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시스템] COP -지식공동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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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등장배경
Ⅱ. 정의 및 발전과정
Ⅲ. 이론적 모델
Ⅳ. 특성
Ⅴ. 발달단계
Ⅵ. 운영의 대한 성과평가
Ⅶ. 유형 및 적용사례
본문내용
Ⅱ. 정의 및 발전과정

COP 란?


COP(Community of Practice)는
학습의 사회, 문화적 성격과 공동체의 대표적 특성이
복합적으로 결합된 이론.

COP는 실천 공동체로 표현되기도 하며,
‘지식공동체’라는 말로 많이 사용되고 있기도 하다.

COP의 개념을 최초로 소개한 사람은 Lave와 Wenger.

처음 개념이 소개된 이후, 제록스(Xerox)에 대한
Orr의 문화 인류적인 연구를 통해서 구체화 되었다.


COP의 이론적 모델 3가지


조직학습의 3가지 관점

단순순환학습 – 구성원이 조직의 지배변수에 근거하여
문제해결과정을 탐색하는 과정.
이중순환학습 – 조직의 지배변수 과감히 폐기,
새로운 가치, 규범, 전략 등을 도입.
메타학습 – ‘학습 방법의 학습’을 지칭. 구성원의
조직학습능력을 제고하는 데 초점.


③ 계획된 행동이론
Theory of Planned Behavior
직접적인 결정인자로 행위의 의도(intension)를 제시.
인간행동의 의도에 영향 미치는 상호독립적인
세가지 요인들로 태도, 주관적 규범, 인지된 행동 통제


COP회원들이 지식공유의도 형성에 있어 개인적
감정요인, 개인적 역량요인, 사회적 요인이 영향을 미치기 때문.


COP의 특성
① 자율성
문제발생 → 공유 & 학습 필요성↑ →
인적 교류↑ → 문제해결


② 신뢰 & 애정을 기반
능력 & 직급에 상관없는 자유로운 분위기 →
활발한 의사소통 → 신뢰 & 애정↑

③ 자기발전적
Mission : 해당분야의 주제에 대한 계속적 개선 →
목표완수개념 없음 → 있다 하더라도 지적 수준 꾸준히 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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