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P3시장에서 아이리버의 성공전략(레인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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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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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Keywords: 플레시메모리MP3, 차별화된 디자인, 고객 감동 서비스, 온라인 마켓, 세계시장
1. Introduction
2. 레인콤 및 아이리버 소개
2.1 레인콤 소개 및 주요연혁
2. 2. 레인콤의 경영 철학
2.3. 아이리버 탄생 배경
2.4. 제품 종류
3. 아이리버의 SWOT 분석
3.1. 기업의 강점
(1) 기술력
(2) 브랜드 인지도
(3)차별화 디자인
3. 2. 기업의 약점
(1) 경쟁사에 비하여 떨어지는 자금력
(2) 경쟁기업에 비해 떨어지는 브랜드파워, 마케팅 능력
(3) 규모의 경제화
3. 3. 기업의 기회
(1) 인터넷 확산과 유비쿼터스의 보편화
(2) MP3 시장의 지속적 성장
(3) 변화하는 중국 시장
(4) 디지털 컨버전스 제품의 출시
3. 4. 기업의 위협
(1) 다양한 경쟁업체의 진출
(2)중국하청업체의 역수출과 아이리버를 모방한 중국 제품
(3) 미국의 시장
(4) 디지털 컨버전스의 역기능
(5) MP3 파일 저작권 문제
4. MP3 시장분석 및 경쟁사 분석
(1)MP3플레이어 시장환경
(2)MP3플레이어 주요 시장동향
(3)MP3플레이어 국내 시장현황
-경쟁사 분석
(1) 삼성
(2) 거원 시스템
(3) 애플
(5) 현원
4. 아이리버의 STP 전략
4.1. MP3 시장의 세분화 (Segmentation )
4.2. 표적시장의 설정 (Targeting)
4.3. 포지셔닝 (Positioning)
5. 마케팅 믹스전략 (4P) + 향후 브랜드
전략
5.1. 제품전략 (Product)
5.2. 가격전략 (Price)
(1)원가절감
(2)고가격 고품질
5.3. 유통전략 (Place)
(1) SonicBlue와의 ODM (개발자주도형생산)
(2) 대형 유통채널을 이용한 공급
(3) 새로운 판매채널을 통한 유통
5.4. 촉진전략 (Promotion)
(1) Internet user target marketing
(2) ‘iriver supporters’ 의 구전마케팅
(3)해외 유명 연예인들을 이용한 프로모션
(4) 고객 감동 서비스
5.5 향후 브랜드 전략
(1)레인 콤의 블루오션 전략
1) 신 개념 MP3플레이어 개발
2) 신 시장 개척
3) 신 사업 진출
6. 아이리버의 성공 요인 및 광고 전략
* 신규 시장으로의 과감한 투자
* 시작 단계부터 해외 진출
* 약점을 강점으로 이용-빠른 제품 싸이클
* 차별화 된 서비스
* 종업원의 노력
7. 아이리버 성공사례를 통해 느낀 점
7.1.아이리버를 선택하게 된 배경
7.2.아이리버가 당면해 있는 문제점
7.3 느낀점
<참고 자료>
- 본문내용
-
2.3. 아이리버 탄생 배경
지금의 레인콤이 처음부터 MP3 플레이어를 생산한 것은 아니었다. 레인콤은 99년 1월, 단지 7명의 직원과 자본금 3억 원으로 설립된 벤처기업이었다. 레인콤의 양덕준 사장은 삼성전자 반도체 사업부 출신으로 삼성전자 임원이라는 안정된 자리를 박차고 나왔다. 그가 20년간 몸담은 직장을 그만두고 레인콤이라는 이름으로 처음 시작한 일은 CD 플레이어 등 디지털 미디어기기 기술을 개발해 판매하는 사업이었다. 비교적 쉽게 기술력을 인정 받았고, 국내외 여러 업체에 솔루션과 원천 기술을 판매했다.
이러한 레인콤이 MP3 플레이어 생산에 발을 들여놓은 것은 2000년도였다. 초기에는 MP3 CD 플레이어를 생산했다. 당시 국내 MP3 CD 플레이어는 대만 제품이 대부분이었는데 국내 시장에서는 저장용량이 크고 일반 오디오, CD, MP3 파일을 모두 재생할 수 있다는 장점으로 소비자들에게 많은 관심과 호응을 얻고 있었다. 따라서 국내 몇몇 업체에서 MP3 CD 플레이어가 시장성이 있다고 판단, 이 제품을 생산하기 위한 기술개발에 착수했으나 그 결과 생산까지 들어간 업체는 몇 되지 않았고 제품의 완성도에 있어서도 미약한 부분이 많았다.
후발업체로 MP3생산에 참여한 레인콤은 2000년 2월 MP3 CD 플레이어 ‘아이리버 IMP-100'을 선보였다. 이 제품은 출시되자마자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다. 월 3000여대가 판매돼 월 7000여대에 불과한 국내 시장에서 선두 제품으로 부상하였다. 아이리버가 인기를 끈 것은 소비자들이 기호에 맞춘 디자인을 채용하고 있기 때문이었다. 이 제품은 대부분의 기존 MP3 CD 플레이어가 투박한 느낌을 주는 것과 달리 조가비 형상의 독특한 디자인으로 신세대적 감각에 맞게 개발됐다. 이는 아이리버가 제품 설계 과정에서부터 의도적으로 신세대 소비층을 겨냥해 제품 디자인에 공을 들인 결과이다. 통상적인 전자제품이 회로 설계에 맞춰 디자인을 정하는 방식에서 벗어나 제품의 디자인부터 먼저 정하고 회로 설계를 이에 맞추는 개발방식을 채택한 것이다.
이러한 아이리버의 성공 가능성을 알아본 것은 미국의 유명한 전자회사 소닉블루였다. 레인콤은 당시 세계 MP3 플레이어 시장을 리드하고 있는 소닉블루에 2000년 7월, 제조자 설계 생산 방식으로 ‘리오’라는 이름을 달고 첫 수출을 하게 된다.
레인콤이 납품한 ‘리오’는 미국 시장에서 상당한 호평을 받게 된다. 월평균 5만대 이상이 소화될 정도로 인기가 높았다. 당시 전세계 모든 브랜드를 포함해 판매량 중 30% 이상이 아이리버 제품일 정도였다.
하지만 2001년 레인콤의 운명을 바꾸는 순간이 다가왔다. 만 1년여 동안 물건을 잘 받던 미국 소니블루가 대금 결제를 미룬 것이다. 무려 70억 원이었다. 이에 레인콤은 그 동안의 성공에 대한 자신감을 바탕으로 ‘아이리버’라는 자체 브랜드로 사업을 시작하기에 이른다.
2.4. 제품 종류
아이리버는 전세계 신제품 동시 출시를 항상 추구하고 있다. 그리고 다양한 제품의 폭(width)보다는 제품의 깊이(depth)에 더 중점을 두고 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대표적인 제품으로는 MP3 player로 유명한 메모리 타입의 iFP 시리즈, 세계 최초의 MP3 CDP인 iMP 시리즈, 하드디스크 타입(HDD)의 대용량을 자랑하는 iHP시리즈, 세계 최초의 data play 제품인 iDP시리즈가 있다. 이 제품들의 공통적인 특징(data play제외)이라면, 멀티코덱 플레이어로 녹음이 쉽고, 제품을 구동하는 OS인 Firmware를 지속적으로 아이리버가 업그레이드를 해줌으로써 추가적인 기능이나, 제품의 안정성, 또는 추가 디지털 파일포맷도 지원이 가능한 firmware upgrade(펌웨어 업그레이드)방식을 사용하고 있으며, 곡을 쉽게 찾을 수 있는 폴더지원 네비게이션(navigation)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또한 휴대가 용이하도록 초소형, 최소 두께에 최고의 기술력을 담고 있으며, 다국어 지원으로 해외에서의 사용이 용이하며, 모든 제품의 디자인은 INNO에서 전적 맡기 때문에 디자인 또한 세계적 수준이다. 최근 2.2인치 화면의 휴대용 지상파 DMB TV ‘아이리버포켓TV(모델명: B10)’를 선보이기도 했다.
3. 아이리버의 SWOT 분석
3.1. 기업의 강점
(1) 기술력
레인콤은 설립 초기부터 끊임없는 연구를 통하여 기존의 제품에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선시켜 왔다. 플래쉬 타입의 아이리버가 탄생하기 전까지 레인콤은 MP3 CD 플레이어를 생산하는 업체였다. 기존의 숫자로만 표시되는 디스플레이 액정방식에서 타 경쟁업체와 차별화 하여 120여 곡을 고객이 원하는 폴더 별로 분류해 나타내는 방법도 아이리버가 이루어낸 획기적인 아이디어였다. 뿐만 아니라 배터리의 수명을 기존 4시간에서 14시간으로 늘리는 초 절전 방식을 개발하였고, 레이저의 끊김을 방지하기 위해 로봇에 장착하는 센서 개념을 도입 한 것도 레인콤이 처음이었다. 마침내 MP3 CD 플레이어에 들어가는 600개 부품을 400개로 줄이는 작업에 성공하였고 세계 최초로 두께 16.7mm의 초 Slim 제품을 생산하기에 이른다.
플래쉬 메모리 타입의 개발과정은 회로와 공간과의 전쟁이었다. 8.2cm 안에 수 십 가지 기능을 담아낼 수 있어야 했다. 보드의 2중 구조를 통하여 그 한계를 극복해 냈고 지금의 아이리버 신화를 이끌어낸 가장 핵심 기술이라 할 수 있겠다.
현재 생산되고 있는 플래쉬 메모리 타입 MP3 플레이어 세계 표준은 아이리버라 해도 과언은 아니다. 애플사가 하드디스크 타입 시장에서 강세를 보이고 있으나 플레쉬 메모리 타입의 자리는 아이리버에게 내놓은 상태다. 한국 최고의 대기업인 삼성전자도 아이리버의 표준에 따라가는 형국인 셈이다.
레인콤은 3개월에 한 번씩 신제품을 만들어내도록 연구진을 다독거린다. 신제품을 만들어내되, 기존의 기술은 30%만 사용하도록 하고 나머지 70%는 신기술을 쓰도록 한다는 것이다. 덩치가 큰 대기업에서는 엄두도 낼 수 없는 빠른 속도의 기술 변화를 스스로 주도해 나가겠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겠다.
(2) 브랜드 인지도
초기 과정에서 레인콤은 독보적인 기술력을 지니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시장에 직접 뛰어들만한 인지도를 가지지 못했다. 이에 소닉블루사와 ODM(제조자 설계생산) 계약을 체결하여 해외 시장에 첫 진출을 하게 된다. 기술은 가지고 있지만 자체 브랜드 네임을 버리고 소닉 블루의 Rio라는 상품명을 다는 조건으로 계약을 체결한 것이다. ODM방식은 자본의 확보와 유통망의 확정이라는 장점이 있지만, 독자적인 기술이 부족하다는 편견과 자신의 브랜드를 알릴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 이러한 ODM방식의 한계점을 잘 알고 있던 레인콤은 간접적인 수출 방식에 만족할 수 없었다. 결국 소닉블루와 결별하고 직접 투자를 모색한다.
이름 없는 한국 기업의 미국 진출은 쉽지가 않았다. 그러나 가장 큰 힘이 된 것은 미국 전자업계 유통망 48%를 장악하고 있는 베스트바이와의 유통 계약이었다. 아이리버라는 상품을 미국 소비자, 전 세계 소비자에게 인식시킨 본격적인 시발점이라 할 수 있다.
2005년 디지털 타임즈가 선정한 브랜드파워 대상 조사에서도 아이리버는 종합인지도 69.5점, 브랜드 호감도 45.7점, 브랜드 구매도 47.7점으로 삼성전자의 옙, 애플사의 아이팟 등 경쟁자들을 제치고 1위를 차지하였다.
(3)차별화 디자인
베스트바이 측에 자신 있게 내놓은 프리즘형 MP3 Player, 그것은 ‘MP3 플레이어는 사각형이다.’라는 오래된 공식을 과감히 깨드린 ‘혁신’이었다. 이 혁신이 있을 수 있도록 해준 것이 전문 디자인업체인 ‘INNO Design’이었다.
전자제품의 특성상 부품에 디자인을 맞추기 때문에 부품의 형태에 따라서 제품 디자인이 달라진다. 때문에 기존의 제품들은 사각형이거나 둥근 모양의 제품이 전부였다. 하지만 아이리버는 고개들이 더 이상 그러한 디자인에 자극을 받지 못한다는 것을 알아채고 디자인의 중요성을 새삼 실감한다. 그래서 먼저 만들어진 디자인에 기술력을 불어넣는 방식을 택하기로 마음먹었다. 이 과정에서 세계적인 디자인 업체인 미국의 ‘INNO Design’에 아웃소싱 시킴으로써 타제품과 차별화 된 이미지를 구축하는데 성공한다. 레인콤과 INNO Design간 협력은 감성이 키워드인 디지털 시대에 디자인을 최우선시한 디지털기기 생산업체와 최고 실력을 갖춘 산업디자인 회사가 잘 어우러져 이뤄낸 대표적인 성공 사례로 꼽을 수 있을 것이다.
아이리버의 신화를 이끌어낸 삼각뿔 모양의 프리즘(iFP-100)시리즈, 단일제품으로 100만 대 이상을 판매한 크래프트(iFP-300)시리즈, 또 최근 출시돼 빌 게이츠가 극찬한 하드 디스크형 MP3플레이어 ‘H10'까지 디자인에 큰 비중을 두고 있다. 하드 디스크형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애플의 아이팟보다 더 작고, 더 편리하고, 더 눈에 띄는 제품을 만드는데 총력을 기울인다는 것이 레인콤의 설명이다.
3. 2. 기업의 약점
(1) 경쟁사에 비하여 떨어지는 자금력
삼성전자는 최근 출시된 YP-MT6 259MG를 99.99달러에 출시했다. 이에 애플도 ipod 셔플을 99달러에 출시하여 시장점유를 향한 본격적인 가격인하 체제에 들어갔다. 아이리버의 경쟁사로 분류되는 삼성전자, 애플전자 그리고 잠재적인 경쟁자인 소니 등은 이미 거대 글로벌화된 기업으로 막대한 자금력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거대 글로벌 기업들이 기반이 되는 자금력을 바탕으로 MP3 플레이어 시장을 집중공략하고 시장점유를 위한 가격인하 정책을 펼친다면 거대 글로벌 기업에 비하여 자금력이 떨어지는 아이리버로써는 경쟁에서 어려운 상황에 직면할 수밖에 없게 된다. 자금력이 풍부한 기업은 가격적인 경쟁력뿐만 아니라 그 자금력을 바탕으로 기술개발에 더욱 많은 투자를 할 수 있고, 유통업체와의 접근에서도 유리해진다. 이러한 자금적인 문제는 타 경쟁업체에 비하여 약점으로 지적할 수 있는 부분이다.
(2) 경쟁기업에 비해 떨어지는 브랜드파워, 마케팅 능력
아이리버는 2005년 디지털 타임즈 브랜드 파워 1위에 뽑히는 등 MP3
- 참고문헌
-
서적-회사의 운명을 바꾸는 역발상 마케팅 <원앤원 북스, 여준상 지음>
-다박을 터뜨린 9인의 10가지 성공 코드 대박은 어떻게 만들어 지는가
< 위즈덤하우스, 전창협외 지음>
-기업의 창조 DNA를 배양하라. 창조혁명보고서
<매일 경제 신문사>
참고사이트
- http://www.reigncom.com/
- http://www.iriver.co.kr/
- http://www.irivermania.net/
- http://www.chosun.com/
2006, 5,24일자 관련기사
- 에이빙 2006,5,30일자 관련 기사
- http://www.iriver03.cyworld.com
- http://www.cafe.daum.net/kyoriver
- http://cafe.daum.net/dog4p
- http://www.ynmarketing.cyworld.
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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