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시스템] 웹 2.0, 웹 3.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19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Web 2.0의 정의와 특징
Web 3.0의 정의와 특징
Web 2.0의 기술과 서비스, 활용분야
Web 3.0의 기술과 서비스, 활용분야
Q & A
본문내용
Web 2.0의 특징

- 오라일리가 제시한 웹 2.0의 7가지 특징

플랫폼으로서의 웹
집단 지성의 활용
데이터는 차세대 "인텔 인사이드"
소프트웨어 릴리즈 주기의 종말
가벼운 프로그래밍 모델
단일 디바이스를 넘어선 소프트웨어
풍부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 롱테일(LongTail) 법칙

- ‘웹 2.0은 파레토 법칙(80/20법칙)을 깼다.’
웹 2.0 시대에는 능동적인 사용자, 데이터 량이 모두 증가하면서 현실 세계에서는 볼 수 없는 현상이 나타나게 되었는데, 바로 ‘파레토(Pareto) 법칙'을 깬 ‘롱테일(Long Tail)법칙’이다.

- 롱테일(Long Tail)법칙이란?
잘 팔리는 20%의 상품의 매출보다 그 외 80%의 상품의 매출이 더욱 커짐. 상점에서는 공간의 한계성을 지니지만, 웹에서는 이러한 제약이 없기 때문에 진열할 수 있는 상품의 종류와 수가 무한정. 잘 팔리는 머리 부문의 상품 이외에, 상대적으로 매출이 낮은 꼬리 부문의 상품이 무한정으로 늘어날 수 있게 된 것.

Web 3.0의 특징
웹 2.0과 웹 3.0의 차이는 ‘상황인식’
Web 3.0은 이용자가 원하는 정보의 검색이 가능하여 개인별 맞춤 정보 서비스가 가능해지는 시대
즉, 정보의 검색 및 생성에 자연 지능이 아닌 인공지능을 활용하는 것
인공지능의 활용 수준에 따라 웹 4.0시대로 발전할 것으로 전망

Web 3.0의 특징
* 웹 3.0의 가장 큰 특징은 개인화와 논리적 추론이 가능한 인공지능 검색기능.
웹3.0 검색엔진이 본격 개발되면 개인 컨설팅과 다양한 분야에서 웹이 개인
비서처럼 역할을 하는 진정한 의미의 개인화가 가능해짐
- 소통
기존의 단방향의 소통에서, 참여한 다수 간에 또는 서비스 제공자와 이용자 간의
다방향의 의사소통을 지원하며, 소통 방식도 텍스트뿐만 아니라 다양한 방식들이
사용될 것
- 융합
정보의 융합 측면에서는 웹 서비스 이용자들이 공유된 정보를 기반으로 정당하게
편집, 융합, 퍼블리싱하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
기술 측면에서는 플랫폼의 융합을 의미. 웹에서 실행하던 것들을 그대로 데스크탑
과 핸드폰 등에서 실행하고 서로 연동하여 사용하는 것이 일상화
- 개인화
자신이 필요로 하는 정보만을 추출하여 보여줄 수 있는 맞춤형 웹으로 발전할 것.
이를 통해 사용자는 그들을 나타내고 정체성을 표현해주는 정보들을 통해 타인과
소통할 수 있게 될 것


시맨택 웹의 응용과 전망


시맨틱 웹의 응용
대중적으로 가장 널리 알려진 시맨틱 웹의 활용 예는 RSS
ex) 커뮤니티, 블로그, 데이터 통합 ,포탈 및 검색, 지식 관리,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가상 커뮤니티에 대한 연결, 멀티미디어 데이터 관리 등

시맨틱 웹의 전망
- 상용화 단계로 발전
분산된 정보자원을 의미적 상호 운용성으로 통합하여 거대한 지식 베이
스를 구축한 시맨틱웹은, 웹서비스에도 의미적 상호운용성을 실현하여,
궁극적으로 그림4와 같이 시맨틱 웹서비스(Semantic Web Service)로
진화하여 갈 것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TQM] TQM(총체적품질경영, 총체적품질관리)의 단계와 비판 및 전략 분석
  • 경영1. 도입기 - 품질관리를 배우자2. 보급기 - 품질관리로 해결하자1) 품질관리사 제도의 실시2) 공산품 국전 제도3) 변혁기 - QC에서 QM으로4) 확산기 - TQM으로 발전Ⅵ. TQM의 요소1. 고객중심2. 종업원 참여와 팀웍3. 지속적 품질개선Ⅶ. TQM과 유사개념의 비교Ⅷ. QM의 추진 단계1. QC단계 : SQC시대2. QA단계 : 품질시스템 시대3. QM도입 단계 : 품질전략 시대4. QM단계 : QM 문화시대Ⅸ. TQM의 적용절차1. 문제의 인식 및 TQM 도입을 위한 준비1) 정보의 수집

  • [국제마케팅] 고급컨텐츠(WEB2.0)시대
  • 웹2.0을 통해 전 세계 모든 네티즌의 자발적 참여를 이끌어 내는 체제로, 전 세계적, 대규모 협업을 가능하게 하는 새로운 개방참여형 생산혁신 방식이다.전 세계 인터넷 이용자 네트워크가 만들어 내는 수많은 정보와 신속한 응집력은 지금껏 볼 수 없었던 소비자 파워로 집약되어 기업 경영에 영향을 미치고, 변화를 가져온다. 위키피디아 뿐만 아니라 구글, 유튜브, 이베이 등이 이용자의 참여를 바탕으로 성공한 대표적인 기업들로 위키노믹스 현

  • Web2.0/3.0이 기업에 미치는 영향과 Web2.0/3.0 관련 기술
  • 정보를 얻는 것뿐만 아니라 다양한 방법으로 적극적으로 참여를 할 수 있는 환경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즉, web 2.0은 몇몇 가지의 기술을 지칭하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이 개방, 참여, 공유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환경과 기술을 총 일컫습니다.요즘 화두가 되고 있는 UCC도 사람들이 자신의 주변 일들을 직접 콘텐츠로 생산하여 공유한다는 의미에서 web 2.0에 속하게 되는 것입니다. web 3.0의 정의웹 3.0(Web 3.0)은 월드 와이드 웹이 앞으로 어떻게 될

  • 현대백화점 고급화 전략 성공사례 분석
  • 경영이념 및 경영목표 언제나 고객과 함께”라는 모토로 진정한 서비스를 통한 고객의 만족과 신뢰를 추구하는 고객중심 경영이 롯데백화점의 경영이념이다. 경영목표는 수익 중심의 질적 경영, 지식정보 서비스를 중시하는 경영패러다임으로 철저한 고객중심 경영과 통합물류, 유통정보시스템, 유통 인프라 구축에 있다. 3) SWOT 분석 STRENGTH(강점)WEAKNESS(약점)-국내 최고브랜드 인지도-국내 최대 점포망-할인점, 편의점, 대형 수퍼마켓, 사이버몰

  • (정보사회와디지털문화 공통) 우리 사회에서 집단지성이 발현된 대표적 사례를 골라 그 사례에서 집단지성이 어떤 식으로 구성되고 발현되었는지 분석해 보시오
  • 정보연구.김종길(2006). 시민참여 미디어로서의 인터넷 미디어 토론방 : 가능성과 한계. 담론.석영희(2007). 집단지성을 통한 정보 생산의 사회적 의미, 영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신지웅 외(2007). 집단지성을 활용한 온라인교육 연구. 한국콘텐츠학회 종합학술대회논문집.김길모 외(2011). 집단지성을 활용한 문제중심 학습기반 프로그래밍 수업 모형 개발.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유제상(2009). 집단지성을 이용한 웹사이트 활용도 증가에 관한 연구. 학국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