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사례] BMW 미니쿠퍼의 성공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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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Abstract

Keywords: 미니쿠퍼
1. Introduction
2. 모회사 BMW의 소개
2.1. BMW개관
2.2. BMW사의 구조
2.3. 자산규모
2.4. CI
2.5. 연혁.
2.6. BMW KOREA 소개
3. BMW MINI의 소개
3.1. MINI
3.2. CI
3.3. MINI의 종류
3.4. MINI의 연혁
3.5 도이치모터스의 소개
4. S.W.O.T및 경쟁자분석
4.1. S.W.O.T 분석
(1)강점
(2)약점
(3)기회
(4)위협
4.2 경쟁사와의 비교
5. BCG 매트릭스와 MINI가 실시했던 STP
5.1. BCG 매트릭스
(1)Question Mark
(2)Star
(3)Cash Cow
(4)Dog
5.2. 미니가 행한 STP
(1)Segmentation
(2)Targeting
(3)Positioning
5.3. 4P MIX
(1)Product
(2)Price
(3)Promotion
(4)Place
6. 결론
7. 참고문헌
본문내용
3. BMW MINI의 소개

3.1. MINI

1956년 유가 파동으로 인해서 소형차 개발이 활발하던 시기에 영국의 일렉 이시고니스 경이 경제성이 우수한 차로 개발했다. 그 후로 존 쿠퍼 라는 사람을 통해 튜닝을 통해서 수많은 랠리에서 우승을 하고 대중적인 인기를 차지하게 된다. 여러 회사에 돌아다니면서 오스틴 미니, 모리스 미니, 로버 미니로 판매 되다가 99년 BMW가 로버를 인수하면서 BMW에 소속되었다. BMW는 차후에 로버를 다시 매각할 때 미니의 잠재성으로 인해서 미니를 제외하고 매각했다. 2000년에 41년 만에 새로운 모델로 체인지 되었다.


3.2. CI

미니는 BMW의 자회사이지만 독자적인 미니의 CI를 사용하고 있다. 이것은 미니의 CI가 BMW와는 너무 다르기 때문에 서로 혼합 해서 사용 할 수 없기 때문이다. 검은 바탕의 동그란 원에 날개를 형상화한 미니의 CI는 미니의 독창성과 보수성 그리고 이미지를 나타내고 있다.

3.3. MINI의 종류
현재 미니는 7가지의 차종이 있지만 한국에는 크게 Mini Cooper와 sports vision인 Mini Cooper S가 있다. 두 차종의 spec을 간단히 표로 비교해봤다.

Mini Cooper Mini Cooper S
최고속도 185km/h 220km/h
0 -> 100km 10.4초 7.7초
최대토크 4500rpm => 15.3 kg.m 4000rpm => 22.4 kg.m
평균연비 13.0 km/l 11.1 km/l
가격 3300만원 3800만원
[표 3-1]

3.4. MINI의 연혁

1956년 – 일렉 이시고니스에 의해 개발
1959년 – BMC에 의해서 미니의 판매
1961년 – Mini Cooper로 개량
1994년 – BMW로 인수
2001년 – 새로운 브랜드로 런칭
2005년 – 한국시장에 런칭(공식딜러: 도이치모터스)

3.5 도이치모터스의 소개

2002년 01월에 강원지역 BMW 공식딜러 계약을 하고 원주 전시장을 연 도이치모터스는 2002년 말 서울 동대문 지역의 딜러십을 얻고 2003년에 동대문 지점을 열었다. 첫 2003년에 지점 실적 3위를 차지한 도이치모터스는 MINI의 첫 공식 딜러십을 얻어서 강남에 MINI 전시장을 2월에 열었다.


4. S.W.O.T및 경쟁자분석

4.1. S.W.O.T 분석

강점 약점
차량 성능
디자인
마케팅 능력과 인지도
강력한 CI & 개별브랜드
상대적으로 높은 가격
한정된 공급과 판매
A/S 센터의 부족
마케팅 비용의 부족
기회 위협
수입차 시장의 확대
관세 장벽의 약화
잠재고객층 존재
경쟁 차종의 신선함 잃음 수입자동차의 부정적 이미지
소형차의 낮은 인지도
지속적 경쟁차종의 수입
국내 소형차의 개발
[표 4-1]
(1) 강점
미니의 강점이라면 역시 강력한 차량성능을 들수 있다. 특히 강력한 출력은 BMW가 만드는 최고의 엔진을 탑재, 동급타종과의 비교가 안될정도 이다. 또한 승차감, 연비 등도 매우 뛰어나다. 디자인도 빼놓을수 없는 강점이다. 미니의 외관은 길거리에서 사람들의 시선을 빼앗는다. 독특한 헤드램프부터 전체적인 모습, 인테리어까지 완벽하다. 모기업 BMW로부터 받는 마케팅 능력이나 인지도 역시 빼놓을수 없다. 모기업의 네임밸류를 등에 업고도 BMW와 차별화된 독특한 CI와 개별브랜드로서의 독창적인 마케팅이 가능하다.

(2) 약점
약점을 들자면 상대적으로 높은 가격을 먼저 들수가 있겠다. 국산차와 비교했을 때 국산 중, 대형차와 비슷한 가격책정으로 차의 크기를 중시하는 어른들에게는 사실상 어필하기가 많이 힘든 상황이다. 한정된 공급과 판매도 약점거리이다. 모기업과 차별화 된 마케팅이 장점이지만 약점이 되는 경우이다. 다른 동급 제품들과 달리 BMW매장에서는 미니를 찾아볼수가 없다. 타 동급제품들은 브랜드 내에 경차부터 대형차까지 모두 속해있지만 미니는 모기업과 자기업의 형태로 운영되므로 미니는 미니매장에 가야만 볼수가 있다. 현재는 논현동에 매장을 가지고 있지만 타기업이 그보다 훨씬 많은 수의 매장을 가지고 있는 것을 보면 명백한 약점이 아닐수가 없다. 이는 A/S센터의 부족역시 의미하기도 한다. 1곳의 A/S센터를 가진 미니는 지방에 사는 사람들이 A/S를 받으려면 타지역까지 이동해야 하는 불편함을 기지고 있다. 또한 마케팅 비용의 부족을 들수가 있다. 수입자동차 회사들은 공중파 광고를 할정도의 마케팅 비용을 가지고 있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케이블 티비나 지면광고만이 가능하다는 것은 판매량에 많은 영향을 줄것이다.

(3) 기회

수입차 시장이 확대되었다는 것은 좋은 기회로서 작용 할 것이다. 이제는 수입차를 길거리에서 쉽게 발견 할 수 있을 정도로 수입차의 수가 매우 증가했다. 수입차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가 많이 사라지고 기능을 우선시하는 사람들의 생각이 수입차 시장의 확대를 불러일으켰다. 관세장벽의 약화도 좋은 기회이다. 우리나라의 시장성이 점차 인정받으면서 관세도 점차 낮아지는 추세이다. 이는 수입차의 가격이 조금씩 낮아지는 것을 의미하며 그동안 가격 때문에 주저했던 고객들도 수입차를 구매하는 것을 더욱 심각하게 고려하게 될 것이다. 또 한가지의 기회는 바로 잠재고객층의 존재이다. 유난히 국내에는 런칭이 늦게 됨으로서 그동안 영화나 외국잡지를 통해서 미니에 관심이 있었던 잠재고객이 많다는 의미이다. 마지막으로 경쟁차종의 식상함이다. 가장 큰 경쟁사라고 볼수 있는 뉴비틀의 경우 약 10여년간 같은 모델과 디자인을 고수함으로서 고객들에게 신선함을 잃은 상태이다. 미니의 독특한 디자인은 이들을 사로잡을수 있을지도 모른다.

(4) 위협

수입자동차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가 여전히 존재한다는 것이 위협요인이다. 물론 몇 년전에 비해 많이 좋아진 것은 사실이나 부정적 이미지는 여전히 존재하기에 위협요인으로 들수 있겠다. 또한 소형차의 낮은 인지도를 들수 있다. 우리나라는 특히 더 대형차를 선호하기로 유명하다. 이러한 국민성이 소형차 미니의 수입에 위협이 될것이다. 세번째로 지속적인 경쟁차종의 수입이다. 지금까지 우리나라에 들어와 있는 뉴비틀, PT크루져 등의 제품을 제외하고 벤츠의 스마트, 혼다, 도요다의 소형차들도 계속해서 소량이지만 수입되고 있다. 많은 경쟁자들은 구매자에게 많은 선택의 폭을 제공해 판매량에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국내 소형차의 개발을 꼽을수 있다. 시장이 점차 확장됨에 따라 각 회사들이 다양한 소형차들을 개발 가능성이 농후해지고 있다. 상대적으로 가격이 낮은 한국의 소형차들이 경쟁력을 가지고 있는 것은 자명한 사실이다. 이는 미니의 높은 가격과 함께 큰 위협으로 다가올 것이다.

4.2 경쟁사와의 비교


미니 뉴비틀 푸조206 PT크루저
2004년 - 705 302 253
2005.1, 2월 -
56 19 40
2005.3 54 33 13 29
2005.4 35 18 13 25
[표 4-2]

현재 국내에 수입된 소형차들 가운데 미니의 경쟁사라고 볼수 있는 제품들이 표에서 보듯이 뉴비틀, 푸조 206cc, PT크루져 등이다. 이 4가지 제품들은 각각 1600cc(미니, 푸조206cc), 2000cc, (뉴비틀), 2400cc(PT크루져)로 배기량도 다르지만 국내 시장에서 수입차의 가격이라고 하기에 저렴한 편인 3천만원 중반대의 가격으로 경쟁을 벌이고 있다. 사실 미니의 등장전인 2005년 초반 까지만 해도 뉴비틀의 압도적인 승리였다. 2004년 뉴비틀 372대와 오픈카 모델인 뉴비틀 카브리올레 135대가 각각 팔려 푸조206의 302대와 PT크루져의 253대를 크게 앞질렀다. 2005년 1~2월까지의 판매량도 뉴비틀이 56대로 206의 19대, PT크루저의 40대보다 많았다.그러나 2월말 미니쿠퍼와 쿠퍼S 모델 출시 이후 3월 판매량이 미니 54대, 뉴비틀 33대, PT크루저 29대, 206이 13대, 4월에는 미니 35대, PT크루저 25대, 뉴비틀 18대, 206 13대 등으로 미니가 1위를 고수하고 있는 가운데 뉴비틀과 PT크루저가 각축을 벌이고 있다. 이에 미니는 국내 배정물량을 2배로 늘리는 등 판매량 증가를 통한 1위 지키기에 한창이다. 반면 5월 10일 부로 뉴비틀 가격을 3천340만원에서 3천170만원, 뉴비틀 카브리올레는 3천 970만원에서 3천 785만원으로 각각 인하하는 등 1위 탈환에 나섰으며, 다임러 크라이슬러 코리아도 PT크루저 구입고객에게 저리 할부 프로 그램을 제공하는 등 판촉전을 벌였다. .그리하여 미니는2006년 4월 까지 총 판매된 차량이 1만 2950대가 팔렸다. 이는 전년대비 133%가 증가한 수치이다. 또 BMW의 효자종목인 5시리즈, 7시리즈가 2005년한해 판매한, 5시리즈(1천935대)가 7시리즈(1천507대)와 비교해 보아도 전혀 밑지지 않는 기록이다. 반면에 뉴비틀은 정확한 수치를 공개하지는 않았지만 차량구입자들에게 휴대용 디지털 뮤직 플레이어 아이팟이나 산악자전거를 제공하는 등 독특한 판촉전략을 펴왔으나 2005년 11월까지의 뉴비틀 팬마실적이 전년대비 27.6% 감소하고 11월들어서 특히 큰폭으로 판매량이 줄어드는 등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또 2006년 4월에는 같은 회사의 중소형차 보라에 처음으로 판매량이 뒤지는 등 체면치례하는 데에도 급급하고 있는 실정이다. 물론 아직까지 우리나라에 굴러다니는 차는 2배이상 뉴비틀이 많은 것은 사실이나 미니가1년만에 1만 2950여대를 팔아치운 것은 쉽게 볼일이 아니다. 또한 1만 2950여대 중 회사 법인이 구입한 8300여대를 제외하고는 2902대를 남성이 샀고 여성고객이 1652대를 구입했다. 즉 남성고객이 여성고객보다 두배가 많다. 하지만 4월 한달간 팔린 208대 중 법인고객 69명을 제외하고 여성고객이 75명으로 남성고객
참고문헌
www.bmw.co.kr
www.mini.co.kr
www.clummini.co.kr
www.deutschmotors.com
www.volkswagen.co.kr
www.kaida.co.kr
www.news.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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