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응 활동의 이론과 실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19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적응 활동의 이론적 배경
1.‘적응 활동’의 개념
2. 특별활동의 목표와 체계
3. 자치 활동의 내용 체계
4. 적응활동의 지도 방법
5. 적응활동의 평가


II. 적응 활동의 연간 계획
1. 5학년 적응 활동 해설

III. 특색활동 안내
1. 꿈꾸는 다락방 활동 지도안
2. 활동지

본문내용
3. 적응활동의 내용
적응활동의 내용은 기본 생활습관 형성 활동, 친교 활동, 상담 활동, 진로 활동, 정체성 확립 활동 등 다섯 가지 영역으로 나누어진다. 이러한 적응활동 내의 영역 분류는 어느 학교에서나 동일하게 적용되지만, 각 영역 안에서의 세부 내용이나 그와 관련되는 지도 내용들은 교사들이 나름대로 구안하여 지도할 수 있다. 그래서 위의 표에서는 그 밖의 필요한 활동을 넣었다.
<< 적응활동의 내용>>
소 영역
활동
기본 생활습관 형성 활동
예절, 준법, 질서, 절제, 청결, 정리 정돈, 근검절약 등
친교 활동
축하, 친목, 사제동행 등(위로회 삭제, ‘회’라는 표현 삭제)
상담 활동
학습, 건강, 성격, 교우, 동아리(클럽선택), 여가활용, 기타 개인적인 문제


진로 활동
직업세계의 이해, 진로 인식, 진로 탐색, 진로 설계 등
정체성 확립 활동
자기 이해,
심성 계발 등
그 밖의 필요한 활동




4. 적응활동의 지도 방법
1) 적응 활동에서 추구하는 교육 목표를 충분히 달성하기 위해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지도 방법

① 교과활동과의 유기적인 관현 속에 기본 생활 습관이 형성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도 한다.
② 기본 생활 습관 형성 활동은 특히 학교와 가정의 유기적 연대를 통해 이루어 지도록
지도한다.
③ 학생 개개인에 대한 각종 기초 자료를 정비하여 활용하고, 개인적인 문제는 가정과 연계하여 지도한다.
④ 상담 활동은 담임교사가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활동 내용에 따라서는 상담교사나 전문적 소양을 가진 학부모 또는 지역 인사의 협조를 받는다.

참고문헌
초등학생용 진로지도프로그램, 교육인적 자원부.
집단상담프로그램: 아름다운 삶을 위한, 경기도교육정보연구원, 2001,
자기성장 집단상담 모형과 프로그램, 김선남, 2001, 중앙적성출판사.
미술치료 평가방법의 이론과 실제, 옥금자, 2005, 하나의학사
꿈꾸는 다락방, 이지성, 2007, 국일미디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적응활동] 적응활동과 관련한 이론과 연간계획서, 수업지도안
  • 적응활동의 이론과 실제Ⅰ. 적응활동의 이론1. 적응활동의 개념과 특성1) 적응활동의 개념교육에서 적응이란 주어진 환경에 자신을 맞추는 과정이며, 또한 자기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환경을 변화시키는 과정이다. 적응이란 단지 변화하는 환경에 순응하는 것뿐만 아니라 창의적으로 개척하는 적극적인 의미까지도 포괄하고 있는 것이다. 교육의 목적은 하나의 인격체가 지․덕․체를 겸비한 건강한 인간으로 성장할 수 있도

  • [특별활동] 적응 활동
  • 특별 활동 -적응 활동-차 례 적응 활동의 이론적 배경적응 활동의 운영상의 문제점적응활동 대안의 실제Ⅰ. 적응활동의 이론적 배경 1. 적응활동의 개념   적응이란 단지 변화하는 환경에 순응하는 것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창의적으로 개척하는 적극적인 의미까지도 포괄하고 있는 용어이다.   적응활동은 학교생활에 원만하게 적응하고, 변화하는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해 나가기 위한 자기 주도적인 활동이다. 초등학교에서의 적응활동

  • 적응활동(연간계획서,수업지도안)
  • 적응활동의 이론과 실제연간계획서/수업지도안적응활동 지도의 이론과 실제적응 활동의 지도성격학생이 원만한 인성을 형성하고 학교 및 사회 생활에 자율적으로 적응해 나갈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 데 중점개인의 전인적 성장과 발달을 도모하는 활동집단 속에서 개인의 성장에 초점기본 생활 습관 형성에 높은 비중원만한 교우 관계 형성과 규칙에 대한 이해와 실천을 통해 학교생활 적응상담을 통하여 개인의 문제를 해결하고 심리적 성

  • [특별활동] 적응 활동
  • Ⅰ. 이론적 배경1. 특별활동의 성격첫째, 특별활동은 교육과정의 한 분야로서 교과 활동과는 상호 보완적인 관계에 있다.둘째, 특별활동은 학생들의 자발적이고 자율적인 활동에 바탕을 둔다.셋째, 특별활동은 집단을 단위로 하는 활동이다.넷째, 특별활동은 그 운영에 있어서 융통성을 가진다.다섯째, 초등학교의 특별활동에서는 학생의 기본생활 습관과 자율적인 생활태도 형성에 중점을 둔다.2. 적응 활동의 성격적응활동은 바람직

  • 노인정신장애 한국노인인구의 특징 노화이론 노인정신장애 간호과정 사회심리적 이론 지속성 이론
  • 활동에 문제가 되는 비정상적 인지반응 특 성 : 1) 의식이 흐려지는 증상은 볼 수 없다.2) 흔히 성격변화 수반한다.3) 발병이 점진적이며 증상이 점점 악화되거나 혹은안정상태로 들어간다. 행동특성 : 1) 기억력 장애 단기기억장애 : 새로운 정보 저장 능력이 감소최근기억장애, 전진성 기억장애작화증2) 언어의 장애실언증, 실어증3) 지남력장애4) 실행능력의 장애Mr. JW, 77 year old man개인력 : 대학교 졸업, 자영업 경영하다가 5년 전 은퇴증상: 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