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개발론] 4장 문제분석과 조직진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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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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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제1절 조직진단과 조직개발
1. 조직진단 측면
2. 조직진단의 진행
Ⅱ. 제2절 현대기업의 문제증상
1. 과거의 성공요인과 현재의 실패요인
2. 경쟁력약화의 문제증상
Ⅲ. 제3절 정보자료의 수집과 문제
1. 심층적 조직진단의 방법
1) 설문조사 방법
2) 면접과 관찰
3) 2차적 정보자료
4) 피드백과 토의
5) 문제요인간의 인과 관계분석
Ⅳ. 결언
- 본문내용
-
매년 설문조사를 실시 문제분석 및 진단하고
조직에 반영
①회사만족감 : 직장평가, 직장안정, 평등기회
②직무만족감
: 과업만족도,성장 및 발전기회,인정,임금,
복리후생
③경영이념실현도
: 개인존중, 고객서비스, 우수성, 시장 중심성
④관리자역할
: 직속관리가, 최상급자, 기능 총괄장,
최고경영층 등
• 항목 대상 5점 척도에 따라 측정. 계층별,성별,
연령별로 통계분석
• 대외적으로 이미지형성,대내적으로 핵심경영
이념과 적합한 기업문화 를 점검
• 결과에서 나타난 문제증상을 토대로 경쟁력
강화에 필요한 대응전략과 조직개발을 추진
1) 면접조사의 장점
설문조사에 비해 질적이고 심층적
다양한 정보자료를 수집
민감한 문제에 대한 정보자료 수집
2) 면접조사의 단점
피 면접자 선정의 어려움
피 면접자수 제한 → 자료의 편견성
많은 시간과 비용
단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집단면접을 사용할 수 있다.
①민감한 문제에 대한 솔직한 반응을 얻기 어렵다.
②압력이나 동조적 반응이 작용할 수 있다.
③설문조사에 비해 종합적 분석과 해석이 어려울 수 있다.
1) 2차적 정보자료
1차적 이외의 조직체가 보유하고 있는 자료
조직도표, 업무 분장표, 직무기술서, 인력통계, 인사목록, 재무제표
2) 장단점
기업체 상황과 문제증상 이해
1차적 정보자료 수집에 도움
관계부서에 자료수집 우임(편의와 경제성 존재)
공식구조와 조직 행동 사이의 차이 존재(신빙성 문제)
개방적인 토의를 통한 문제의 원인 분석하는 것으로 토의를 구조화하기
위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결과를 피드백 문제분석과 진단을 효율화
시킬 수 있다.
1) 장점
문제집단으로부터 정보자료를 직접 수집
개방적인 상황하에서는 다양한 정보자료 수집
구성원들이 문제진단에 직접 참여하여 자아진단(self diagnosis)한다
자아진단을 통한 신뢰감과 적극적인 협조 조성
2) 단점
집단토의는 압력이나 동조적 태도가 작용
토의 내용이 편견에 의해 지배될 위험
자아진단의 유도할 수 있는 토의진행기술이 요구
- 참고문헌
-
교재 : 경영혁신과 조직개발 (이학종)
• www. Naver.com
• http:www.googl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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