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발활동 내용, 연간계획서, 차시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19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계발활동의 이해

1. 계발활동의 성격

2. 계발활동의 목표
3. 계발활동의 내용
4. 계발활동의 교수 학습 방법 및 지원

1) 계획 및 운영과 지원

2) 계발활동 지도 방법

3) 계발활동의 지도 원리

4) 계발활동의 지도 과정

5. 계발활동의 평가

1) 계발 활동 평가의 원리

2) 계발활동 평가의 방법
3) 계발활동의 평가 관점

Ⅱ. 계발활동 연간계획서

▶부서명 : 연극부

1학기】
1)종이로 표현하는 나

2)내가 만약~^_^

3)편지가 왔어요.

4)글자 만들기

5)날개가 생겼어요.

6)무엇이 될까요?

7)나는 꼭두각시 인형

8)풍선 옮기기

9)무엇일까요?

10)우리는 요리사!

11)제이름은 순이에요.

2학기】

12)인터뷰 활동

13)나는 말이야~!

14)모의 오디션

15)누가 누가 잘하나?(상호평가)

Ⅲ. 계발활동 교수학습 과정안 (6월 2주차)(다음페이지에)

본문내용
4. 계발활동의 교수 학습 방법 및 지원
1) 계획 및 운영과 지원
(1)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운영
- 학교행사로 인한 부실을 막기 위해 연간지도계획에 의한 차시별 지도가 수립되야.
(2) 효율적인 집단 조직
- 능력별 혼합 학년 집단, 능력별 단일 학년 집단, 지도교사 1인당 학생수 제한
(3) 탄력적인 시간 운영
- 활동 내용에 따라 정일제, 격주제, 전일제, 집중제 또는 학기별, 분기별, 시간 배당 고려
(4) 활동장소의 융통성
- 교실만이 아닌 지역사회의 시설, 인근 학교와의 통합 활동 등 다각적 고려
(5) 활동 내용의 적합성
- 학생 발달 수준에 적합한 내용이여야 하므로 학생과 함께 토의하여 재구성함
(6) 지도방법의 다양성
- 시청각 매체의 사용이나 현장 체험학습 등
(7) 지도자의 다양성
- 지역사회의 지원 가능한 모든 인사를 활용함.
2) 계발활동 지도 방법
(1) 학생의 흥미, 취미, 요구 적성 및 학교 실정, 지역 특성 등에 알맞은 활동 집단을 조직하고, 모든 학생에게 자세히 안내한다.
(2) 교사는 활동 부서 조직에 있어서 학생의 희망을 존중하고, 상담활동을 통해 활동 부서 선택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
(3) 교사가 주도적인 역할을 하지 않도록 유의하여 학생 중심의 흥미 있는 운영을 도모하고, 저학년을 취미 활동 중심으로 운영한다.
(4) 학생의 개성과 소질을 최대한 신장하기 위하여 방과 후 프로그램이나 상설반과 연계하여 지속적, 집중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
(5) 학교 및 지역사회의 시설과 인력을 적극 활용하도록 하고, 외부 전문가, 강사 등의 초빙에 필요한 경비 등 활동에 필요한 경비는 수익자 부담으로 운영할 수 있다.

3) 계발활동의 지도 원리

(1) 계발활동의 자아실현의 기초를 닦을 수 있는 활동 중심으로 전환되어야 한다.
(2) 계발 활동은 활동 시간, 활동 장소, 활동 시설, 활동 내용, 활동 지도 등의 면에서 다양한 학생의 요구와 특성을 고려하여 융통성 있게 운영하여야 한다.
(3) 계획, 운영, 평가의 전 과정에서 학생의 의사가 충분히 존중되어야 한다.

4) 계발활동의 지도 과정

(1) 계발 활동은 반드시 소집단 활동으로만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며, 개인, 소집단, 학급, 학년 단위로 다양하게 이루어질 수 있다.
(2) 수익자 부담으로 인근 시설을 활용할 수 있으며, 지방 자치 단체, 대학, 특정 연구소와 연계하여 융통성 있게 운영할 수 있다.

-계발 활동 운영 모형 (예시)-
참고문헌
유광찬, 장인실 외(2006). 『특별활동과 재량활동의 탐구』. 서울: 교육과학사.
교육과학기술부(2007).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Ⅱ』. 서울 : 대한교과서주식회사
아이들과 함께하는 교육연극. 소꿉놀이 지음. 우리교육. 2007
교육연극 수업 어떻게 할까?. 소꿉놀이 지음. 정인출판사. 200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계발활동][CA][클럽활동]계발활동(CA,클럽활동)교육적의의,목표, 계발활동(CA,클럽활동)수학교육,독서교육,통일교육사례,지도방법,평가
  • 활동(CA, 클럽활동)의 교육적 의의Ⅲ. 계발활동(CA, 클럽활동)의 목표1. 계발 활동의 목표 설정 원칙2. 계발 활동의 구체적 목표Ⅳ. 계발활동(CA, 클럽활동)의 부서선정1. 부서의 선정 방침2. 부서의 조직 과정3. 부서의 조직 내용1) 시범 운영 부서2) 일반 부서Ⅴ. 계발활동(CA, 클럽활동)의 부서조직1. 부서 조직의 기본 방침2. 계발활동 부서의 선정3. 지도 교사의 조직 Ⅵ. 계발활동(CA, 클럽활동)의 수학교육 사례1. 반 편성 방법2. 체험수학반 연간 활

  • [적응활동] 적응활동과 관련한 이론과 연간계획서, 수업지도안
  • 계발 강조한다.자아정체성은 자신의 위치, 능력, 역할 및 책임에 대한 의식을 통하여 ‘나는 누구인가?’를 아는 심리적 현상이다. 적응활동의 정체성 확립 활동은 일반적 개념을 넘어, 긍정적 자아개념을 형성하고 자아실현을 위해 노력하는 행위뿐만 아니라, 심성을 계발하고 훈련하는 활동까지도 포함하는 넓은 개념으로 보아야 한다. ⑧ 적응활동은 변화하는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해나가는 능력을 함양해준다. 2. 적응활동의 목표와 내용1) 적

  • [특별활동] 봉사활동
  • 활동의 구체적 목표① 지역 사회의 일들에 관심을 가지고 참여함으로써 사회적인 책임을 분담하고 호혜 정신을 기른다.② 다양한 봉사 활동의 실천으로 서로 협력하는 태도를 기르고, 지역 사회 발전에 이바지하는 태도를 가진다.③ 타인을 배려하는 너그러운 마음과 더불어 사는 공동체 의식을 가진다.2. 봉사 활동의 목표 체계 Ⅲ. 봉사 활동의 내용봉사활동일손 돕기 활동복지 시설 일손 돕기, 공공시설 일손 돕기, 병원 일손 돕기, 농∙어촌 일

  • [특별활동] 행사활동
  • 활동에 해당되는 특별활동은 학생들의 자율적인 행동과 구체적 체험을 통해 자신감이나 성취감을 높일 수 있게 함에 그 교육적 의의를 두고 있다. 직접 체험하고 경험을 통한 ‘교과 이외의 활동’이라는 측면에서 ‘행사활동’은 특별활동의 하위 영역 중에서 가장 핵심적인 영역이라 이야기 할 수 있겠다. 우리는 ‘행사활동’에 중점을 둬 개념, 특성, 교육적 목표와 내용, 그리고 평가에 걸쳐 자세히 살펴보고자 한다. 이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마련

  • [특별활동] 봉사활동 연간계획서
  • 활동의 구체적 목표① 지역 사회의 일들에 관심을 가지고 참여함으로써 사회적 책임을 분담하고, 호혜 정신 을 기른다.② 다양한 봉사 활동의 실천으로 서로 협력하는 태도를 기르고, 지역 사회 발전에 이바지 하는 태도를 가진다.③타인을 배려하는 너그러운 마음과 더불어 사는 공동체 의식을 가진다.3. 봉사 활동의 내용1) 봉사 활동 내용 선정의 기본 원리① 학생 개인의 자기 발전을 위한 것이어야 한다.② 봉사 대상에게 실제적으로 도움을 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