplate by Click N Drag (virtineaurum@gmail.com)1.2 시기별 학급경영 계획의 필요성첫째, 학급경영

  • 체육수업 시 발생하는 학교안전사고와 안전교육 현황 연구
  • 위험성 때문에 활동이 위축된다.➀➁➂➃➄27나는 체육수업 시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➀➁➂➃➄28나는 안전사고 예방행동에 대해서 알고 있다.➀➁➂➃➄29나는 안전교육의 실시가 안전사고 발생을 예방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➀➁➂➃➄30나는 체육수업 시 안전사고에 대한 관심이 많다.➀➁➂➃➄31나는 체육수업 시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준비운동을 충분히 실시하고 있다. ➀➁➂➃➄

  • 교생 교육실습 보고서
  • 특별하게 운동장 조회가 있어서 교생들도 계단에 서서 조회를 하였는데, 교장 선생님 말씀이 참 좋았고 잔디 구장에 처음으로 발을 디뎌서 신기하기도 했다. 내가 학교 다녔을 때와 같이 아이들도 조회를 서는 모습이 익숙해 보였고 짧은 시간이었지만 실제 교사가 된 것 같았다. 수업은 2교시 4교시 7교시가 있었고 이 날은 교수 학습 지도안 2 차 시를 제출해야 하는 날이었다. 수업은 말이 좀 빠른 것과 학생들을 이끄는 카리스마가 없는 것이 아쉬웠다.

  • [교육] 촌드림클래스 연구
  • 활동하고 있다는 것이었다. 하지만 그 학생들은 아이들을 가르치기 위한 연수나 교육을 따로 받지 않은 학생들이었다. 우리는 사범대 학생으로서 4년 동안 여러 가지 수업들을 통해 각자의 전공 뿐 아니라 아이들을 가르치기 위한 준비를 한다. 하지만 그렇게 준비를 하고 나서도, 교생실습에 나갔을 때, 그리고 졸업 후 실제 학교 현장에 나갔을 때 아이들을 가르치는 일에 있어 어려움을 느끼곤 한다. 그런데 그 대학생 강사들 같은 경우에는 교육에 대

  • 서평 풀무학교 이야기를 읽고서
  • 이론과 실습으로 나누지 말아야 하고 개인의 능력을 존중하고 키우기 위해 학생들의 과목 선택 폭을 넓혀야 한다고 한다. 따라서 인문학교에서는 인문 과목만, 실업학교에서는 취직을 위한 과목만 가르치는 것은 학생의 인격 발달에 나쁜 영향을 미친다고 본다. 왜냐하면 학생은 진학자나 직업인이기 전에 전체적인 인격체이기 때문이다. 학습 방법에 있어서는 스스로 할 수 있는 것을 선택하도록 격려하고, 교실 안팎으로 배움의 장소가 확대돼야 하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