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사례] TJ미디어 `질러넷` 성공사례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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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Abstract

1.Introduction
2. TJ미디어 기업의 소개
2.1. TJ미디어 비전 및 연혁
2.2. TJ미디어의 사업분야
3. 노래 반주기 시장환경의 분석을 통한 노래반주기 산업의 이해
3.1. 노래반주기 시장현황
3.2. poter의 5요인 산업구조분석을 통해 본 노래반주기 산업의 특성
3.3. PLC(제품수명주기)에 따른 노래반주기 산업의 위치
4. 노래반주기 산업의 고객에 대한 분석
5. TJ미디어의 경쟁자 금영에 대한 분석
5.1. 경쟁대상 규명
5.2. 경쟁자의 목표와 전략파악
5.3. 경쟁자의 역량과 강, 약점 파악
5.4. 경쟁자의 전략과 반응의 예측
6. 질러넷 MR의 제품과 촉진의 마케팅 전략 차별화에 대한 분석
6.1. STP분석을 통해 본 질러넷MR
7. 향후 발전 방향
8. 느낀점
8.1기업성공사례 선정이유
8.2 느낀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3.3. PLC(제품수명주기)에 따른 노래반주기 산업의 위치




도입기 성장기 성숙기 쇠퇴기

PLC곡선에 의하면 노래반주기 산업은 더 이상 매출액에 큰 성장이 없고 거의 유지되는 경향을 보이며, 또한 시장을 양분하고 있는 TJ미디어와 금영이 끊임없이 경쟁을 지속하는 구도가 만들어지고 있기 때문에 성숙기의 위치에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4. 노래반주기 산업의 고객에 대한 분석
노래 반주기의 직접 구매자는 노래방 업주지만, 노래방 업주들은 소비자의 요구에 의해 노래 반주기를 선택한다고 본다면 반주기 선택의 결정적 요인은 최종적 소비자인 노래방 이용자에 있다고 생각해 볼 수 있다. 노래방을 이용하는 사람들의 대부분이 술을 마신 후 2차를 즐기러 온 직장인과 대학생들이거나 청소년들이다. 이들이 중요하게 여기는 노래 반주기의 속성은 무엇일까?
나와 주변인들의 의견을 종합한 결과 노래방(노래반주기)을 선택할 때 소비자들이 중시하는 속성은 곡의 다양성과 신곡 출시의 신속성이라고 결론지었다. 노래의 다양성은 인기 가수의 타이틀곡뿐만 아니라 그 가수의 앨범에 담긴 모든 노래, 국내 비주류 가수의 노래는 물론, 일본음악, 팝송, 심지어 중국노래까지 갖추어 놓았는지를 의미한다. 이 속성에 대한 소비자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TJ미디어는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곡을 받아 반주기에 수록하는데 참고하여 신곡에 예민한 대학생 및 청소년들을 확보하고 있다. 게다가 보다 더 신속한 노래 업로드를 위해 TJ미디어는 네트워크 반주기 (TKR-700Ⅱ(고급형)와 TKR-650(보급형))를 개발 및 설치하여 소비자들이 추구하는 편의를 만족시켰다. 또한 나머지 속성은 "젊음"으로, 이는 영상과 음질을 포함한 것이다.
"젊음"이라는 속성은 일견 "다양성"과 연결될 수도 있다. 하지만 그것뿐만 아니라 다른 여러 의미도 포함하여 반주기의 중요한 속성 중 하나로 선정했다. 구매자들은 보통 반주의 화려함, 영상의 참신함을 통하여 TJ미디어의 제품이 금영의 것보다 더 젊다고 인식하고 있다고 생각했다. 반주의 화려함이란 기존의 미디음악 대신 실제 가수가 부르는 노래처럼 코러스라든지 연주의 섬세함을 뜻한다. TJ미디어에서 출시한 노래 반주기 질러넷MR은 실제 연주식으로 녹음해 5.1채널 돌비디지털 방식으로 믹스하여 입체감을 극대화, 노래를 부르는 사람 자신이 실제로 가수가 된 듯한 느낌을 가질 수 있게 했다.
영상의 참신함은 기존 구식 영상- 아름다운 자연풍경, 유명 관광지를 단순히 담은 것이 아니라 연주되고 있는 노래와 관련된 영상- 가수의 뮤직비디오 등을 이용함으로써 얻을 수 있었다. 또한, TJ미디어는 당시 관련 인기 연예인(서민정)을 모델로 한 참신한 광고를 통해 일반적으로 중요하다고 인식되었던 속성을 단순하게 강조하기보다는 TJ미디어의의 젊고 참신함을 소비자에게 인식시켰다는 점에서 금영과 다른 속성으로 소구해 차별화에 성공, 선도 업체의 아류라는 인식을 없앨 수 있었다. 그러므로 TJ미디어의 포지셔닝은 문제가 없었고 오히려 정확했다고 생각한다. 즉, 금영과 TJ미디어에 대한 지각도를 보면, TJ미디어가 후발업체임에도 불구하고 속성 면에서 선발업체이자 업계 1위인 금영보다 우위에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점유율의 차이는 marketing mix 중 단순히 product의 문제가 아니라 promotion의 지속성 혹은 기간적 문제와 place 즉 유통의 문제라고 볼 수 있다.
5. TJ미디어의 경쟁자 금영에 대한 분석
5.1. 경쟁대상 규명
TJ미디어의 주요경쟁사는 현재 시장 점유율 약50%를 차지하고 있는 금영이다. 대부분의 노래방을 이용하는 고객들이 인지하고 있는 노래반주기 브랜드는 앞서 고객분석에서 볼 수 있듯이 TJ미디어와 금영으로 나뉘고 있다. 또한, 금영은 아래의 표와 같은 3가지의 사업부분을 가지고 있는데 이 사업들 모두 TJ미디어와 경쟁 체제를 이루며 서로 대체되어 선택될 확률이 높다는 것을 보여준다.

사업부문 내용

노래반주기 사업 업소용, 가정용, 일체형 반주기 개발, 생산, 판매 인터넷반주기 시스템 개발

음악엔터테인먼트 사업 음반 기획 / 제작 / 수출사업모바일 콘텐츠 사업 스타마케팅을 통한 Entertainment 사업

무선인터넷 콘텐츠 사업 비즈니스(wireless application plug-in 이용) 서비스(벨소리, 노래방 다운로드, 목소리벨)
[표 4-1] 경쟁사 금영의 사업분야
다른 기타 경쟁사로 ASSA, 아리랑 전자 등이 있으나 시장점유율이 대단히 미미함으로 우리 조는 TJ미디어의 경쟁대상으로 금영만을 고려하기로 하였다.

5.2. 경쟁자의 목표와 전략파악
금영은 1995년 '코러스88'이라는 반주기를 개발 후 이듬해인 1996년부터 지금까지 시장점유율 1위를 고수하고 있다. 연간 매출액 15%이상을 R&D에 투자해 질적 우위를 계속 지키려 하고 있으며 ISO9002 인증획득 및 다양한 특허와 실용신안을 가지고 있다. 작년 2004년 5월 금영은 고급화 전략의 하나로써 새로운 프리미엄 반주기인 '싱쿠스'를 출시하였고 고급 노래방 또는 음향시스템을 지향하는 업소에 지금까지 꾸준히 판매되고 있다. 그리고 2005년 8월 신제품인 '싱쿠스 라이브'를 발표하였다. 또한 현재 인터넷 반주기와 5.1채널 신기술을 이용한 원음반주에 투자하고 있다. 금영은 TJ미디어와 마찬가지로 고객의 A/S와 사후관리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제품에 하자가 생길 경우 내방고객, 택배, 출장으로 나누어 A/S제품을 처리하고 있다. 또한 대리점 육성 전략의 일환으로 기존의 본사 영업 조직을 강화하여 양 팀 체제 하에 담당 지역 대리점 관리를 시행했다. 또한 기존 대리점의 체질 강화와 지속적인 신규 대리점 개설, 지역 구조 조정을 통한 대리점 교체를 시행함으로써 구조강화를 하였다. 이러한 점을 보았을 때 금영은 TJ미디어의 마케팅 전략에 대항하며 기존의 점유율을 유지하려는 전략을 세우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5.3. 경쟁자의 역량과 강, 약점 파악
금영의 핵심역량은 시장의 조기 진입을 통한 생산, 상품개발, 마케팅, 재무, 관리능력의 Know-how 축적을 들 수 있다. 또한 노래반주기 사업의 초기에 구축해온 노래반주기 산업의 선도적인 기업이라는 브랜드 이미지 역시 노래반주기를 구매하는 고객들에게 강하게 어필하고 있다는 점이 강점으로 평가될 수 있다.
밑의 표는 금영의 재무정보로 비록 지속적인 매출 이익의 감소를 보이고 있지만 부채가 적어지는 등 재무구조 자체도 비교적 튼튼하다는 강점을 지니고 있다.

15기(2003) 16기(2004) 17기(2005)
자산 38322 47444 47774
부채 16813 18201 15360
자본 21508 29243 32413
매출액 46356 54365 47450
영업이익 9948 5804 2595
경상이익 10894 8647 4501
당기순이익 8324 6710 3430
[표4-3] 경쟁사 금영의 재무정보

5.4. 경쟁자의 전략과 반응의 예측
최근 금영의 매출 이익이 감소하는 이유는 노래방 산업뿐만이 아니라 전반적인 한국의 산업 전체의 침체를 예로 들을 수 있겠지만, TJ미디어의 공격적인 마케팅 전략으로 인한 감소 역시 중요한 이유로 꼽을 수 있다. TJ미디어는 노래반주기 제품에 새로운 기능(나의 벨소리, 나의 포토)을 부가하고, 마케팅 믹스 차원에서도 질러넷이라는 서브브랜드를 통해 공격적인 면을 보이고 있다. 이에 금영은 싸이월드와 협력하여 미니홈피에 자신이 부른 노래를 배경음악으로 넣을 수 있는 서비스로 대응하였으며, 지속적으로 TJ미디어의 제품과 비슷한 제품의 개발로 시장의 점유율을 유지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6. 질러넷 MR의 제품과 촉진의 마케팅 전략 차별화에 대한 분석
앞서 노래반주기 산업에 대해 분석을 통해 마케팅 전략을 세우는데 필요한 정보를 얻었다면 다음에는 사업의 강․약점을 통한 차별화 된 마케팅 전략을 세우는 것이 뒤따라야 할 것이다. TJ미디어가 노래반주기 사업에서 질러넷MR이라는 제품의 판매를 위해 어떻게 전략을 세우고 있는지 STP분석을 통해 알아보고, Positioning 전략은 4P전략을 이용하여 더 자세하게 분석해 보았다. 4P전략의 4가지 부분 중 가격(Price)와 유통(Place)는 경쟁업체인 금영과 매우 유사하기 때문에 제외하고 제품(Product)와 촉진(Promotion) 전략 위주의 분석을 실시하였다.
6.1. STP분석을 통해 본 질러넷MR
Segmentation : 질러넷 노래반주기의 주요 고객은 노래방 업주들이라고 할 수 있지만 업주들이 선택하는 제품의 기준은 노래방을 이용하는 고객의 요구와 기호라고 볼 수 있기 때문에 TJ미디어 기업의 입장에서는 노래방을 이용하는 고객을 자신들의 진정한 고객으로 바라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노래방을 이용하는 고객들은 주로 남녀의 구분 없이 10대부터 40대 정도의 연령을 가진 사람들로 볼 수 있는데, 연령대별 특징을 통해 아래의 표와 같이 대략 3개의 그룹으로 세분화할 수 있다. 여기서 10대와 20대는 거의 같은 특징을 보이기 때문에 같은 그룹으로 묶었다.

연령 특징
10~20대 전체 노래방 이용자의 약 50%이상을 차지 유행에 민감하며, 디지털 문화에 대한 적응이 빠르다.
30대 전체 노래방 이용자의 약 30%를 차지386세대로서 노래방 이용자의 1세대로 볼 수 있다. 40대와 10대 ~ 20대의 특징이 조금씩 혼합되어 있다.
40대 전체 노래방 이용자의 20%를 차기 유행에 둔감하여 디지털 문화에 대한 적응이 늦다. 온라인 보다는 오프라인을 선호한다.
참고문헌
[1] TJ미디어 홈페이지 www. Taijinmedia. Co.kr
[2] 금영 홈페이지 www.kumyoung.net/
[3] “마케팅 관리” 이석규 박영사
[4] 통계청 홈페이지 www.nso.go.kr
[5] 머니투데이 “ 내가 부른 노래를 홈피 BGM으로” 2005년11월24일자 기사.
[6] 아이뉴스24 2005년 8월18일자 기사
[7] 매일경제 “휴대폰 벨소리에 그녀 목소리 담는다” 2005년8월16일자 기사
[8] 연합뉴스 “TJ미디어 녹음가요제 실시” 2005년 9월 9일자 기사
[9] 헤럴드 경제 OST전문 음반사 노랑잠수함, 벤쳐기업지정 2005년3월24일자 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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