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론] 조직변화, 조직의 혁신과 개발 -학습 조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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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학습조직이란
정의 및 중요 개념
등장배경
특징
중요성


- 적용 사례
전략으로서의 학습조직
자발적 학습조직

- 한국산업인력공단 인터뷰

- 전망 및 과제
본문내용
- 성찰을 통한 학습으로 자발적 혁신 활발
- 모든 노하우를 전 조직이 활용
- 조직 구성원 모두가 전문가가 될 수 있도록 제도적 도움
- 비공식적, 비정규적으로 이루어지는 자발적인 학습활동 강조
- 인간 중심의 다양성을 인정하는 문화
- 장기적인 측면에서 학습을 통한 경쟁력 확보에 중점
- 학습조직의 구축은 완료가 아닌 지속적인 과정


적용 사례 : 전략으로서의 학습조직


포스코

구축단계 1 : KM 활성화 단계


- 전사 지식 통합 관리시스템 구축 (2002년)
지식정보관리 시스템 통합
지식전문가 제도, 전사 통합 지식 마일리지 제도


- KM활성화를 위한 변화관리 실시 (2003년)
최고경영층을 포함하여 전 임직원에 대한 교육
KM우수사례를 등록 및 전파


- 학습동아리 도입 및 지속적인 KM 리더 역량강화 (2004년)
지식공유, 활용, 창출 문화의 체계적인 확산에 따른
성과를 조직학습으로 연계하기 위해  학습동아리 활동을
확산하는 '학습동아리 운영 기본계획'을 수립



구축단계 2 : 학습조직화 단계
- 학습동아리 전사 확산 (2005년)
부서별 맞춤형 컨설팅, 동아리 리더 워크숍,
CoP 우수회사 벤치마킹
  종합지식, 정보교류 등 4개의 유형으로 동아리를 구분


- 일과 혁신의 학습조직화 (2006년)
KM동아리 : 자발적으로 구성, 운영
직무학습동아리 : 전 직원이 일과 혁신 활동을
전략적으로 추진 (QSS 활동)

은행권 학습조직 열풍

- 예금·카드·보험 상품의 마케팅을 연구

신한 은행 : 천안능수버들, 인천상륙작전


- 고객을 모시는 법을 연구


우리은행 : 고객만족 Q&A연구회, 우리서비스연구회

- 중국전문가를 양성하는 코스로 발전

외환은행 : 차이나클럽

- 동북3성, 상하이지역 팀으로 나뉘어 월 2회 모임을 갖고 정기적으로 중국 현지 탐방

하나은행 : 중국연구회, 베트남연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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