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활동] 자치활동 연간계획서 및 교수학습 과정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19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자치 활동의 개념과 특성
1. 자치활동의 개념과 교육적 의의

2. 자치활동의 특성

❶ 저학년 자치 활동의 특성

❷ 고학년 자치 활동의 특성

II. 자치활동의 목표와 내용

1. 자치활동의 목표

2. 자치활동의 목표 체계

3. 자치활동의 영역별 목표

❶ 협의 활동
가. 저학년 목표

나. 고학년 목표

❷ 역할 분담 활동
가. 저학년 목표

나. 고학년 목표

❸ 민주 시민 활동
가. 애향반 활동

나. 모의의회

다. 토론회

라. 대화의 광장

4. 자치활동의 내용

❶ 자치 활동의 내용 체계

❷ 자치 활동의 각 영역별 구체적 지도 내용
가. 협의 활동과 운영 방향
나. 역할 분담 활동
다. 민주 시민 활동
III. 자치활동의 운영

1. 활동 주제의 선정과 학년별 운영 계획

2. 하위 영역별 학교교육과정 운영 방향

❶ 협의활동의 운영 방향

❷ 역할분담 활동의 운영 방향

❸ 민주시민 활동의 운영 방향

IV. 자치활동의 지도
1. 자치활동의 지도원리

❶ 자치활동의 지도단계

❷ 자치활동의 지도원리

2. 학년별 자치활동 지도 방법

❶ 저학년의 자치활동 지도

① 저학년 자치 활동 지도상의 유의할 점

❷ 고학년의 자치활동 지도

❸ 학년별 자치활동 운영
3. 하위 영역별 자치활동의 지도

❶ 협의활동의 지도

❷ 역할분담 활동의 지도

❸ 민주시민 활동의 지도

4. 지도 시간 배당
❶ 학년별 시간배당
❷ 내용별 시간 배당
5. 자치활동의 실제
❶ 학급회 구성 및 조직
❷ 학급생활 규칙 정하기
❸ 학급회의 진행 사례
❹ 10분 학급 조. 종회 운영
❺ 1인 1역 활동
❻ 민주시민 활동 지도방법
V. 자치 활동의 평가의 관점
VI. 자치 활동의 평가방법
1. 학생 평가

2. 프로그램이나 교사의 지도자체에 대한 평가

VII. 평가 결과의 기록과 활용
* 평가 결과를 기록하고 활용함에 있어 유의해야 할 점

자치 활동 연간 계획
특별활동 본시 교수∙학습 과정안
터놓고 이야기해요
- 체벌에 대한 나의 생각은? -
토론의 분석적 평가 기준표
본문내용
II. 자치활동의 목표와 내용


1. 자치활동의 목표

첫째, 자치 활동의 목표는 특별 활동 전체 목표의 달성에 일관성 있게 기여하는 방향으로 설정되었다.
둘째, 자치 활동의 목표는 자치 활동의 세부 내용들에 대한 기본 방향과 더불어 자치 활동이 특징적으로 달성할 수 있는 바를 명시하였다.
셋째, 자치 활동에 포함되는 세부 활동의 목표들은 모두 자치 활동 전체 목표와 일관되면서도 나름대로의 특징적인 방향을 드러내고 있다.
넷째, 자치 활동 관련된 여러 수준의 목표들 - 특별 활동 전체 목표 ․ 자치 활동 목표 ․ 세부 활동 목표 - 사이의 관계는 어느 한쪽이 일방적 영향만을 주는 것이 아니라 상호 작용하도록 설정되었다.


2. 자치활동의 목표 체계

자치 활동과 관련이 있는 여러 수준의 목표들은 다음과 같다. 교사들은 여러 수준의 목표들 사이의 관련을 고려함으로써 항상 일관성 있고 지속적인 지도를 실시하여 목표 달성의 효율성을 높여야 한다.
① 특별활동 전체 목표 : 다양하고 건전한 집단 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개성과 소질을 계발, 신장하고, 공동체 의식과 자율적인 태도를 기름으로써 민주 시민으로서의 기본적인 자질을 함양한다.
②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에서 제시된 자치활동의 목표 : 학급구성원으로서의 역할을 분담하여 수행하고, 자치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함으로써 민주시민의 기본 자질과 태도를 기르는 것이다.
③ 구체적인 자치활동의 목표
- 학급과 학교에서 일어나는 제 문제에 대해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협의, 실천하는 가운데 자주성과 사회성을 기른다.
- 다양한 실천과 협의 경험을 통해 합리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으며, 민주적인 의사 결정의 기본 원리를 익힌다.
- 역할 수행을 통하여 일에 대한 기쁨을 맛보고, 학급 또는 학교 일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태도를 기른다.


3. 자치활동의 영역별 목표

❶ 협의 활동
가. 저학년 목표
① 학급 공동의 생활에 필요한 일을 스스로 계획하고 실천할 수 있는 초보적인 능력을 기른다.
② 자기의 생각을 분명하게 표현하고, 다른 사람의 말을 잘 듣는 태도를 갖는다.
③ 학급에 대해 애착심을 갖고 서로 협동하는 마음을 갖는다.

나. 고학년 목표
① 학급 공동생활에 필요한 일을 협의하고 계획하고 실천할 수 있는 초보적인 능력을 기른다.
② 자기의 생각을 다른 사람의 생각과 비교하여 바르게 표현하고,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
③ 학급 일에 깊은 관심과 애착심을 가지고 서로 협동하며 적극적으로 봉사하려는 마음을 갖는다.
④ 학교생활에 적극적인 관심을 가지고 공동의 일을 자율적으로 협의하여 계획하고 실천할 수 있다.
❷ 역할 분담 활동
가. 저학년 목표
① 자신이 맡은 일을 성실하게 수행하여 학급의 일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한다.
② 학급 일에 참여하여 학급에 대한 소속감과 애착심을 가지게 한다.
③ 남을 위해 일하는 데서 오는 기쁨을 맛보도 봉사 정신을 기른다.

나. 고학년 목표
① 학급 일에 스스로 참여함으로써 학급에 대한 애착심을 가지게 한다.
② 자기가 맡은 역할 수행을 통해 일에 대한 기쁨을 맛보고 학급 일에 적극 참여하는 자세를 갖게 한다.
③ 학생 상호간에 협조하는 태도와 맡은 일을 성실히 수행하는 민주적인 생활 태도를 기른다.
④ 학생 전체가 학급 일을 해결하기 위해 참여하여 학급 생활을 개선할 수 있다.
⑤ 전교 학생회 부원의 하나로서 소속감을 가지고 맡은 일에 책임을 다하는 태도를 기른다.
⑥ 전교 학생회에서 의결된 안건을 자율적으로 실천하게 한다.

❸ 민주 시민 활동
가. 애향반 활동
① 내 고장의 생활 개선을 위해 할 수 있는 일을 찾아내고 적극 참여하도록 한다.
② 자라나는 학생들에게 내 고장을 사랑하는 태도를 가지게 한다.
③ 이웃 간의 상호 교류를 통해서 이웃을 사랑하는 마음을 가진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별활동] 행사활동 지도의 이론과 실제
  • 특별활동 프로젝트 발표함께하며 하나 되는 우리-행사활동 지도의 이론과 실제*목 차*■ 행사활동의 이론 p.1I. 행사활동의 개념과 특성 p.1Ⅱ. 행사활동의 목표와 내용 p.1Ⅲ. 행사활동의 운영단계와 지도요소 p.5Ⅳ. 행사활동의 지도원리 p.5Ⅴ. 행사활동의 평가 p.5■ 행사 활동의 실제 p.7I. 연간 계획서(6학년) p.7Ⅱ. 주요 행사 활동 내용 p.12Ⅲ. 함께하는 세상 I 교수-학습 과정안 p.27■ 참고자료 p.32■ 행사 활동의 이론Ⅰ. 행사활동의 개념과 특

  • 봉사활동이론 레포트
  • 목차◆ 봉사 활동의 이론 ◆1. 봉사 활동의 의미2. 봉사 활동의 목표3. 봉사 활동의 활동별 내용4. 봉사 활동의 지도 5. 지역 사회 봉사 활동의 의의6. 초등학교에서 봉사 활동◆ 봉사 활동 연간 계획서 ◆연중 중점 활동 계획3월 계획서4월 계획서5월 계획서6월 계획서7월 계획서9월 계획서10월 계획서11월 계획서12월 계획서〔나는 날개 없는 천사〕◆ 교수 - 학습 과정안◆◆ 봉사 활동의 이론 ◆1. 봉사 활동의 의미

  • 봉사활동의 이론
  • 활동계발 활동◦학술 문예 활동◦보건 체육 활동◦실습 노작 활동◦여가 문화 활동◦정보 통신 활동◦청소년 단체 활동봉사 활동◦일손돕기 활동◦위문 활동◦캠페인 활동◦자선 구호 활동◦환경ㆍ시설 보전 활동행사 활동◦의식 행사 활동◦학예 행사 활동◦보건 체육 행사 활동◦수련 활동◦안전 구호 활동◦교류 활동※이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각 영역별 활동 내용은 예시적 기준이므로, 지역 특성과 학교 실정 및 학습자의 발달

  • 계발활동 레포트
  • 특별활동의 이해계발 활동< 목차 >I. 계발활동의 내용 II. 계발활동과 NIEIII. 연간계획서IV. 세부계획 내용V. 교수-학습 과정안VI. 참고 문헌I. 계발활동1. 계발활동의 성격1) 계발활동은 흥미, 취미, 소질, 적성이 비슷한 학생들로 구성된 집단에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자신의 잠재능력과 창의성을 계발․신장시켜 나가는 창의적인 활동이다. 2) 초등학교의 계발활동은 학생의 개성과 소질을 신장하고, 사회성과 협동심을 기르며, 원만한 인간관계를

  • [특별활동] 자치활동
  • 자 치 활 동 연간계획서 및 교수학습 과정안1. 자치활동의 개념과 특성2. 자치활동의 목표와 내용3. 자치활동의 운영4. 자치활동의 지도5. 자치활동의 평가6. 자치활동 연간 계획안7. 교수학습 과정안1. 자치활동의 개념  ▶ 학생들이 학급이나 학교 구성원으로서 공동의 문제 해결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민주적인 의사 결정의 과정에 따라 협의하며, 맡은 역할을 실천해나가는 자발적이고 자주적인 활동 ▶ 자치활동의 교육적 의의   ① 자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