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영화산업의 전망과 투자- CJ엔터테인먼트 투자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22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서론 - 한국 영화의 실태

․ 본론
1. 영화 시장의 매력
2. 영화 산업의 주체 - 투자배급사
3. 투자배급사 지형도 - 국내 투자배급사 현황, 성장
4. 투자배급사 세부조사
① CJ 엔터테인먼트
② 시네마 서비스
③ 청어람
5. 투자배급사 비교
6. CJ 엔터테인먼트 전망 ( CJ 만의 강력한 무기)

․ 결론 - 영화 산업의 전망과 이에 따른 CJ의 대응
본문내용
1. 서론 - 한국 영화 산업의 실태
현재 국내 영화 제작사(프로덕션)는 약 120여 개가 있지만, 실제 프로덕션으로서의 제작 능력을 갖춘 영화 제작사는『기획시대』,『씨네 2000』,『영화세상』,『명필름』,『우노필름』,『시네마서비스』등 25개 정도에 불과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영화 제작 업계는 기존의 한국 영화 제작자 협동 조합(1983설립)과 신진 제작자 위주의 한국 영화 제작가 협회를 주축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최근에는 제작가 협회 소속 회원사 가운데 약 16개 사들이 한국 영화 제작의 절반 정도를 차지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최근 한국 영화의 제작과 배급은 주로『시네마서비스』,『일신창투』,『우노필름』등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국내 영화 산업 구조는 메이저급 배급사나 복합 미디어 기업체가 하나도 없는 가운데 전문 프로덕션이 영화를 제작하고, 투자와 배급은 대기업 영상 사업단이나 투자사 혹은 배급 투자사가 담당하는 분산형 역할 분담 방식으로 짜여져 있는데, 이것이 국내 영화 산업계의 가장 큰 약점이다. 한국 영화 산업의 구조는 할리우드 메이저사나 일본의 메이저급 배급사와 같은 복합형 영상 미디어 기업체로 이루어져 있지 못하기 때문에, 외국 메이저사에 의해 종속된 취약한 산업 구조로 말미암아 독립 프로덕션의 경쟁력은 고사하고, 중소 프로덕션의 몰락과 해체 과정만이 되풀이되고 있다. 따라서 국내 영상 업계는 무엇보다도 메이저급 영상 프로덕션의 성장과 관련 업종의 수직적 계열화 및 미디어 믹스 전략에 따른 구조적 변화가 시도되어야 한다.
한국 영화 산업은 1971년에 극장 수 717개관, 영화 제작 편수 120편, 연간 입장 관객 수 1억 5천만 명(당시 인구 기준 1인당 관람 횟수 5회)이라는, 수치적인 측면에서만 본다면 최고의 활황을 보여주었다고 할 수 있으나, 그 후 TV의 보급, 비디오의 등장, 외국 영화의 수입과 함께 침체와 쇠퇴기로 접어들기 시작하였다. 하지만 1990년대 말, 대형 블록버스터 급 영화 ‘쉬리’를 기점으로 하여 현재 천만 관객 동원에 성공한 ‘태극기 휘날리며’, ‘실미도’에 이르기까지 대단한 성장세를 보여 주고 있다. 2002년 상반기 총 영화 관객 수 는 2001년 상반기에 비해 19.1%가 늘었고, 한국영화 관객은 이보다 더 높은 45.9%의 증가율을 보이며 급속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으며. 2003년 한국영화는 점유율 50%에 육박하는 급성장을 보였다. 잘 만들어진 한국영화 한 편이 열 블록버스터 부럽지 않다는 말이 나올 정도로 흥행에 성공한 한국영화, 이 같이 한국영화가 흥행 파워를 지니게 된 것은 영화의 완성도가 그 만큼 높아진 것과 배급사의 배급력이 강화됐기 때문
참고문헌
한국 영화산업의 선순환구조와 발전전략 /삼성경제연구소 2002.03
2003년도 한국영화의 결산 / 영화진흥위원회 2004. 02
2003년도 한국 영화관객 성향 /영화진흥위원회 2004 02
www.kofic.or.kr /영화진흥 위원회
www.cjent.co.kr/ 씨제이 엔터테인먼트 홈페이지
www.moneytoday.co.kr 머니투데이 뉴스 2004.03.16
www.edaily.co.kr 이데일리 뉴스 2004.03.16
www.cttimes.co.kr/문화 콘텐츠 신문 홈페이지
www.plenus.co.kr/ 플레너스 홈페이지
www.cinemaservice.com/ 시네마 서비스 홈페이지
www.genieworks.net/ 지니웍스 홈페이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분석] CJ엔터테인먼트 분석
  • CJ그룹의 엔터테인먼트 사업부로 첫 출발을 했으며, 2000년 4월 CJ그룹으로부터 분사했다. 그 동안 드림웍스의 글래디에이터(2000), 슈렉(2002), 슈렉2 (2004) 등의 외화 배급을 비롯해, 공동경비구역 JSA(2000) 집으로(2002) 살인의 추억(2003), ‘말죽거리 잔혹사’(2004) 등의 한국영화 투자ㆍ배급을 하는 등 최고의 영화 투자ㆍ배급사로 성장했다. 앞으로 CJ엔터테인먼트는1등 멀티플렉스 극장 체인인 CJ CGV와 제작, 배급, 상영을 잇는 산업의 수직계열화를 완

  • [영화투자계획서] 한국영화산업 투자계획서
  • Ⅰ. 서 론신문방송학과 최고 미남미녀 12명이 모여 방학동안 모은 모든 자금을 sbs드라마 ‘발리에서 생긴일’의 제작에 모두 투자하였다. 드라마 ‘발리에서 생긴일‘은 겨울 내내 이슈거리를 달고 다니며 최고의 시청률을 기록하였으며 하지원, 조인성, 소지섭은 연기를 인정받으며 높은 인기를 얻게 된다.이러한 드라마 투자의 성공에 힘입은 우리 신방과 12명은 그에 만족하지 않고 영화 배급사‘빨리해서 생긴 팀’을 설립하여 영화산업에 뛰어

  • [영화산업] 영화특수효과산업에 대한 현황과 전망- 투자계획
  • 전망도 나오고 있다.2. 한국영화산업의 성공요인이 같은 한국영화의 성공요인으로 몇 가지를 들수 있다. 스크린 쿼터 수호 싸움을 계기로 실력 경쟁을 시작 제작 투자 유통 마케팅사의 노력에 사회 인프라 지원이 가세 창의적 인재가 몰리는 젊은 산업으로서 매력을 발휘 멀티플렉스(대형상영관)와 인터넷 효과를 들 수 있다.2004년 현재 영화관련 업체수는 2136개 영화는 미학적이 아닌 경제적 관점에서 볼 때 종합예술문화(엔터테인먼트) 산업의 하나

  • [졸업] [영화산업] 한국영화 산업의 성장의 요인 분석
  • 전망도 나오고 있다.2. 한국영화산업의 성공요인이 같은 한국영화의 성공요인으로 몇 가지를 들수 있다. ▲스크린 쿼터 수호 싸움을 계기로 실력 경쟁을 시작 ▲제작투자유통마케팅사의 노력에 사회 인프라 지원이 가세 ▲창의적 인재가 몰리는 젊은 산업으로서 매력을 발휘 ▲멀티플렉스(대형상영관)와 인터넷 효과를 들 수 있다.2004년 현재 영화관련 업체수는 2136개 영화는 미학적이 아닌 경제적 관점에서 볼 때 종합예술문화(엔터테인먼트)

  • [국제경영] CJ엔터테인먼트의 해외진출 사례
  • 엔터테인먼트 기업으로 집중 조명을 받고 있다. CJ엔터테인먼트 와 해외진출의 계기CJ 엔터테인먼트 소개CJ엔터테인먼트는 1995년 마이크로 소프트사, 영화 감독 스티븐 스필버그와 제프리 카젠버그가 공동 설립한 드림웍스 SKG에 1.12억불을 투자를 함으로써 사업을 시작했다. 일찍이 미국 하버드대와 중국 푸단대에서 유학경험을 해왔던 현 이미경 부회장은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미래를 긍정적으로 내다보고 할리우드 인맥을 통해 엔터테인먼트 업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