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비지니스] 디지털카메라 온오프라인 가격 및 유통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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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디지털카메라 가격조사
1) 가격조사대상
2) 가격조사내용
3) 가격조사 결과

2. 제조사와 유통사간의 갈등
1) 온라인 거래가 활성화 되면서 기존 유통채널과 갈등이 생기는 이유
2) 최근 디지털 카메라 제조사의 유통전략
3) 오프라인 유통에 주력 하면서 왜 자체 쇼핑몰을 운영하는가?

3. 제조사별 자체 온라인 쇼핑몰 운영 실태

4. 내가 만약 CEO라면?
1) 가격전략 수립
2) 유통전략 수립
본문내용
최저가만 구매가 이루어 지는가?

일반 온라인 쇼핑몰의 경우 제품구입 시에 배송이 늦거나 제품 하자 시 교환, 환불 등의 어려움이 발생.

온라인 상점의 경우 제품을 직접 볼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

GS몰, 인터파크, CJ와 같은 메이저급의 온라인 쇼핑몰은 최저가에 비해 비교적 높은 가격대를 형성 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실제 거래가 이루어지고 있다.

이는 위와 같은 온라인 쇼핑의 교환 환불문제를 기업에서 책임지고 처리.

실물을 볼수 없는 온라인 거래의 단점을 기업의 이미지와 신뢰로 극복


2. 제조사와 유통사간의 갈등1) 온라인 거래가 활성화 되면서 기존 유통채널과 갈등이 생기는 이유

인터넷이 기업의 새로운 직접 판매 채널로 급부상함에 따라 지금까지 판매를 담당해 온 대리점, 소매점, 심지어 내부 영업사원까지도 자신의 지위에 심각한 위협을 느낄 수 있다.

실제 예로, 백과사전으로 유명한 브리태니커社는 직접 우편, TV광고, 인터넷 사이트로 판매 채널을 옮겨 감에 따라

이미 3년 전에 북미 지역의 판매인력을 550명이나 감축했다. 이 때문에 기존 유통채널들이 인터넷 채널을 적대시하는 채널 갈등이 표면화될 우려가 많다.


2) 최근 디지털 카메라 제조사의 유통전략
홈쇼핑, 온라인쇼핑몰 등 새로운 유통업체들의 매출기준이 판매액에서 중계수수료로 바뀌자 전자업계의 유통망에도 변화가 초래되어, 오프라인 유통망 확보에 나서고 있다.

올림푸스, 코닥, LG상사(캐논의 국내 유통사) 등 디지털 카메라 업계는 그 동안 신 유통 채널에 크게 의존해 왔으나, 최근 오프라인 유통망 강화에 발 벗고 나서고 있다.

안테나 역할을 해온 오프라인 매장이 제품 홍보와 브랜드 이미지 제고에 기여하고 있는 점을 중시, 양판점이나 대리점 개설에 경쟁적으로 나서고 있다.

신 유통업체들은 의류나 잡화 등에 비해 상대적으로 가격대가 높은 디지털 가전제품이 높은 재고부담을 주기 때문에 구입 후 판매를 꺼리게 되고, 또한 수수료 기반인 판매 대행만으로는 매출 확대에도 별 도움을 주지 않기 때문

홈쇼핑과 온라인 쇼핑몰들은 디지털 가전제품의 편성비율을 축소하거나 판매 비중을 낮추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국내의 업체들은 안정적인 수익기반을 보장하는 용산, 남대문 등 재래시장에서의 채널 구축에 나서고 있으며, 기존의 이마트, 전자랜드에 이어, 최근 까르푸, 교보문고 등 대형 오프라인 매장에서 판매를 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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