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발활동 내용, 연간계획서, 차시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19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 목차
-
Ⅰ. 계발활동의 이해
1. 계발활동의 성격
2. 계발활동의 목표
3. 계발활동의 내용
4. 계발활동의 교수 학습 방법 및 지원
1) 계획 및 운영과 지원
2) 계발활동 지도 방법
3) 계발활동의 지도 원리
4) 계발활동의 지도 과정
5. 계발활동의 평가
1) 계발 활동 평가의 원리
2) 계발활동 평가의 방법
3) 계발활동의 평가 관점
Ⅱ. 계발활동 연간계획서
▶부서명 : 연극부
1학기】
1)종이로 표현하는 나
2)내가 만약~^_^
3)편지가 왔어요.
4)글자 만들기
5)날개가 생겼어요.
6)무엇이 될까요?
7)나는 꼭두각시 인형
8)풍선 옮기기
9)무엇일까요?
10)우리는 요리사!
11)제이름은 순이에요.
2학기】
12)인터뷰 활동
13)나는 말이야~!
14)모의 오디션
15)누가 누가 잘하나?(상호평가)
Ⅲ. 계발활동 교수학습 과정안 (6월 2주차)(다음페이지에)
- 본문내용
-
4. 계발활동의 교수 학습 방법 및 지원
1) 계획 및 운영과 지원
(1)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운영
- 학교행사로 인한 부실을 막기 위해 연간지도계획에 의한 차시별 지도가 수립되야.
(2) 효율적인 집단 조직
- 능력별 혼합 학년 집단, 능력별 단일 학년 집단, 지도교사 1인당 학생수 제한
(3) 탄력적인 시간 운영
- 활동 내용에 따라 정일제, 격주제, 전일제, 집중제 또는 학기별, 분기별, 시간 배당 고려
(4) 활동장소의 융통성
- 교실만이 아닌 지역사회의 시설, 인근 학교와의 통합 활동 등 다각적 고려
(5) 활동 내용의 적합성
- 학생 발달 수준에 적합한 내용이여야 하므로 학생과 함께 토의하여 재구성함
(6) 지도방법의 다양성
- 시청각 매체의 사용이나 현장 체험학습 등
(7) 지도자의 다양성
- 지역사회의 지원 가능한 모든 인사를 활용함.
2) 계발활동 지도 방법
(1) 학생의 흥미, 취미, 요구 적성 및 학교 실정, 지역 특성 등에 알맞은 활동 집단을 조직하고, 모든 학생에게 자세히 안내한다.
(2) 교사는 활동 부서 조직에 있어서 학생의 희망을 존중하고, 상담활동을 통해 활동 부서 선택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
(3) 교사가 주도적인 역할을 하지 않도록 유의하여 학생 중심의 흥미 있는 운영을 도모하고, 저학년을 취미 활동 중심으로 운영한다.
(4) 학생의 개성과 소질을 최대한 신장하기 위하여 방과 후 프로그램이나 상설반과 연계하여 지속적, 집중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
(5) 학교 및 지역사회의 시설과 인력을 적극 활용하도록 하고, 외부 전문가, 강사 등의 초빙에 필요한 경비 등 활동에 필요한 경비는 수익자 부담으로 운영할 수 있다.
3) 계발활동의 지도 원리
(1) 계발활동의 자아실현의 기초를 닦을 수 있는 활동 중심으로 전환되어야 한다.
(2) 계발 활동은 활동 시간, 활동 장소, 활동 시설, 활동 내용, 활동 지도 등의 면에서 다양한 학생의 요구와 특성을 고려하여 융통성 있게 운영하여야 한다.
(3) 계획, 운영, 평가의 전 과정에서 학생의 의사가 충분히 존중되어야 한다.
4) 계발활동의 지도 과정
(1) 계발 활동은 반드시 소집단 활동으로만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며, 개인, 소집단, 학급, 학년 단위로 다양하게 이루어질 수 있다.
(2) 수익자 부담으로 인근 시설을 활용할 수 있으며, 지방 자치 단체, 대학, 특정 연구소와 연계하여 융통성 있게 운영할 수 있다.
-계발 활동 운영 모형 (예시)-
- 참고문헌
-
유광찬, 장인실 외(2006). 『특별활동과 재량활동의 탐구』. 서울: 교육과학사.
교육과학기술부(2007).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Ⅱ』. 서울 : 대한교과서주식회사
아이들과 함께하는 교육연극. 소꿉놀이 지음. 우리교육. 2007
교육연극 수업 어떻게 할까?. 소꿉놀이 지음. 정인출판사. 200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언어학] 길찾기 영어 수업 지도안(영문)
- [교육학] 초등학교 영어 교육 지도안-길안내 표현
- 벡과 로저스의 성격이론에 대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_지역사회복지의 주요이론별 특징을 간략히 정리하고 각 이론이 지역사회복지실천에 미치는 시사점에 대해 각 이론별로 자신의 생각을 설명해보시오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 [유아교육] 빛과 그림자 활동 교육계획안
- 놀이지도_영유아기에는 발달과 함께 놀이 모습도 발달하게 됩니다 영아기와 유아기의 놀이 특징을 비교하고, 영아 또는 유아의 놀이활동을 제시하여 교사로서의 놀이 운영방안을 제시해보시오
- 자기 자신 혹은 주변 사람들 중 한 사람을 대상으로 과제중심모델에 입각하여 개입을 한다고 가정하고,(1) 해당 사례(가명이나 이니셜 사용)의 표적문제에 대해 사정한 내용을 제시한 후(2) 계약서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에 기초하여 계약서를 작성하라
- 원격교육 특성, 장점과 단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