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사례] 아웃백의 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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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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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2. 패밀리 레스토랑업계
2.1 패밀리 레스토랑이란?

2.2 국내 패밀리 레스토랑 현황
3. 아웃백스테이크하우스 소개
3.1. 아웃백스테이크하우스 소개
3.2. 연혁
3.3. 아웃백스테이크하우스의 정신
3.4. 운영방식
4. 외부환경 분석
4.1. 환경분석

4.2. 시장상황분석
4.3. 경쟁자 분석
5. 내부환경 분석
5.1. 아웃백스테이크하우스의 마케팅
5.2. 아웃백의 차별화전략
6. SWOT분석
7. STP 전략분석
8. 아웃백 성공요인
9. 아웃백스테이크하우스 성공사례를 통해 느낀점
9.1. 선정이유
9.2. 사례조사를 하며 느낀점
10. 참고문헌
본문내용
3. 아웃백스테이크하우스 소개

3.1. 아웃백스테이크하우스 소개
1988년 미국 플로리다 템파시에서 처음 문을연 아웃백스테이크하우스는 호주의 대자연을 배경으로 한 정통 스테이크 하우스라고 소개하고 있다. 아웃백이란 호주식 영어로 ‘오지’(奧地) 란 뜻으로 캥거루, 부메랑, 코알라 등 호주의 야생 자연을 레스토랑 인테리어의 배경으로 하는 편안하고 목가적인 분위기의 스테이크 하우스이다. 세계적인 경제 전문지가 리서치하는 레스토랑 고객만족도에서 매년 미국 최고의 레스토랑으로 선정되는 아웃백 스테이크 하우스는 푸짐한 양과 신선하고 풍부한 맛을 통해 매일 새로운 감동을 창조하고자 한다. 아웃백은 스테이크 전문 식당으로 기존 패밀리 레스토랑보다 한 단계 높은 차별화 된 음식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디너하우스로 130여 가지의 스테이크 외에 30여 가지의 다양한 메뉴를 제공하고 있다. 아웃백 스테이크 하우스에서 제공되는 모든 스테이크는 곡물(grain)을 먹여 사육한 호주산 최상급 쇠고기를 사용하며, 아웃백 고유의 양념을 가미하여 그릴에 단시간 굽기 때문에 연하고 두툼하며 육즙이 많은 정통 스테이크의 참 맛을 즐길 수 있다. 아웃백의 스테이크는 16가지의 아웃백 만의 양념으로 시즈닝하여 그 맛이 특이하고 굽는 방법이 다르며 육즙이 밀봉되어 증발되지 않아 그 향과 즙이 풍부하고, 이외에도 아웃백에는 새우, 치킨, 어린 돼지갈비 바베큐 등 30여종의 다양한 육류와 해산물 요리, 그리고 파스타, 라이스 류가 있다. 특히 세계적인 양파요리인 블루밍어니언과 함께 골드코스트 코코넛쉬림프, 오지 치즈 후라이 등 푸짐한 양의 다양한 애피타이저 메뉴를 선보이고 있다.
3.2. 연혁
아웃백 스테이크 하우스는 1987년 설립되어, 1988년 플로리다 템파시에 첫 레스토랑을 개점한 이후2002년 현재 820여개의 레스토랑과 총 매출 4조 5천억원을 달성하는 등 많은 레스토랑 특히 디너 하우스 부분에서 두각을 드러내고 있다. 한국의 OUTBACK인 유한회사 오지정은 1996년 10월 미국 아웃백과 프랜차이저 계약을 맺고 한국에서 아웃백 스테이크를 운영하기 위해 정인태 사장 , 이재우 상무에 의해 설립되었다. 그리고 아웃백은 2000년8월14일(창립기념일) 정인태 사장, 이재우 상무, OUTBACK STEAKHOUSE INTERNATIONAL INC 가 합작회사를 설립하여 자본금 100억의 유한회사 오지정(AUSSIE CHUNG Ltd)으로 법인명을 변경하였다. "Aussie" 란 Australia 의 준말이며 "Chung" 은 정인태 사장의 성을 일컫는다. 1998년과 2000년 그리고 2001년 아웃백 인터내셔널 프랜차이저 중에서 올해의 프랜차이저상을 3년 연속 수상하여 내/외적으로 충실히 성장하고 있다. 아웃백 스테이크 하우스는 기존의 패밀리 레스토랑에 비해 전문화되고 그 이미지가 업그레이드(UPGRADE)된 레스토랑이다. 따라서 계속하여 브랜드 이미지를 높이고 이를 유지하도록 할 것이며, 2006년까지 제 2의 브랜드를 포함하여 70여개 이상의 매장을 빠른 속도로 오픈하여 보다 친근한 브랜드로 성장. 시장을 확장시켜 나갈 예정이다.
3.3. 아웃백스테이크하우스의 정신
아웃백 스테이크 하우스의 원칙은 환대(hospitality), 공유(sharing), 품질(quality), 즐거움(fun) 그리고 용기(courage)의 정신에 입각해 있다. 환대는 고객을 진심으로 생각하고 환영하는 아웃백의 정신, 공유는 아웃백 구성원들간의 비전을 공유하고 이익을 나누는 마음, 품질은 더 맛있고 더 깨끗한 메뉴를 위해 노력하는 마음, 즐거움은 항상 즐겁게 일하는 마음, 용기는 항상 진취적인 마음으로 더 나은 아웃백을 만들어간다는 것이다.
또한 아웃백 스테이크 하우스에 소속된 사람들을 잘 돌보고, 개인적인 존엄성과 다양성의 가치를 인정하며, 음식 및 서비스 질의 스탠다드를 달성 및 초과하여 아웃백 스테이크 하우스 성공의 결실에 동참 할 수 있도록 이익 공유, 책임과 권한, 그리고 신뢰를 나누고 있다.
3.4. 운영방식
운영 방식을 보면 아웃백은 독특한 경영정책으로 영업점을운영한다. 각 지점의 임원급인 매니저와 부 매니저는 미국 아웃백 본사에서 레스토랑 경영에 대한 교육을 받는다. 그리고 레스토랑 경영 및 음식 품질 유지를 위한 각 지역별 '푸드 테크니션'이 수시로 그 지역 영업점을 평가하며, 3개월에 한번씩 각 영업점 임원들과의 미팅을 통해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대해서 논의한다. 또한, 레스토랑에 관한 모든 일을 리드하는 지배인과 주방에서의 일을 책임지는 주방장에게 10%에 가까운 지분투자 의무를 요구한다. 이와 같은 지분참여 경영정책은 레스토랑의 핵심 인력인 매니저와 주방장에게 적지 않은 동기부여를 제공하고 있다.

4. 외부환경 분석
4.1. 환경분석
1)사회적 요인 : 가치관의 변화, 주 5일 근무제의 확대도입, 여성의 사회진출 증가, 핵가족과 자동차 증가, 신세대, 뉴키즈 출현등의 사회여건 변화, 99가지의 삶 현상(세상살기가 더 바쁘다.) 고객 수요의 세계화, 전문화, 다양화, 고령화 사회의 대두로 실버 산업의 발달, 여가시간의 증가, 자기 중심․코쿠닝 현상이 일어나고 있다.
2)문화적요인 : 식생활 패턴의 서구화, 식당이 단지 먹는 장소에서 대화와 여가의 장으로 인식하고 있다.
3)기술적요인 :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확충으로 주방 시스템의 자동화, 효율적 업소 경영방식 도입 , 자동 주방기기의 보급으로 원가 절감현상이 일어나고 있다.
4.2. 시장상황분석

구분 도입기 성장기 성숙기 쇠퇴기
소비 소비준비 소비시작 소비절정 소비위축
경쟁업체 미약 증대 극대 감소
창업시기 창업준비 창업시작 차별화 업종변경
매출 조금씩 증가 최고 평행선 하락
진행기간 1년차 3~4년차 5~10년차 11년차이후
<표- 국내 외식시장의 라이프싸이클별 특징>

위의 표를 기준으로 하여 패밀리 레스토랑 시장의 규모와 업체의 총 매장수의 자료를 바탕으로 패밀리 레스토랑 시장의 위치를 알아보기로 한다.


<한국외식산업연구소>
일부에서는 현재 국내 패밀리 레스토랑 시장이 이미 성장기를 지나 성숙기에 진입하였다고 주장하며 그 이유로 매출액 증가율의 둔화와 함께 점차 치열해지는 가격할인 경쟁을 들고 있다. 그러나 위의 그래프에서도 볼 수 있듯이 외식업 전반적인 산업의 규모는 꾸준히 지금도 성장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현재 패밀리 레스토랑 시장은 아직 성장기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패밀리레스토랑의 시장규모는 1998년 2천 4백억원에서 2002년 3천 8백억원에 이르렀고, 2005년이면 8천억원대의 시장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었다.(월간 식당, 2003.02, 한국외식사업연구소) 그러나, 2002년의 월드컵과 여름 수해, 연이은 경기악화와 외식기업간의 치열한 경쟁으로 인한 수익성의 악화로 성장속도가 매우 둔화 된 것이다. 표에서 보는 것과 같이 대부분의 매출액 증대가 점포수의 증가에 따라 이루어진 것이며, 2003년도의 점포당 매출액 증가율은 외식기업별로 차이는 있으나 미미한 것으로 판명된다.
브랜드명 2003년 2004년
매출액 점포수 매출액 점포수
TGIF
베니건스
아웃백
빕스
마르쉐
토니로마스
씨즐러 864
760
912
550
423
315
120 23
17
25
14
11
6
5 952
837
1,592
710
371
367
80 31
20
50
22
9
4
6

이러한 환경속에서 패밀리 레스토랑 업계는 양극화 현상을 보이고 있다. 현재 상위 4개 업체(VIPS, 아웃백, TGIF, 베니건스) 패밀리 레스토랑의 수는 1999년 26개에서 2004년 123개로 5배 가량 늘어났다. 그 반면에 일부업체는 할인 쿠폰의 수량을 확대하고, 카드사와의 제휴마케팅으로 할인을 하는 등 출혈 정책까지 쓰는 바람에 수익성이 나빠져 일부 기업들은 올해 들어 적자로 돌아설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중앙일보, 2004/9/30) 이에 업계는 최근 3년간 30-40%대를 유지하던 매출 성장률도 2003년에는 5%대로 둔화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한 외식기업은 올 여름 매출이 지난해에 비해 10% 이상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가운데 일부 경쟁력 없는 점포들의 구조조정까지 이뤄지고 있다. 이러한 것들은 패밀리 레스토랑을 포함한 외식사업의 제품수명이 점차 성숙기로 접어들고 있어 점차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으며,
참고문헌
www.naver.com
하나금융경영연구소 http://www.hanari.re.kr/
외식산업(패밀리레스토랑, 패스트푸드 업계) - 김창주
호텔나라 www.hotelnara.net
오마이뉴스
내일신문
아웃백 홈페이지
http://www.outback.co.kr/
http://www.tgif.co.kr/
http://www.ivip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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