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시스템] 전략 경영과 프로세스 경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19 / 2019.12.24
- 52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전략 경영 및 프로세스 경영의 개념 및 연관성
2. 전략 경영 기법(MBO, ABM, BSC)
3. 프로세스 경영 기법(TQM, PI, six 시그마)
4. 전략 경영 기법과 프로세스 경영 기법의 연계 사례
- 본문내용
-
2. MBO의 의의
관리 계획의 개선, 조직참여자의 동기유발, 업적평가의 개선 등을
도모하고 궁극적으로는 조직의 효율성을 증진
조직의 목표와 개인의 목표의 연계를 통한 목표의 달성
참여에 의한 목표 설정과 자율적인 업무 수행
객관적 평가를 통한 능력주의 인사원칙 구현
3. MBO의 역사적 배경
미국
1954년 피터드러커의 저서 “경영관리의 실제”에서 목표의 필요성 주장
1960년대 급속히 확산
1970년대 80% 기업들이 도입
현재 90% 기업들이 실시중
일본
1960년대 기업들이 도입하기 시작
1970년대 석유파동 이후 70% 기업들이 도입
한국
일부 외국인 투자 기업들 중심으로 실시
IMF 이후 위기 극복을 위한 일환으로 MBO강조
6. 목표설정의 원칙
구체적으로 (Specific)
측정 가능하게 (Measurable)
실행 가능하게 (Attainable)
현실성 있게 (Realistic)
기한이 명확하게 (Time-Bounded)
4) 활동기준예산
다음 기의 매출량, 제품과 고객구성의 추정을 통해 활동잠재수요 결정
활동유발요인들이 제품별로 활동사용 정도를 측정
활동유발요인 사용량은 관련활동의 작업수준을 결정
각 활동의 원가유발요인이 추정수요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노력을 결정
각 활동을 수행하기 위한 노력의 수준이 소요자원을 결정
3. BSC의 기대효과
단기적 관점의 활동과 전략을 연계시키는 도구
이해관계자들과의 의사소통 도구
비전 장애 극복
조직 전체가 기업전략에 연계된 차별화된 가치창출 활동을 수행 가능케 함
2. TQM의 목적
품질을 중심으로 하고, 모든 구성원의 참여와 고객만족을 통한
장기적 성공지향을 기본으로 하여 조직의 구성원과 사회에 이익을
제공하고자 하는 조직의 관리 방법
3. TQM의 특성
고객 우선주의
종업원의 참여
최고경영자의 적극적인 참여
지속적인 개선
교육과 훈련
공급업자와의 관계
전략경영의 한계
효과적 관리를 위해 지표의 수를 제한⇒ 전략이 직원들과 상관없는 것으로 변하게 됨
BSC 관점에서 성과관리 시스템이 구축되면 유지에 많은 노력을 소요
프로세스경영의 한계
구체적인 업무 프로세스상의
측정치들이 기업의 전반적인
성과와 어떻게 통합되고 연결
되는 지에 대한 고려 부족
구체적인 지표들이 전사적인 차원에서 어떤 전략목표와 연계되는지가 명확해짐
구성원들은 현장의 자기 부문 내 문제 해결뿐만 아니라, 회사 전체 최적화 관점에서 보다 창의적인 방법으로 해당업무를 수행
조직 전반적으로 수렴된 의사소통과 전략 실행이 가능할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주식회사
- 미래형 최고경영자(CEO)
- [ESG 경영] ESG의 정의와 개념 및 ESG 경영의 중요성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A+) [소비자심리학] 2주차에서 행동적 학습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행동적 학습이론을 통해 학습한 본인의 직접 경험을 제시하시오.
- [a+] 현대자동차 해외진출 성공전략 분석 - 북미, 중국시장, 진출 전략 및 현지화경영, 현지화마케팅 전략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경영론] SERVQUAL을 이용한 스타벅스의 품질 측정 및 개선방안
- [리조트 개발론] 리조트 개발 계획서
- 리더와 관리자의 차이점을 논하라
- [비즈니스컨설팅]교촌F&B(교촌치킨) 컨설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