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비지니스] 화장품 메이크업베이스 온라인 오프라인간의 가격 전략에 관한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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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화장품유통망&1차가격조사
화장품 온라인 시장 현황
화장품유통망
조사브랜드및 가격조사
제조회사와 유통회사간의 갈등문제
주요제조회사와 유통회사간의 갈등문제
샤넬과 롯데백화점의 최근 현황 그리고 신세계 백화점의 어부지리
e-비즈니스 전략에 관한 연구
차별화 전략 – 11번가
제품가격을 소비자가 결정 – 골콘다아이 매직링크
이동통신사와 제조업체 연계 – 쇼킹제휴팩2
손쉬운 인증법 – 핸드폰 소액결제
본문내용
그러나 샤넬은 국내 화장품 매출의 절반가량을 롯데백화점 유통망을 통해 거둬들이고 있다. 따라서 사실상 매장 축소 또는 이동을 의미하는 ‘레이아웃 조정'이 이뤄지면 샤넬의 매출에 큰 타격을 입을것이다.
롯데백화점 또한 샤넬 부띠끄의 시너지효과로 타 업체의 매출 증가에 신경을 곤두세우고 지켜볼수 밖에 없는 입장이 되었다.


신세계, 샤넬 입점으로 매출 증가기대
롯데,‘샤넬 자리’타브랜드 매출상승 효과

샤넬이
롯데백화점에 부띠끄 입점 약속깨자 전면전 터져


일반 브랜드에 대해서는 대부분 주도인 대형 백화점들이 유독 해외 명품 브랜드들에 대해서는 피주도적임을 자처해왔다. 명품관 신설 등 ‘프리미엄 마케팅'에 초점을 둔 비즈니스 전략에 따라 해외 명품 브랜드들을 적극적으로 유치해야 할 필요성이 커졌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번 사안으로 유통업체와 해외명품브랜드의 입장이 변환되었다.


롯데 백화점에서 샤넬 철거, 신세계 백화점에 입점


표면적 결과로 롯데 측이 매출 부진을 이유로 최근 샤넬의 일부 화장품 매장에 사실상 축소 또는 위치조정 의견을 냈고 결국 샤넬은 롯데백화점 7개 지점에서 철거되고 화장품 매장만 신세계 백화점으로 입점했다.


부티크 입점 공방을 둘러싼 갈등의 불똥은 먼저 화장품 부문으로 튀었다


샤넬이 롯데백화점 부산 센텀시티점에 패션 부티크를 입점하기로 한 당초 약속을 깨고, 2009년 3월 오픈 예정인 신세계백화점 센텀시티점 쪽으로 방향을 틀면서 갈등시작
11번가‥위조품 110% 보상 등 차별화 전략
한국 경제 손성태 기자 mrhand@hankyung.com
……중략……11번가는 오픈마켓의 후발주자임에도 불구하고 지난해 6월부터 판매자 공인인증제 등 거래 투명성을 보장할 수 있는 다양한 시스템을 구축했다. 특히 지난해 9월에는 오픈마켓 최초로 위조품 110% 보상제를 도입,업계에 큰 반향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위조품보상제는 11번가에서 구매한 제품이 위조품으로 판명되면 결제대금 100%를 전액 환불하고 결제대금의 10%를 11번가에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S포인트로 구매자에게 보상해 적립해주는 것을 주 내용으로 한다. ……중략......
11번가는 향후 위조품 감정 협력 브랜드를 더욱 확대할 예정이다.


소비자에게 믿음을 주기 위한 대표적인 차별화 전략으로는 쇼핑몰 판매업자들의 공인인증 제도를 확대 도입. 개인판매자에 대해 회원가입시 범용공인인증제 등록을 의무화 해 타인의 개인정보를 도용한 불법 아이디 개설을 차단.
다수의 상표권자들과 함께 위조품 110% 보상제를 실시하여 위조품 판매근절, 피해 소비자들이 의심가는 제품을 홈페이지 내 신고센터를 통해 신고할 수 있도록 하였다. 신고 된 상품에 대해서 11번가에서는 해당 브랜드 회사나 상표권자에 위조품 여부를 감정한 후 위조품 판명이 되면 결제 대금 100%를 전액 환불해 주고 결제대금의 10%를 11번가에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S포인트로 소비자에게 보상 적립해 주는 제도를 실시.
상품구매 후 30일 이내에 고객의 실수로 상품파손됐을 경우 소비자가 고객실수보상서비스를 신청하면 11번가에서 직접 수리해 주거나 수리에 사용한 비용을 보상 또는 교환해주는 고객실수 보상서비스도 실시하고 있다.
고객의 변심에 의한 반품 및 교환에서 발생하는 배송비를 매달 최고 4번까지 지원하는 무료 반품제도도 실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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